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운전자보험 VS 자동차보험, 갱신없이 이렇게 많은 보장을 해준다고? 본문

생활경제

운전자보험 VS 자동차보험, 갱신없이 이렇게 많은 보장을 해준다고?

블로그엔조이 2011. 10. 19. 15:36

 "겨우 만원으로 갱신 없이 이렇게 많은 보장을 해준다고?"

운전자보험을 가입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생각입니다.
만원(\10,000)이라는 금액으로 밥 한끼도 먹기 힘든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운전자보험에 대해 모르는 분들도 많습니다.

"자동차보험이 있는데 운전자보험이 필요할까?" 라고 반문하고 있지만 대답은 "Yes" 입니다. 단순하게 자동차보험을 편하게 운전자 보험이라고 부르는 것이 아닙니다. 자동차보험은 쉽게 말해 운전 중 남에게 피해를 준 경우 그것에 대해 보상해주기 위해 가입 하는 보험인 반면, 운전자보험은 나만을 위해 가입을 하는보험입니다. 누구든지 운전을 하다 보면 사고가 나게 됩니다.

특히 "난 운전을 잘해"라고 자신하는분들이 오히려 더 사고를 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사고가 난 경우 자신에게 과실이 없더라도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항상 운전 중 위험에 노출이 되어 있습니다. 이때 우리를 안심하게 도와주는 보험이 바로 운전자보험입니다.

운전자 보험이란?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부분에 대해 보장을 합니다.
그 부분은 어떤 부분일까요?? 운전을 하다 보면 실수로 인해 사고를 내게 됩니다. 이때 단순 접촉사고라면 다행이지만 상대방이 크게 다쳤거나 중과실 사고에 해당한다면 형사책임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이런 경우가 생긴다면 자동차보험으로는 해결을 할 수가 없게 됩니 다. 형사책임이 발생을 하게 되면 법정에 서게 되는데 방어를 하기 위해 변호사도 선임을 해야 하고, 형사합의금도 준비를 해야 하며, 그 외에 부수적으로 벌금 등 다양한 곳에서 많은 지출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자동차보험은 힘이 되질 못합니다. 이때 힘이 되는 것은 운전자보험으로 상해, 형사합의금, 지원 금, 벌금, 소송방어비용 등을 지급함으로써 위기를 돌파할 수 있도록 힘이 되어주는 중요한 보험입니다.

이런 좋은 보험이 보험료가 만원가량 정도 밖에 안 하므로 매달 밖에서 사먹는 밥 한끼만 줄여도 가능 한 비용이므로 본인의 실수로 사고를 낼 경우를 대비해 준비를 해야 하는 가격대비 효율적인 보험 중 하나입니다.


11대 중과실 사고란?



11대 중과실 사고는 운전자에게 크게 과실이 있다고 판단하여 엄중히 처벌하고 있는 11가지 사고를 말 합니다. 이 경우 형사처벌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사고를 낸 경우 형사합의를 꼭 해야 합니다.

신호위반이나, 중앙선침범, 20km/h이상 속도위반, 앞지르기 방법 또는 금지위반, 건널목 통과방법 위반 , 횡단보도 보행자보호 의무위반, 무면허 운전, 음주운전, 보도침범사고, 개문발차 사고 등 이렇게 10가 지에 어린이 보호구역 안에서 어린이보호의무 위반이 추가되었습니다.

특히나 신호위반이나 속도위반 같은 경우는 운전을 하다 보면 음주운전과 다르게 안일하게 생각해서 사고를 내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 처벌을 크게 받기 때문에 빈번하게 일어나는 사고 중 하나입니다.

안전운전을 한다고는 하지만 대부분 바쁘거나 사정이 있어 본의 아니게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 에 월 1만원 정도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보험입니다. 다만 운전자보험에서 11대 중과실 중 음주나 뺑 소니에 대해서는 보장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 각 보험비교사이트 추천링크
굿모닝리치[바로가기] 의료실비보험 및 보험종류별 비교 및 최적화된 무료견적서비스 제공
보험몰[바로가기] 보험비교사이트, 보험금청구, 보험종류, 보험사별 무료빠른상담, 비교견적서비스
보험닷컴[바로가기] 보험쇼핑몰 의료실비보험, 태아보험, 어린이보험 등 보험종류별 빠른상담 신청가능
연금비교넷[바로가기] 보험 무료설계, 각 보험사별상품 무료견적, 쉽고빠른 무료보험 비교신청서비스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의 특징!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은 이름에서 자동차와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비슷한 보험 같지만 알고 보면 특징이 매우 다릅니다. 위에서 말한것 처럼 자동차보험은 배상책임을 위주로 하는 보험이고 본인의 과실유무가 굉장히 중요하지만, 운전자보험은 본인만을 위한 보험이고 과실유무를 따지지 않습니다.

또한 자동차보험은 매년 가입을 해야 하고 만기가 되면 소멸되는 보험인 반면 운전자 보험은 다른 보장성 보험과 마찬가지로 계속 유지가 된다는 점이 다릅니다. 또한 자동차보험은 가입이 의무 되는 보험이지만 운전자보험은 그렇지 않습니다.

정리를 해보면 자동차보험은 자동차 사고가 나는 경우 과실비율에 따라 서로 배상해주는 성격이지만, 운전자보험은 약정한 보상을 남이 아닌 본인에게 하기 때문에 전혀 다른 성격의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 니다.


운전자보험 가입요령

벌금,방어비용,교통사고처리비용 금액이 가장 큰 상품을 고를것!



과실이나 기타 사정으로 11대중과실사고로 인해 기소를 당하는 경우 합의는 물론 합의가 되더라도 형사 처벌을 받게 되지만, 합의를 하느냐 마느냐에 따라 처벌의 강도가 차이가 나게 되므로 꼭 합의를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 에 운전자보험에서 나오는 보험금으로 합의를 더욱 수월하게 할 수가 있습니다. 일단 기소가 되었을 경우 형량을 최대한 낮추기 위해서는 합의를 하는 것과 변호사를 선임하는 것이 가장 필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전자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다면 운전자보험에서 나오는 비용으로 사고를 더 원만하게 해결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통사고처리비용이나 방어비용, 벌금 등의 금액이 큰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약선택시 의미를 잘 파악 하자!



보험상품별로 보장에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운전 중 상해 시 보험금 천만원이라면 운전중일때만 혜택을 볼 수 있는것 이고, 교통 상해 시 보험금 천만원은 운전중이 아니라 그냥 길을 걷다가 사고가 나도 보장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을 비교하고 특약을 선택할 때 단순히 천만원 보장을 확인할 것이 아니라 더욱더 폭 넓은 상황에 대해 보장을 하고, 쓸 때 없는 보장이 많이 있는지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장기간이 긴 상품을 선택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과 다르게 매년 소멸하는 것이 아니라 보장성 보험과 같이 만기까지 보장을 해 주는 보험입니다.
만약 짧게 만기를 잡고 가입할 경우 훗날 중대한 과실로 많은 보험금을 받을 경우 다시 보험에 가입하 는 게 힘들거나 갱신 시 보험료가 비싸질 수가 있으므로 만기가 긴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복보장이 되지 않으므로 하나의 보험만 가입!


운전자보험도 실비보험과 마찬가지로 중복보장이 되지 않는 비례보장 보험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에 2개 가입을 했다 하더라도 보험사마다 방어비용 벌금 등을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금액을 보험사 별로 비례해서 지급하기 때문에 하나의 보험을 가입한 것과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전자보험은 하나만 가입하시면 됩니다.


보험금 지급절차가 단순하고 빠른곳을 선택!


운전자보험 대부분이 비슷한 보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사마다 약간씩 차이가 존재하고, 보험사별로 서비스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어떤 곳은 인터넷으로 쉽게 신청을 할 수 있고 보험금 지 급이 빠른 반면, 어떤 곳은 필요한 서류도 많고 지급을 하는데 시간도 오래 걸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가입 전에 보험 금 지급 절차가 간단한지도 따져보는 것은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자동차 종합 보험만 있으면 면죄



"자동차종합보험만 있으면 면죄부" 예전에 이런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정말로 특례법이 개정되기 전에는 자동차 보험만 가입을 했다면 어떤 사고가 되도 형사처벌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전자 입장에서는 운전자보험 하나면 안심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전 특례법이 위헌판 결이 됨으로써 지금과 같이 변경되었는데, 이로써 운전을 하면서 형사상 책임에 대해 자유롭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전자 보험을 필수인 것입니다.

교통사고 특례법의 위헌결정!



교통사고 특례법에 11대중과실 사고와 피해자가 사망했을 경우를 제외한 모든 교통사고 발생시 자동차 보험에 가입이 되어있으면 상호 합의된 것으로 간주해 형사처벌을 하지 않는다는 단서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이렇 게 된다면 운전자가 11대 중과실만 아니라면 사고로 인해 피해자가 식물인간이 되더라도 형사처벌을 받지 않고, 모든 처리를 자동차보험에서 처리를 해주는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되니 운전자가 경각심 없이 운전을 하게 되고 피해자의 경우에 기소를 할 수 없기 때문에 기본권을 침해 당한다는 이유로 헌법재판소에서 위헌판결이 나와 교통사고 특례법은 변화를 하게 되었습니다. 

변경된 교통사고 특례법과 운전자 보험!



특례법이 변경됨에 따라 사람을 다치게 하거나 물적 피해가 발생할 때에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게 되었 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고에 대해 형사처벌을 받게 될 경우 경미한 사고로 운전자들을 범죄자로 만들 수가 있어 경미한 사고로 인정되는 경우 형사처벌을 받지 않는 단서를 넣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11대중과실은 합의를 불문하고 처벌이되며, 그 외에 경미한 사고만 처벌이 되지 않습니다.


운전자 보험은 필수!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이 바뀌면서 운전자가 언제라도 형사처벌을 당할 수 있는 상황으로 변했습니다. 정말 안전운전을 하고 11대 중과실을 피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이 심하게 다치는 경우 형사처벌을 당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월 1만원의 작은 돈으로 사고를 내는 순간을 대비할 수 있다면 더 마음 놓고 운전을 할수 있지 않을까요?

월 1만원의 금액으로 큰 사고시 최대 3천만원까지 보장을 해주는 운전자보험. 정말 필수 입니다.


운전자보험, 자신의 상황에 맞는 비교견적과 견적리스트를 받아보고 싶은 분들은 최적화 무료견적상담 신청을 하시면 그에 맞는 실시간 견적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굿모닝리치 특정보험사의 보험견적을 추천하지 않음, 금융컨설턴트의 최적화된 견적서비스만을 제공.

※ 각 보험비교사이트 추천링크
굿모닝리치[바로가기] 의료실비보험 및 보험종류별 비교 및 최적화된 무료견적서비스 제공
보험몰[바로가기] 보험비교사이트, 보험금청구, 보험종류, 보험사별 무료빠른상담, 비교견적서비스
보험닷컴[바로가기] 보험쇼핑몰 의료실비보험, 태아보험, 어린이보험 등 보험종류별 빠른상담 신청가능
연금비교넷[바로가기] 보험 무료설계, 각 보험사별상품 무료견적, 쉽고빠른 무료보험 비교신청서비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