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노후대책과 재테크가 가능한 일반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의 비교 및 연금보험 혜택을 많이 보는 방법 본문

생활경제

노후대책과 재테크가 가능한 일반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의 비교 및 연금보험 혜택을 많이 보는 방법

블로그엔조이 2011. 5. 14. 09:31


급속히 빨리지는 고령화와 발맞추어 요즘은 고령화 사회라고 말할수 있을 정도로 60세 이상 노인들이 은퇴후 경제적 어려움으로 부담감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시대가 고령화 시대인만큼 경제활동 기간보다 은퇴후 노후 활동기간이 더 갈게 되는데 그 노후생활비용을 젊은날을 희생하며 가르쳤다고 자녀들한테 보장해 달라고 할수는  없겟죠^^

자신의 노후에 보다 풍요롭고 여유있는 생활위해 지금부터 장기적으로 차분하게 준비해 나가야 합니다. 이런부분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지만 막상 준비하려고 하면 여유가 나지 않아 망설이는 사람들이 많은데요,제생각에는 인식을 바꿔서 세금을 낸다는 생각으로 자신의 월급에서 일정한금액을 의무적로 빠져나가는 식으로 저축을 하면 노후자금이 마련되지 않을까요?

20~30대라 노년과는 아직 거리가 멀다고 미루지 마시고 지금부터 소액으로 시작하여 미리 준비하시는것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대비하여 연금보험은 꼭 필요한데요 오늘은 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의 장단점과 어떻게 하면 혜택을 많이 볼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금저축보험과 일반연금보험의 장단점 
 

   장점  단점
 연금저축보험  직장인 및 사업자가 가입할 경우 연간 400만원 한도로 소득공제혜택을 받을수 있는다는 점입니다. 또한 납입보험료가 유연하여 추가납입으로 자금운용의 편리성을 제공하고 개인의 필요에 따라 종신연금및 확정연금형 등 필요에 맞게 연금 수령을 할수 있다는것입니다.  중도 해지했을때 연금으로 수령하지 않고 일시금으로 수령하게 될 경우 소득공제를 환급받는 세금을 다시 내야 하는데 원금과 이자에 대하여 20여%의 세금을 내야 하므로 중도에 목돈이 필요할때 약관대출 외에는 활용할수 없다는 것입니다
 일반연금보험 10년 이상 가입유지시 이자소득세가 비과세 되고 연금수령시 일체 세금이 부과하지 않는것이 장점이고 또한 유니버셜기능이 부여되어 중도 인출 추가납입등 입출금이 자유롭고 10년 경과한 이후에는 중도에 목돈이 필요할때 해지를 하고 중도인출,대출등 다양하게 활용할수 있다는게 장점이기도 합니다 연금저축보험처럼 소득공제 혜택이 없다는점입니다.

연금보험은 연금저축보험(세제적격)과 일반연금보험(세제비적격)으로 나뉘어집니다. 두가지 상품중 같은 금액을 불입했을때 더 많은 연금을 받는 상품은 소득공제가 없는 일반연금보험입니다.

하지만 소득공제수단이 없을경우 연금저축보험의 가입을 추천합니다. 소득공제로 매해마다 환급을 받는것도 많은 이득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두가지 동시에 불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소득공제수단으로 연 400만원을 받기 위해 대략 월 34만원을 불입하면서 남은 잉여자금을 일반 연금보험에 가입하는방법입니다. 물론 그전에 사업비 부분까지 생각해 보시고 어떤 부분이 유리한지 꼭 따져봐야 합니다.

추천링크
 
보험닷컴 바로가기
    연금비교넷 바로가기



연금보험상품의 선택요령

1. 장기간 납입을 하고 연금으로 받는 상품이기 때문에 안전성과 수익성을 고려하여 여러보험비교 사이트를 비교하여 최저이율을 보장하고 안전적으로 운영되고있는 튼튼한 보험사를 선택하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2. 노후대택이라는 목적을 확실히 정한 후에 가입하는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수익률이 높다는 장점으로 무작정 가입하게되면
중도 해약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되면 손해가 크므로 여유자금과 생활에 지장이 없는지를 꼼꼼히 체크한후 선택하는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3.가입할시 중도에 납입정지나 중도 인출이 가능한 상품을 선택하시는것이 좋습니다.갑자기 큰돈이 필요할 경우를 대비해 해약을 하지 않고 납입정지를 해두거나 중도 인출을 하여 해약을 하지 않으므로 큰 손실을 막을수 있습니다.

4. 저축성보험의 경우 만기의 상품의 적용이율이 변하지 않는 확정금리형상품과 보험공시이율의 적용으로 매월적용이율이변동하는 연동형금리상품이 있는데 은행금리가 오를 경우에는 연동형이 좋고 떨어질 경우에는 확정형이 좋습니다. 이 부분은전문가들이 알아서 상품을 추천해 줍니다.


어떻게 하면 연금보험 혜택을 많이 볼수 있을까?

1. 연금보험에 가입할때에는 납입규모를 최대한 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부부형보다 각각 가입하거나 아내의 명의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종신연금형의 경우 매번 받는 연금액은 남자가 더 높지만 여자가 더 오래살아 더 많이 받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총액은 여자가 많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3. 중도해지시 해지 이율을 잘 살펴보는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보험 가입후 만기까지 유지하면 당연히 좋겠지만 피치못할 사정으로 해약을 해야 할 경우 3년만에 원금정도의 금액이 환급되는 상품도 있고 5년간 납입해야 원금정도 금액이 환급되는 상품도 있기때문에 꼼꼼히 잘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4.여유가 있다면 매달 납부하는 월납보다는 일시로 납부하는 비월납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일시로 납수하는 비월납 상품이 보험료가 적고 또한 큰 원금으로 시작하는 만큼 이자가 더 많이 붙기때문입니다.

5. 보험료납입은 계약일자 이전으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이자가 납입일자 기준으로 일수 계산이 되기 때문입니다.


재테크 서적마다 연금보험이라는 단어가 들어갈정도로  연금보험은 재테크에 매우 유용한 저축성 입니다.
연금보험은 단기간 납입하고 끝나는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계획을 세워 꼼꼼하게 체크하고 여러보험비교사이트에서 무료견적
서비스를 받아보시고 잘 비교하여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미리 노후대책을 준비하여 은퇴후 노인이 되었을때 자녀들에게 손을 벌리지 마시고 당당하게 취미생활을 하면서 손자,손녀들 용돈도 주고 본인이 하고싶은것을 맘껏 하면서 아름다운 황금빛 노후을 보내시는건 어떨까요?

추천사이트링크
보험닷컴 바로가기
연금비교넷 바로가기 


효과적인 재테크 방법! 재테크 노하우 무료재무설계[신청하러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