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내집마련 재테크방법] 내집마련 저축 및 투자상품을 선택하는 노하우 본문

생활경제

[내집마련 재테크방법] 내집마련 저축 및 투자상품을 선택하는 노하우

블로그엔조이 2011. 10. 18. 03:35

 [내집마련 재테크방법] 내집마련 저축 및 투자상품을 선택하는 노하우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최고의 과제가 내집마련인 만큼은 제일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처럼 먹고 살기 힘든 시기에 내집 마련은 커녕 월세방 벗어나기도 힘든것이 지금 현실입니다. 사실 아무리 먹고 살기가 힘들어도 내가 살 집만 있다면 걱정할것 없겠지만 쥐꼬리만한 월급으로는 내집마련은 막연한 꿈이 될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결혼후 주택을 마련하기까지기간이 14년~15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그만큼 집 한채 마련하는데 열심히 모아도 결국은 20년 가까운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머리가 아프지만 그래도 내집마련을 위해서라면 재테크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즉  내집마련할때도 계획적인 재무설계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내집마련의 꿈을 조금이나마 빠른 시간내에 이루려면 장기적으로 철저하게 계획을 세워 내집마련을 위한 저축 및 투자상품을 선택하여 그 상품에 대해서 꼼꼼하게 알아보고 공부해서 투자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럼 아래에 내집마련을 위한 저축 및 투자상품 선택시의 노하우를 알아보겠습니다.


내집마련을 위한 저축 및 투자상품 선택하는 노하우
내집마련을 위해서는 단계별 전략에 따라 돈을 모아야 좋은 결과가 있습니다

첫째:
우선 기간과 관련된 방법입니다.
단기간이라면 주식형 펀드나 변액보험과 같은 상품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만약 2~3년 후에 주택입주가 목표시라면 투자에 대한 스트레스 또는 손실에 따른 자금 부족 등으로 고려하지 마시고 만기 확정된 자금을 마련할수 있는 정기 적금 등이 가장 적합한 상품입니다.

하지만 주택마련이 목표가 3~10년 종도로 여유가 있는 분이시라면 좀더 공격적인자산운영이 필요합니다.물론 공격적인 자산운용은 위험의 분산이 필수적이지만 주택마련을 위한 저축 및 투자금액 중 중도형자산,안전자산,투자형 자산으로 분산하는 전략으로 본인소유의 부동산과 보유자산 중 일부 자산이 안전자산으로 운용된다면 나머지 자산은 투자형 자산으로서의 분산이 필요합니다.특히 월 저축액의 경우 좀더 공격적인 투자형자산 비중을 높일것을 권유합니다.

 

둘째: 세금인데요 금융자산의 선택시 제일 먼저 고려해야할 사항은 세금에 대한 사항입니다. 금융자산 선택시 비과세,세금우대분리과세,일반과세 등의 순으로 금융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그러나 대부분의 비과세 및 세금우대는 가입금액의 제산이 있으며 분리과세역시  일반인의 경우 일반과세보다 불리할수 있으므로 선택시 자신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요즘 많이 가입하는 장기주택마련저축의 경우 모든 사람에게 좋은 금융상품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직장인인 경우 소득공제가 가능하고 7년 이상 유지시 비과세 혜택까지 주어지기 때문에 직장인 한테는 아주 좋은 금융상품이지만 직장인이 아닌 경우 또는 7년 이상 유지가 어려운 투자자들에게는 별로 특별한 혜택이 없으므로 직장인이 아니시라면 혜택보다 금리 및 불리한 점도 많으므로 일반금융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내집마련 저축노하우 상세보기


 

셋째: 청약저축으로 특별분양을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주택청약저축을 무조건 가입을 해야 합니다. 주택청약저축은 청약대상 주택을 가입시점에 정했던 예전의 청약예금과 달리 청약할때 결정을 하게 되므로 가입시점과 청약시점사이에 발생할수 있는 변동요소에 따라 선택의 폭을 넓힐수 있으므로 최대한 많은 금액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근로소득공제 혜택에 비과세 효과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맞벌이 부부나 월 소득이 작은 부부라 할지라도 최대 월 25만원까지 불입을 할수 있기 때문에 2년 뒤에는 예치금이 600 이므로 꽤 큰 평수의 주택을 청약할수 있습니다.그러므로 매우 유용하고 세금혜택도 있는 저축이므로 주택구매가 멀다고 하더라도 필수로 준비하면 좋은 상품입니다.

넷째:맞벌이 부부인 경우 소득공제 상품을 우선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다 근로소득자이기때문에 소득공제혜택이 가능한 금융상품을 최대한 활용하여 소득공제가 가능한 연금저축에 매월 일정금액을투자하면 연금저축연간 300만원 한도로 소득공제를 받을수 있습니다.

연금상품으로는 증권사의 연금펀드,보험사의 연금저축,은행의 연금신탁 등이 있는데 이중 연금저축보험은 시장 변동금리율을 적용하는 안정적인 상품으로 소득공제도 될뿐만 아니라 연금 수령이 가능해기 때문에 은퇴대비도 가능한 상품입니다.

다섯째: 내집마련 대출은 한푼이라도 절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집 마련의 기회가 왔다 하더라도 어차피 주택담보대출을 받아야 하는데 주택담보 대출이라고 해서 전부 다 똑같은건 아닙니다.
여유가 되어 단기간에 상환자금을 마련할수 있다면 당연히 단기대출을 받아야 하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가급적으로 장기 대출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금리가 비정상적인 요즘 매우 낮게 형되어 있는 상황에서 금리의 종류도 매우 중요하므로 대출이 단기일수록 저금리 효과를노릴수 잇는 변동대출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장기대출인 경우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의 차이가 1.5% 포인트 이내라면 고정금리를,그이상이라면 변동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집마련 재무설계 [링크]

 

 

주택청약을 위한 저축방법
청약상품 가입할때  상품별 차이점을 몰라 당황하는 경우가 많은데 주택청약상품은 크게 청약저축, 청약부금, 청약예금으로 나뉩니다. 이중 청약저축의 경우 신규상품이 중지된 상태이며, 대신 청약종합저축이라는 신상품이 나와 있습니다.

기존의 청약저축은 무주택 세대주만 가입할 수 있었던 반면, 청약종합저축은 개인이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주택을 마련하기 위해 무턱대고 저축하는 것보다는 청약자격을 미리 갖추어 두는 것이 좋으며 금융기관에 따라 청약상품도 많기 때문에 은행,증권사,보험에 있는 상품을 잘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투자하는것이 좋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저축방법

내집마련! 이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의 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재무설계가 필요합니다. 보다 철저하고 체계적인 재무설계를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내집마련을 위한 방도을 찾아내어 그 어렵다는 내집마련의 꿈을 조금이라도 더 빨리  이루시기 바랍니다.

내집마련 무료재무설계 신청하기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에서는 무료재무설계를 통하여 내집마련 재무설계뿐만 아니라 노후대책,재테크,은퇴설계,연령대별재테크,목돈굴리기, 목적자금마련,종자돈만들기,자녀교육자금마련,펀드투자설계,보험리모델링 등 가계금융과 관련하여 재무진단을 실시하고 또한 무료포토플리오도 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료포토플리오 받으러 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