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노인관련 유망자격증]노인관련 유망자격증 추천 및 상세하게 알아보기 노인심리상담사,노인여가 건강관리사, 노후생활설계사,치매예방관리사 실버시터 상담지도사 본문

자격증

[노인관련 유망자격증]노인관련 유망자격증 추천 및 상세하게 알아보기 노인심리상담사,노인여가 건강관리사, 노후생활설계사,치매예방관리사 실버시터 상담지도사

블로그엔조이 2011. 10. 20. 07:30

[노인관련 유망자격증]노인관련 유망자격증 추천 및 상세하게 알아보기 노인심리상담사,노인여가 건강관리사, 노후생활설계사,치매예방관리사 실버시터 상담지도사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의 고령화 사회로 변해가고 있으며 출산율은 세계에서 가장 낮은 1.08명 대로 떨어지고 기대수명은 90세를 향하고 있습니다. 이대로 가다간 노인들만 가득한 노인공화국이 되지 않을까 우려되는 상황으로 2019년에는 65세 이상의 국민의 7.3% 2030년에는 최고령 사회인이 20%이상 2050년에는 65세 이상 노인이 우리 전체 국민의 40%를 차지할것으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하여 노인 복지 혜택은 늘었지만 전문인력은 부족한 상황이라고 합니다.고령화 시대 조인복지 관련 인력이 턱없는 부족으로 노인 관련 유망직종이 급부상하여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 몇가지 노인관련 유망자격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란?
노화로 인하여 신체적,정서적 심리적으로 불안장애 등을 겪으며 정신건강이 정서장애와 관련된 문제로 일상생활게 적응하지 못하고 행동상의 장애를 일으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과 그 가족들에게 전문적 대면관계를 통하여 과학적 측정도구 사용이나 상담,면접을 통해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심리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일상생활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며 정신적,심리적 원조 과정인 상담을 통하여 치유를 해줌으로써 마음의 안정을 찾을수 있도록 복지서비스 업무를 담당하는 직업을말합니다.

노인심리상담사의 전망
산업사회가 발전하고 물질문명이 풍부해진 현대에는 정신건강이나 정서장애와 관련된 문제에 있어서 심리적 갈등이나 과정이 매우 중요시 되고있습니다. 특히 현재에는 임상심리분야의 전문적 활동이 아동이나 청소년에 국한되지 않고 성인,부부,가정,노인 및 집단에 까지 총 망라하고 있는 실정으로 노인복비 심리상담 등 정서장애의 예방과 평가 진단 및 치료에 초점을 두고 있는 정신건강의 재활을 위해 노인심리사의 역할은 앞으로 더욱 커질것입니다.

노인심리상담사 시험
*1차 필기시험(객관식 4가지 택일형) : 심리학개론,노인심리학상담학,이상심리학,임상심리학인데 과목단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이여야 합니다.
*2차 실무시험(단답형 또는 진단평가서 작성): 노인상담심리의 이론과 실제(직무교육으로 대체가능)
*5%가산점
특수학교교사,보육교사1급,유치원 정교사,초,중등학교 정교사,직업상담사1급,목사, 기타 종교지도사,사회복지시설 및 기관 3년이상 종사자 사회복지사1급,심리상담사,요양보호사1급,의사 간호사,공무원9사회복지직,보호직,교정직,보도직,심리직,생활지도직,)3년이상 경력자,4년제대학 심리학과,사회복지학과,노인복지학과,재활학과졸업자및 예정자,기타관련 업무분야 및 학과 심사대상자
*3%가산점
보육교사2급,유치원 준교사,초,중등학교 준교사,직업상담사2급,전도사,간호보조원,사회복지사2급,요양보호사2급,사회복지지도시설 및 기관 3년 미만 종사자,공무원(보호직,사회복지직,심리직,생활지도직)3년미만 경력자,4년제대학 교육학과 졸업자와 예정자,년제대학 심리학과,재활학과,사회복지 학과 졸업자 및 예정자,기타관련 업무분야,및 학과 심사대상자.

학력,연령,경력에 상관없이 누구나 응시가능한 노인 심리상담!적극적인 취업지원 및 개업안내 프리랜서로 활동을 할수 있습니다  급격히 늘어나는 노인심리상담사, 초장기 시험을 노려 보세요
지금 신청사시면 맛보기 모의고사 및 노인심리상담사 관련 자료를 무료로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노인여가 건강관리사 자격증

 

노인여가건강관리사란
노년기의 긴 여가시간을 어떻게 보낼것인가는 성공적인 노년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무리한 운동이 아닌 노인에게 적합할뿐만 아니라 즐기면서 효과를 볼수 있는 운동 역시 중요하기 때문에 고령화 사회에서 의료 및 보건기술의 발전으로 수명이 연장되었으니 퇴직이 제도화 도어 은퇴후 노년기를 보내야 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운동시간과 여가활동의 문제로 대두되는 시점에서 남아있을 가족들을 위해서라도 올바르게 관리해 줄 전문가가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노인여가건강관리사 자격증이란 이런 노인관련 전문가를 말합니다.

노인여가건강관리사 전망
전신건강이나 임상심리분야의 전문적 활동이 아동이나 청소년에 국한되지 않고 성인,부부,가정,노인,및 집단에까지 총 망라하고 있는 실정으로 노인복지 노인건강 등 정서장애의 예방봐 평가진단,및 치료에 초점을 두고 있는 정신건강의 재활을 위해 노인여가건강관리사의 전망은 앞으로 더욱 커질것이며 사회적 위치 또한 확고해질 것입니다. 국가 노동부에서도 수요에 대비한 공인 자격자 배출을 위한 자격제도를 검토하여 시행하는 의견조사를 하였고 추진계획에 있으므로 전망은 더욱 밝게 하고 있습니다.

시험과목
노인여가관리론,노인여가건강론,노인여가상담론.

고령화 사회 진입에 따른 수요 급증으로 다양한 실버기관 강사 및 전문가로 활동을 할수 있고 학력,연령,경력에 제한없이 취득이 가능하며 4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지금 신청하시면 모의고사 및 관련자료를 무료로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노후생활설계사 자격증

 

노후생활설계사란
노령인구가 급속도로 늘어나는 고령화 사회에 전문 노후생활설계사가 필요합니다. 노후생활설계사는 노인 관련 정책의 종류와 특성을 설명하고 고객의 생활수준,가족상활,건가상태 미래계획 등을 파악하여 적합한 노후생활을 유지할수 있게 전문적인 지식으로설계를 해주는 인력을 말합니다. 또한 고객의 생활수준,가족생활,건강,등을 파악하여 고객에에 적합한 노후대비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는 사람을 말합니다.

노후생활설계사 전망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의 고령화 사회로 변해가고 출산율은 세계에서 가장 낮게 떨어지고 기대수명은 또한 90세를향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자녀교육과 부동산에 치중해 노후를 돌보지 못했던 시대에서 이제는 진정한 노후설계에 눈뜨기 시작한우리나라에서는 초보적인 단계로서 앞으로 노후생활설계사의 수요나 부족한 인력 등의 전망이 밝으리라 생각됩니다.

시험방법
*만 20세 이상이면 학력, 경력 상관없이 응시가능합니다.
*시험시간은 100분입니다.
*필기시험은 각 과목당 40점 이상이며 평균점수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시험유형은 100% 객관식 이며 총 25문항입니다.
*시험과목은 노인학개론,노인상담론,노인복지론,노인케어,노인복지실천 입니다.

지금 상담신청하시면 모의고사 및 관련 자료집을 무료로 받아보실수 있고 또한 상담신청하시는 모든분들께 2011 길라잡이 또는
일정프로그램을 제공해 드립니다.



 


치매예방관리사 자격증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정책연구원의 발표 자료에 의하면 노인성 질환자는 최근 7젼사이에 2.5배 늘었다고 합니다. 그중 치매환자가 최근 7년사이 4.5배로 늘었고 또한 증가 속도가 가장 빠른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특히 65세 이상 치매환자는 같은 기간내에 5배 가까이 늘어났답니다.
 
이처럼 치매환자가 늘어나면서 노화과정에서 오는 기억력 및 정신기능,지적능력의 감퇴가 점차적으로 진행되는 치매에 대하여 관리 및 교육을 통해 사전에 예방하고 치매환자를 관리하는 전문인인 치매예방관리사의 필요성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치매예방관리사란
노화과정에서 오는 기억력 및 정신기능,지적능력의 감퇴가 점차적으로 진행되는 치매에 대하여 관리 및 교육을 통해 사전에 예방하고치매환자를 관리하는 전문인력을 말합니다.

 

치매예방관리사 자격제도의 목적
치매 예방 및 관리의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종합적으로 시험 평가하여 자격증을 부여합니다. 노인의 치매예방관리사의 자질과 전문가로서의 활동영역에 대한 공식 협회 자격증입니다. 노인의 치매예방과 진단 방법 및 관리 등 현업에 직접 활용 가능한 인재육성을 위함입니다.

 

시험방법 및 시험과목
*1차 필기시험 (객관식 4가지 택일형), 시험과목은 노인복지론,치매의 원인과 치료,노인의 질병관리,이상심리학 이고 과록당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전 과목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2차 실무시험(단답형 또는 채매진단 평가서 작성 등), 시험과목은 치매예방관리 진단과 실무이고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사회노인복지론: 출제문항은 제 25문항이고 주요평가내용은 노인복지의 개념,현대사회의 노인문제,노인기의 가족과 의사소통,노후의 스트레스해소 등 사회노인복지 총혼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입니다

*치매의 원인과 치료: 출제문항은 제 25문항이고 주요평가내용은치매의 원인,치매의 치료,치매의 유형,치매의 복지서비스 사례,등 치매의 전반에 관한 사항입니다.

*노인건강생활론: 출제문항 제 25문항이고 주요평가내용은 노인과 노화이론,노년기의 임상심리,노년기의 우울증,노년기의 질병,노년기의 건강생활 등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상심리학: 출제문항은 제 25문항이고 주요평가내용은 물질관련장애,정서 및 행동장애,스트레스관련 심리장애,의사소통장애,정신분열증,노년기의 정신장애,등에 관한 지식입니다.

*치매예방관리 진단과 실무: 출제문항은 25문항이고 주요평가내용은 치매의 예방관리,치매의 진단서 작성,치매예방 프로그램 활동 등 실무 입니다.
떠오르는 희망자격증 지금 신청하시면 모의고사 및 관련자료집을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실버시터 상담지도사 자격증

실보시터상담지도사란
혼자서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을 가족 대신 돌봐주는 실버도우미가 실버시터상담지도사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실버시터보다 좁은 개념으로 병든 노인을 수발해주는 간병인이 보편화되어있지만,미국이나 일본의 경우 실버시터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잔심부름을 해 주거나 말동무가 되어주는 도우미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노부모세대와 자녀세대의 분리,그리고 부부중심의 가족 가치관의강화,노부모 부양 의식의 약화,핵가족화 등 일련의 가족적,사회문화적인 변화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적 상황속에서소외되는 노인분드르이 관리 및 간병의 역할까지 시행하는 자격시험 관리기관에서 인정하는 자격을 취득한 자를 실버시터상담지도사라고 합니다. 실버시터상담지도사는 우리말로 경로도우미 쯤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실버시터상담지도사 전망
현재 우리나라의 노인문제에 관한 정책이 매우 미흡한 실정이며,문제의 심각성조차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물론 정부 차원에서 노인복지 증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는 있으나 미흡한 단계입니다.이런 노인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에서의 전문인력의 인력창출이 요구되게 되었습니다.

1.실버시터상담지도사는 노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발생되는 노인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2.실버시터상담지도사는 노인복지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알맞은 노인복지법의 활용을 위해서 필요합니다.
3.실버시터상담지도사는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인들의 심리상태을 파악하고 이에 적절한 노인심리상담을 위해 필요합니다.
4.실버시터는 노인들의 전반적인 건강문제,식습관 관리,노인간병,치매노인관리 등을 위해 필요합니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노인복지를 위한 저변확대 및 노인복지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해서 실버시터상담지도사 자격증을 신설하고 지속적인 자격검정 및 자격관리를 함으로서 전문적인 노인복지를 담당하는 인력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시험방법
*응시자격: 만 18세 이상 남녀 누구나 응시 가능합니다.
*시험과목: 4과목입니다.
*합격결정: 필기시험 시험과목 각 40점 이상 평균점수 60점 이상인 자를 합격대상으로 합니다.
*시험유형: 100% 객관식입니다.

5년뒤 최고유망직업 실버시터상담지도사 실버시터라는 생소한 직업이 관심을 모으고 있는 지금 노령사회를 맞아 앞으로 노인을돌보는 단순한 엄무에서 여가활동과 사회활동 등을 대향하는 다양한 종류의 실버시터가 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금 바로 신청하시면 모의고사 및 관련자료를 무료로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