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보험리모델링이 필요한 이유와 보험리모델링시 꼭 체크해야할 필수 사항 본문

생활경제

보험리모델링이 필요한 이유와 보험리모델링시 꼭 체크해야할 필수 사항

블로그엔조이 2011. 11. 10. 14:54

보험리모델링이 필요한이 유와 보험리모델링시 꼭 체크해야할 필수 사항

요즘 대부분 사람들은 주위의 아는 보험설계사의 권유나 아는 지인을 통해 보험가입을 결정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보험료부담이 적으면 적절하다고 판단되어 계약서에 사인을 하는 경우도 많이 있고 보험상품의 보장내용보다는 친분이 더 우선시 되어 보장내용 및 보장혜택을 확인하지 않고 사인하는 경우도 종종 있답니다.

가입했을 당시 이렇다 보니 가입한지 수년이 되여도 보험계약의 경우 발병할 확률이 높은 질병보다는 재해보장에 치우친 경우가 많이 있고 또 납입하는 보험료 대비 제대로 된 보장혜택을 받기 힘든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렇다고 가입한지 상당한 기간 지난 계약을 중도에 해약해서 다시 보장이 큰 상품으로 갈아타기에는 지금까지 유지해온 계약이 아깝기도 하고 비용부담도 만만치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납입한 보험료가 아까워서자신에게 맞지 않는 보험 상품을 계속 유지한다면 더 큰 손해를 볼수 있고 또 꼭 필요하지 않은 보장에 보험료를 계속 내다보면 더 좋은 투자기회를 놓치게 될 우려가 있습니다.

보험리모델링시 체크사항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해서 보험사들은 전환전용 특화상품을 만들어 출시하고 있는데 전환상품은 계약자의 요구가 있을시 계약내용을 보강하고 보다 나은 보장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계약조건을 변경해서 신상품을 갈아탈수 있도록 도와주는것이 바로 보험 상품의 리모델링이라고 합니다. 즉 보험상품의 리모델링은 전환상품이라는 수단을 통해 이루어 진다고 할수 있습니다.


보험리모델링이 필요한 사람



보험료가 부담스럽게 느껴질때
필요성에 의하여 보험에 가입하기는 했는데 과하게 가입을 했거나 중복보장으로 인해서 보험료가 부담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과도하게 보험료를 낼 경우 중간에 해약을 하게 되거나 가계생활에 무리가 올수 있으므로 비슷한 보장에 보험료가 싼 보험으로 리모델링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보험료는 월 수익의 10%를 적당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가입한 보험의 보장 범위가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될때
보험이라는 것은 계약할 당시 약정한 특약에 대한 부분만 보장을 하기 때문에 빈번히 일어나거나 본인한테 장차 일어날 질병과 사고에 대한 특약을 가입하지 않았기때문에 보장을 받지 못하게 되므로 처음에 보험별로 설계를 할때부터 꼼꼼히 따져보고 가입을해야 후회가 없습니다.

가입한 보험의 보장기간이 매우 짧을때
보험에 가입할때 꼼꼼하게 따져봐야할 사항중의 하나가 바로 보험의 만기인데 만기가 어정쩡한 경우 나이가 많아 보험가입이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매우 높아지므로 보험가입을 하면 평생을 보장받을수 있는 상품으로 가입을 해야 합니다.예를 들면 의료실비보험에 가입을 했는데 만기가 80세라면 80세 이후부터는 무방비 상태가 되므로 100세 만기의 의료실비보험으로 리모델링을 해야 되는 것입니다.

보장받는 부분이 중복이 될때
보험금을 지급할때 크게 빌례보상과 정액보상으로 나누어집니다.
비례보상은 보험회사에서 약정한 범위인의 질병이나 상해 즉 사고가 생겼을 경우 여러보험을 가입했다고 하더라도 금액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보험사마다 비례해서 보장받기 때문에 피보험자는 하나의 보험상품을 가입한것과 같은 보험금을 받을수 있으므로 중복된 만큼은 보험료를 낭비하는 것으로 되므로 중복된 부분이 있는지를 확인해 보고 중복된 부분이 있다면 리모델링을 하여 보험료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정액보상의 경우 진단금과 같이 약정한 금액을 보험사마다 받을수 있지만 이것도 마찬가지로 암보험을 가입하여 보장금액도 충분한데 의료실비보험으로 암특약을 또 가입을 했다면 또 중복이 되는 것입니다.대부분 사람들은 종신보험과 의료실비보험을 같이 가입하고 있는데 암보험까지 가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부분에 대해서는 중복되는 부분의 보장금액을 꼼꼼히 따져보고 중복되거나 과하다고 느껴질 때에는 보험리모델리을 하여 보험료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리모델링이 필요한 이유
일단 보험에 가입하면 설게사가 다 알아서 해주기 대문에 관리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잘못된 생각을 버리시고 현재 가입한 보험상품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진단하여 필요없거나 중복된 보장은 축소하고 부족한 보장은 보완해야 할 필요가 있있습니다. 또한 보장금액이 너무 적거나 유사한 상품에만 가입하여 보장이 중복되여 빈틈이 생기거나 또 보험에 가입한 후 결혼 출산 등의 인생에 변화가 생겨 보장규모가 적절하지 않을 경우가 많이 발생하므로 이를 보완해 나가는 진정한 보험리모델링의 필요합니다.
[자세히 보기]

 


보험리모델링시 체크해야할 4가지 사항

보험리모델링을 실시할 경우에는 보험회사보다 전문적인 관리 기업이 훨씬 더 소비자에게 유리하고 정확한 포토플리오를 제공하는데 그 이유는 보험상품에 의존하는 보험리모델링이 아닌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구성을 하기 때문입니다. 가계부 자금이 1위인 보장성 보험의 리모델링시 아래와 같은 사항을 꼭 체크해야 합니다.

1.사망보장
가족구성원 전부 사망보장이 있으면 좋겠지만 보험료가 부담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가정의 경우 가장인 남편이 사망보장이 있다면 아내 앞으로 보장금액이 적더라도 사망보장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2.의료비보장
요즘 의료실비 보험의 인기는 말을 안해도 다 아는 사실이지만 질병이나 상해로 인한 지출이나 손실은 무실할수가 없답니다. 평균연령이 늘어난 요즘 보장연령이 100세만기 상품들이 많아졌는데 연령이 높아질수록 질병에 걸리기 쉽고 의료비 부담이 커지므로 100세만기의 실비보험을 자족전체가 보장받을수 있도록 해 놓아야 합니다.

3.암보험 보장
우리나라 사망원인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암보험입니다. 때문에 암보험에 대한 부분을 소홀이 할수가 없겠죠 요즘은 암보험의 보장내용도 점점 축소되고 잇고 심지어는 암보험이라는 상품자체가 없어지는 추세이므로 암보험의 비용은 상당히 높은 편인데 무작정 큰 금액을 보장받으려면 부담이 커지므로 적절한 수준에서 합리적인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4.배상책임보장
남의 차를 파손시킨다든지 혹은 다른사람의 소중한 물건을 파손기키는 등 일들이 많이들 일어나는데 이러한 일들에 대한 보장은 소해보험에 가입할 경우 특약으로 매우 저렴하게 받을수 있으니 가능하면 가입하는것이 좋습니다. 



 
보험리모델링을 통해 상당부분의 지출을 줄이고 보장내용 또한 확장시킬수 있었던 살례를 들어보면 부부와 아이의 보험료을 합해 45만원 가량 지출하고 있었지만 보장내용을 보니 적지 않은 보험료를 지출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보장내용은 부족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와같이 보장성보험료의 지출이 너무 큰 경우라면 무료재무설계를 통한 리모델링 진단을 해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부분의 가정에서 보험료 지출때문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고, 가입하고 있는 보험의 활용조차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경우 무료재무설계를 통한 보험리모델링으로 보험료 부담을 줄이고 배당 또한 충실하게 가져가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