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보험을 잘 고르는 6가지 방법 노후가 닥쳤을때 실제로 내게 도움이 될만한 보험에 가입하는 요령 본문

생활경제

보험을 잘 고르는 6가지 방법 노후가 닥쳤을때 실제로 내게 도움이 될만한 보험에 가입하는 요령

블로그엔조이 2012. 1. 19. 07:30

보험을 잘 고르는 6가지 방법 노후가 닥쳤을때 실제로 내게 도움이 될만한 보험에 가입하는 요령

우리나라 사람들이 노후대택 차원에서 보험에 대한 갖고 있는 인식은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자발적으로 보험에 가입하더라도 제반사항을 고려해 확고한 목표를 세우고 보험을 선택하기보다는 보험 하나정도는 있어야 앞날이 불안하지 않다는 생각으로 가입하는경우가 태반입니다.


 

보험비교


이렇게 막연한 불안 심리로 가입한 보험은 정작 필요할때 도움이 되지 못하고 그동안 빠짐없이 보험료를 납입해왔다 해도 막상 위험이 찾아왔을때 보험의 보장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이런 일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풍요로운 노후생활에 도움이되고 따로 모아둔 노후자금을 불시에 쓰지 않아도 되도록 보장해 주는 보험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보험 가입전에 유의해야 할 6가지 사항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보험비교

 

저축성 보험보다는 보장성 보험을 선택하라!!

 

간혹 보험도 되고 저축도 된다는 말에 노후에 목돈을 찾아 쓸 요량으로 저축성 보험에 가입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좋은 방법이아닙니다.

저축성보험에서 저축을 위해 투입되는 금액은 수익률도 낮지만 중도에 해약할 시에는 원금을 그대로 받기도 힘듭니다.수년이 흘러 만기가 되었을때 그때까지 낸 적립액을 돌려받더라도 그동안 물가가 오른것을 감안하면 오히려 손해인 경우가 많습니다.보험과 저축은 구분해서 따로 가입을 해야 합니다.

보험은 저축을 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노후나 불의의 사고 또는 질병의 위험에 대비해서 보장을 받으려는 것이 목적이므로 보험에 가입할때는 될수 있으면 보장성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낫고 보험료도 훨씬 적게들어가고 상품에 따라 보장 내용도 저축성 보험보다 탄탄합나다.

보험가입요령

 

보험으로 모든것을 다 해결할수는 없다!!

 

생로병사는 자련스런 현상입니다.  80세가 넘어가면 누구나 자주 병에 걸리고 병원신세를 지게 되는데 중병에 걸려 죽음이 가까워졋다고 느낄때가 많은데 이는 자연의 법칙입니다. 자연의 법칙에 의해 생기는 일들을 무조건 보험으로 보장받겠다는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보험사에서도 80세가 넘어서도 질병에 완벽하게 보장해 주는 보험상품은 거의 내놓지 않지만 설사 있다고 하더라도 그 상품에 납입한 보험료가 치료비에 버금갈수도 있으므로 이런 보험은 차라리 가입하지 않는것이 낫습니다. 보험은 대개 예기치 못한 불의의 사고나 질병에 대비하기 위해 가입하는 것입니다.

무료보험견적

 

가장의 보험부터 먼저 가입하라!!

 

아버지와  어머니, 자녀로 구성된 가족의 바람직한 보험순서는 어떻게 될까요? 일부 부모들은 자녀를 위한다는 생각에 자신보다는 자녀의보험에 먼저 가입합니다

하지만 보험이라는 것은 불의의 사고가 발생할 때 경제적인 위기에 빠지지 않도록 보장받기 위해 가입하는것이므로 따라서 주도적으로 돈을 벌고 있는 가장의 단연 우선순위 다음으로 배우자와 자녀순입니다.

행여 가입후에 경제적 사정으로인하여 보험을 해약하더라도 반드시 가장의 보험만은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보통 자녀의 보험에 어떻게 손을 대냐면서 가장이 자기 보험부터 해약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잘못된 판단입니다.

어린이를 위한 보험중에는 자녀를 사랑하는 부모의 심리를 이용하여 판매되는 상품들이 많은데, 실제로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 보험도있으므로 신중하게 가입을 결정해야 합니다.


 



 

보험설계사보다는 자산관리사와 먼저 상담하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보험설계사와 상담을 하고 그들을 통해 보험에 가입합니다. 특히 주변에 보험설계사가 있어서 보험 가입을 권유받을경우 쉽게 뿌리치치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노후대책을 제대로 세우려면 이런 관행이나 습관부터 바꿔야 합니다.

전반적인 노후대책을 세우기 위해 보험 가입을 고려하는 사람이라면 보험설계사보다는 전문적인 자산관리사와 먼저 상담하는 것이 낫습니다. 보험은 대개가입후 20년 뒤를 바라보는 상품입니다. 특히 가입해 놓고서 뒤늦게 후회하고 중도에 해지한다면 원금마저 손해를 볼수 있으므로 더욱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와 가족의 인생을 위험으로부터 지키는 중대한 일이므로 다른 노후대책 수단과 결부해서 총체적인 노테크의 관점에서 보험 가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자산관리사에게 상담을 받고 난 후 보험 설계사를 만나는 것이 낫습니다. 보험설계사를 고를때는 보험을 많이 판매하는 데만 급급하거나 고객의 이익보다는 자신의 실적과 이익이 먼저인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보험 자체에대한 지식만 갖고 있어서 총체적인 자산관리나 노후설계에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하는 사람이 아닌지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전문적인 자산관리사와 무료상담하러가기[링크]

 

 

누구에게나 종신보험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보험기간을 정하지 않고 계약하여 피보험자가 죽었을 때 수취인에 게 일정한 돈이 지급되는 생명보험인 종신보험은 가장이 사망하면 남은 가족에게 고액의 보험금을 남길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이 상품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자신의 사망하더라도 남은 가족에게 보탬이 될수 있으므로 종신보험은 겉으로는 가족을 위한 배려로 보이지만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사망시기가 늦춰지고 있는현재 세월이 흐르고 흘러 자신이 사망하고 나서야 실제로 가족들이 받게 될 보험금이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 한번 생각해 봐야 합니다.

무료보험설계


평균수명이 연장된다는 것은 수취인이 보험금을 받는 시기 역시 점점 늦춰진다는 의미이므로 피보험자가 80세 이상까지 살다가 사망한경우에는 가족들이 받게 될 보험금의 가치는 얼마 되지 않습니다. 또한 그 즈음에는 가족들 대부분이 자립을 하게 되어 보험금이별 의미가 없게 됩니다.

더구나 종신보험은 보험료가 비싸 소득이 낮은 사람이 가입하려면 다른 소비를 줄일수 밖에 없으므로 따라서현재 생활에 지장을 주면서까지 종신보험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65세까지 사망 및 사고를 보장해 주는 정기 보험에 저렴하게 가입하고 그 차이에서 발생하는 금액을 적립식 펀드나 기타 방법으로 투자하는것이 더 현명한 노후대책입니다.

 

생명보험보다는 손해보험이 더 유용하다!!

 

노후계획을 제대로 완성하려면 생명보험이 더 나을까 손해보험이 더 나을까? 이렇게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은 손해보험을 추천합니다.물론 경제적 여유가 있어서 둘다 가입할수 있다면 금상첨화겠지만 그럴수 없다면 어느것이 더 나을지 현실적으로 따져보고 가입해야합니다.

아직 경제활동을 해야 할기시기에 심각한 질병에 걸려 몇년간 병상에서 고생하는 경우를 생각해 본다면 생명보험은 사망후 유가족에게 보험금이 지급되지만, 몇년간 병수발로 겪게 될 가족들의 경제적 고통을 보장해 주는데는 미흡합니다. 반면 손해보험은 설계 요건에 따라 질병 치료 혹은 간호에 소요되는 비용까지 보장해 줍니다.

보험추천


가장이 사망했을때보다 오랜 병수발로 인해 지쳐갈 환자의가족의 고통이 더욱 심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후를 대비해서 최우선적으로 가입해야 할 보험은 생명보험이 아닌 손해보험이며,둘중의 하나만 가입해야 한다면 손해보험에 가입해서 사망특약을 설정하면 될것입니다.

보험은 어느곳이 절대적으로 더 우수하다고 단정할수 없으므로 여려 보험들을 고루 살펴보고 비교한후 자신에게 맞는 보험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보험비교 추천 사이트:  보험몰 [바로가기]  보험닷컴[바로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