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아토피 습진 알레르기에 좋은 자연요법 레시피 본문

건강

아토피 습진 알레르기에 좋은 자연요법 레시피

블로그엔조이 2012. 3. 18. 01:42

아토피 습진 알레르기에 좋은 자연요법 레시피

아토피 습진 각종 알레르기성 피부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오늘은 아토피 습진 등 알레르기성 피부염에 좋은 자연요법 레시피 몇개를 적어보겠습니다.

서양의학적으로 아토피란?
아토피, 습진, 두드러기, 천식, 등의 알레르기 증상은 서양의학적으로는 알레르겐(음식, 진드기, 집안의 먼지 등등)이 몸속에 침입해 항원항체 반응을 일으키고 항원. 항체 복합물이 마스트세포를 자극해 히스타민이 떨어져 나가면서 일어 난다고 판단답니다.

한의학에서의 아토피란?
한의학에서는 피부병이 혈액속의 노페물과 수분이 피부를 통해 배설되어 혈액을 정화하려고 하는 반응이라고 생각합니다. 천식이나 비염 등의 알레르기 증상도 몸속에 있는 여분의 수분(수독)을 배설하고 있는 현상이라고 파악합니다.

따라서 피부병과 알레르기 질환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과식을 삼가하고 걷기를 비롯한 운동과 목욕, 사우나로 땀내기, 이뇨의 촉진 등이 필요합니다.

효과빠른 자연요법 레시피

다음 몇가지 레시피 중에서 가능한 것을 한두가지 실행하면 좋습니다.

1. 표고 약 10g 을 달여 두었다가 하루 3회 데워서 복용하면 발진을 촉진하여 피부병의 치유를 돕습니다.
2. 해독 작용, 피부 미용 효과가 강한 율무를 밥에 섞어 먹거나 율무차를 즐겨 마십니다.
3. 평소의 식사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발한을 촉진하는 부추, 당근, 파, 얃파 등의 알리움속 야채, 우엉. 샐러리,
소금, 일본된장, 생강, 후추 등 몸을 따뜻하게 하는 재료를 많이 사용하여 조리하도혹 합니다.
4. 아침 식사대신 다음의 주스를 마십니다. 공복일 때 하루 2~3회로 나우어 마시면 좋습니다.

재료
오이 100g-80ml, 당근 2개 (약 400g-240ml)
우엉 100g-60ml, 셀러리 100g-70ml, 합계 약 450ml (2컵반)

만드는 방법
각 재료를 잘 씻어 껍질째  주서기에 넣어 만듭니다. 가능하면 만들자 마자 바로 마시면 좋습니다. 만들어 둘때는 레몬즙을 넣어 유리잔에 랩을 씌워 둡니다.

미나리 만두

재료
부추, 당근, 파, 미나리, 양배추, 표고, 생강, 다진돼지고기, 된장, 만두피 1세트, 참기름, 홍화오일, 천연소금, 후추

만드는 방법
1. 양배추 3조각을 랩으로 싸서 전자렌지로 가열하고 잘게 썬 다음 물기를 없앱니다. 부추, 미나리, 각 반 다발 , 단근과 생강 각 1조각, 표고 3장, 파 1개를 잘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2. 큰 그릇에 다진 되지고기 150g 과 1에서 준비해둔 야채와 된장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과 후추 각각 약간을 넣고 끈적일 때까지 잘 섞은다음 만두피로 재료를 쌉니다.

3. 프라이팬에 홍화오일을 붓고 달구어지면 만두를 얹습니다. 30초 가량 중불에서 굽다가 뜨거운 물을 만두의 절반 높이까지 붓고 불을 약하게 줄인다음 뚜껑을 덮은 채 3분 둡니다. 만두피가 투명해지면 물을 버리고 참기름 1큰술을 넣어 바닥이 바삭 해 질때까지 굽습니다.

4. 기호에 따라 식초, 간장, 고추기름으로 만든 소스에 찍어 먹습니다.

따뜻한 메밀국수

재료
익힌 율무 50g 표고, 송이, 팽이버섯, 나도팽나무버섯, 매실장아찌, 가다랑어포, 술, 간장

율무는 조금씩 사용하면 귀찮으니 500g 모두를 잘 씻고 하룻밤 물에 불려 다음날 물에 끓이면 30분 정도만에 익습니다. 익은 율무는 10등분해 조금씩 냉동고에 보존합니다.

만드는 방법
1. 표고, 송이 팽이버섯은 머리를 떠어낸 후 한입크기로 하고 표고는 가능게 자릅니다. 나도팽나무법섯은 그대로 사용합니다.

2. 냄비에 1에서 준비해둔 버섯들과 율무와 술 2큰술, 간장조금을 넣고 뚜껑을 덮은 채 익힙니다.

3. 매실장아찌 1개의 씨를 제거하고 잘 으깨어 2와 섞습니다.

4. 간장 조금으로 맛을 내고 가다랑어포를 끼얹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