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재테크 노하우 투자자들이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 및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는 방법 본문

생활경제

재테크 노하우 투자자들이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 및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는 방법

블로그엔조이 2012. 3. 20. 22:54


재테크 노하우 투자자들이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  및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는 방법

 

성공적인 투자자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재테크에 대한 열풍은 날이 갈수록 세지고 있는데요. 젊은 층부터 시작해 중년, 노년에 이르기 까지 연령별 재테크에 한창이신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만큼 재테크는 이제 남의 일이 아닌 자신의 일상이 되어버린것이 요즘 현실입니다.

재테크에는 돈 모으는 방법과  종자돈 만들기,각종 목적자금 만들기, 노후대책, 내집마련 등등 많이 있는데요... 이 모든걸  이룰려면  투자를 빼 놓을수 없습니다.

하지만 투자를 할때는 무식하게 실험하고 무시무시한 실수로 인해 재정적으로 큰 타격을 입는 결과를 초래할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을 모으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투자도 엄청 중요하답니다.

오늘은 재테크에서 투자자들이 투자를 할때 저지르기 쉬운 가장 큰 실수 몇가지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투자할때 저지르기 쉬운 실수

 

철저한 준비와 구체적 목표 없이 투자자로 나서기

투자를 하려면 먼저 자신의 현재 재정상태와 궁극적인 목표로부터 정확하게 파악하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제대로 준비하지 않고 즉 현재 재정상태나 미래의 목표에 대해 아무런 생각도 없이 시작하는 투자야 말로 가장 흔하게 저지르는 실수입니다. 또한 당연히 해서는 안되는 실수입니다.

그럼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한 원칙만 지키면 됩니다.즉, 얼마가 되었든 돈을 투자 하기 전에는 반드시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가치기준과 목표를 종이에 적은 다음 재정상태를 잘 정비해야 합니다.

반드시 가족의 자산 목록과 대차대조표를 작성하고 현재 자신의 순 자산이 얼마나 되는지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소득과 지출을 철저하게 파악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대충 어림잡이 계산하면 안됩니다.

자신의 재정상태를 정확히 알기전에는 어떤 것에도 투자를 해서는 안됩니다.

즉 자신의 현재 재정상태와 투자 목표에 대한 뚜렷한 인식이 없이는 성공적으로 투자할수 없습니다.  사전 준비를 완벽하게 마쳐야만 자신에게 펼쳐진 기회를 현명하게  판단하고 이로운 방향으로 이끌어 갈수 있습니다.

카드빚


카드빚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것

카드빚은 엄청난 재난을 초래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미혼인 경우 카드빚 때문에 목표 달성은커녕 비참한 상태에 빠질수도 있고 커플일 경우에는 연인과의 관계가 깨질수도 있습니다.

두사람의 사랑이 얼마나 깊은지는 모르겠지만 만약 한사람이 과소비를 그치지 못해 연인인 상대방까지 빚구렁텅이에 빠트린다면 결국 관계는 깨질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양쪽 모두 빚을 쌓아 간다면 둘의 관계는 조만간 끝나게 될 것입니다.

그만큼 카드빚을 갚으려면 엄청난 스트레스를 감당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카드회사에 20%에 이르는 높은 이자를 지불하기 때문에 아무리 성격이 느긋하더라도 걱정을 하지 않을수 없습니다.

또한 자신의 신용카드에 문제가 없는지 미리미리 살피고 만약 자신의 신용기록에 몇몇 별점을 발견하게 되면 나쁜 신용기록을 고칠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일정한 기간 어떤 청구서도 연체하지 않고 성실하게 납부한 후 회사를 찾아가 자신의 싱용기록을 다시 깨끗하게 만드는 방법뿐입니다.

무의미한 과소비 경쟁에 휩쓸리게 되면 부자가 될수 없습니다.

현재에 깊은 빚의 수렁에 바져 있더라도 너무 비관하지 말고 신용카드 빚이 문제인 사람은 일딴 소지하고 있는 신용카드부터 잘라버리고 모든 지출은 현금으로 해야 합니다.

또한 기혼자라면 배우자와 싸우지 말고 함께 힘을 합쳐 카드빚을 갚아나가야 하며 신용구제위원회나 관련 비영리단체에 도움을 청해 보세요. 이런 단체들이 빨리 빚을 청산할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용기록이 좋다면 일주일에 적어도 세개  이상의 새로운 싱용카드 신청서를 보내오는데 이런 신청서가 도착하면 즉각 내다 버리고 절대 집이나 사무실에 두지 말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잘 사용하는 방법 [보러가기]

 

은퇴자금마련

 

은퇴자금을 모으기를 미루는 것

노후설계를 늦게 할 수록 더 많은 돈을 모아야 하므로 은퇴자금 모으는 것은 되도록이면 빨리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은퇴를 대비한 저축을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자동으로 이체가 되게 만드는 것입니다. 매달 급여에서 직접 공제하거나 매달 예금계좌에서 이체되게 만들면 됩니다.

이 방법을 쓰면 예금계좌에서 자동으로 빠져나가기 때문데 돈을 다른 용도로 쓸수 없다는 점과 매달 불입액을 넣어야 할지 말지를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한달에 한번 불입하는 것이 연말에 큰 돈을 넣는 겋보다 훨씬 쉽다는 등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은퇴를 대비해 저툭을 빨리 할수록 부자가 되는 날도 삘리 온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진짜 부자는 하고 싶은 것을 하며 살수 있을 만큼 재정적 기반이 튼튼한 사람을 뜻합니다.

은퇴설계의 중요성[보러가기]

 

투기


투자할 돈으로 투기를 하는 것

도박사는 미래의 패배자 일뿐입니다. 투자에도 도박과 같은 진실이 적용됩니다. 물론 투자는 도박이 아닙니다. 투자를 위장한 도박을 투기라고 하는데 이 말에는 도박과 똑같은 뜻이 들어 있습니다.

도박사들처럼 투기꾼들도 하루아침에 돈을 벌려고 하는 사람들입니다. 카지노와 마찬가지로 투기판에서도 이따금씩 행운이 따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볼때 투기를 하는것만큼  재정적 안전에 심각한 위험을 가하는 것도 없습니다. 너무나 명백한 사실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수백만 투자자들이 매일 투자시장에서 투기를 하는 일은 없을 텐데 말입니다

결론적으로 주식투자의 핵심은 바로 투자입니다. 단기간 수익을 올릴수 있으리라는 생각으로 투기성 거래을 하는 것은 투자가 아닙니다.

특정한 회사의 주식을 수년동안 보유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장기간 투자하는 것이 올바른 투자방법입니다. 이런 투자 철학을 믿고 따른다면 훨씬 더 많은 돈을 벌게 될 것입니다.


 

 

세금을 너무 많이 내는 것

자산관리의 가장 큰 적은 세금입니다. 투자 포토플리오를 짤 때는 반드시 잠재적은 세금 부담을 고려해야 합니다. 세금 유예를 받으면 은퇴자금을 훨씬 더 빨리 모을수 있습니다.

10년에서 30년 동안 투자하면서 세금을 낼때와 내지 않을때의 차이가 엄청나게 큽니다. 이는 재정적으로 고통을 받느냐 아니면 기쁨을 누리느냐의 차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수익에 세금이 붙지 않으면 돈은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불어나므로 투자를 할때는 항상 세금을 최소화할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여야 합니다. 즉 다시말하면 제일 좋은 방법은 세금유예 상품을 찾는 것입니다.



 

세금적게내기

 

환급성이 없는 투자 상품을 사는 것

환급성이 없는 투자상품이란 즉각적으로 현금으로 바꿀수 없는 투자상품을 말합니다. 여기서 즉각적이란 영업일을 기준으로 5일 이하를 뜻하는데 5일이내에 팔아 현금으로 전활할수 없는 상품이라면 사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다고 집을 사지 말라거나 10년 만기 국공채나 연간판매수수료를 내는 뮤추얼펀드 같은 상품을 사지 말라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상품들은 모두 투자 포토플리오에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것들입니다.

현금화 할수 있다는 말은 일반인들이 누구나 쉽고 빠르게 투자자의 자산을 살수 있다는 뜻입니다. 사실 대다수 투자 상품은 현금화 할수 있는 것들입니다. 만약 5일이내에 현금화 할수 없다면 그 상품에 투자할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자산관리

 

쉽게 포기하는것

사람들은 종종 실수를 저지르거나 잘못된 정보를 듣고 실패할 때면 그동안 꿈꿔왔던 미래를 쉽게 포기하곤 합니다.

투자를 하다보면 곳곳에 더 많은 위험들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또한 그런 위험에 빠지는 실수를 또 다시 저지르게 될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설사 실수를 하고 얼마간 손해를 본다고 해도 결코 포기하지 말아야 합니다.

현명한 자산관리를 위한 여정을 계속하면서 더 많은 지식을 쌓고 구체적인 방법을 익혀 나가다 보면 이런 실수를 옛 추억으로 만들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큰 실수는 바로 투자자가 되기를 포기하는 것이라는 점을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투자를 하시려는 분들이시라면 위의 내용을 잘 참고하시고 부디 다른 사람들의 실수를 타산지석(다른 산에서 나는 보잘것없는 돌이라도 자기의 옥(玉)을 가는 데에 소용이 된다는 뜻)으로 삼아 고통스럽고 값비싼  경험을 피해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나의 재무등급은 몇등급일까?  리더스리치 재무등급 테스트를 통해 최적의 무료재무설계 및 최적화된 포토플리오를 무료로 받아보세요 

나의 재무등급 테스트 해보기 [바로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