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암보험의 종류와 가입시 유의사항 본문

생활경제

암보험의 종류와 가입시 유의사항

블로그엔조이 2012. 4. 27. 12:57

암보험의 종류와 가입시 유의사항

 

암보험

 

고령화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발생하는 각종 문제들이 요즘 사회적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노후대비와 질병치료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데요, 수명이 늘어나면서 특히 암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병중 하나이면서 치료가 까다로워 사람들은 암보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 옛날에는 암은 그다지 흔한 질병이 아니었지만 요즘은 주위에 너무도 쉽게 볼수 있는 질병이 되어 앞으로 고령층이 많아지면 이러한 암발병비율은 더욱 커질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암보험의 종류와 가입시 유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암보험 필요성

 

암보험의 종류

 

암보험의 종류는 크게 암 발병시에 진단비를 지급하고 이후에 수술비, 입원비 등 종합적인 치료자금을 지급하는 종합형과 진단시 고액의 치료자금을 일시에 지급하는 진단형 상품으로 나누어 볼수 있습니다.

 

좋합형은 암으로 진단시 1회의 암 진단자금뿐만아니라 치료를 위해 입원을 하고 수술할때마다 계속해서 보험금을 지급하는 상품으로 예전부터 판매되고 있는 전형적인 암보험상품입니다.

 

반면 진단형은 보험료는 보장금액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진단형이 좋합형에 비해 조금 비싼편입니다.

 

진단형은 종합형에 비해 상품설명과 상품이해가 쉬워 요즘은 가입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암보험 가입시 유의사항

 

1. 암보험 가입시 이미 가입한 보험상품에 대한 현황을 파악해야 합니다. 전문적인 암보험은 아니더라도 종신보험, 건강보험 등 가입하면서 특약으로 암에 대한 보장을 받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예전에 판매되었던 암보험은 대부분 10년이나 20년 또는 60이전까지 보장했고 보장금액 또한 1,000만원~2,000만원정도의 소액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이러한 보장금액과 보장기간은 현재 판매되고 있는 상품에 비교해 보면 충분하지 않으므로 따라서 이미 가입한 암에 대한 보장금액이 부족하다면 갱신없이 보장받는 100세까지 암에 대한 보장을 추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암보장의 보장기간은 길수록 좋습니다. 우리나라 암 발병율은 세게에서 1위일 정도로 40대 이후에서 60~70대까지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따라서 보장기간은 가능한 길게 100세까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가입시 보장기간을 잘 체크하여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진단형과 종합형 중 본인에게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암에 대한 보장을 받으려면 진단형에 가입하는 것이 적당하지만 치료기간이 길고 수술, 입원 등에 대해 많은 금액을 필요로 하는 암에 대해 집중새서 보장받으려면 종합형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암보험의 중요성

 

4. 고액암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보장 받고자 한다면 고액암에 대해 더 많이 보장하는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가족력등을 살펴봤을때 어느 특정암이나 고액암의 발생비율이 높다면 일반적인 암보장보다는 특정암이나 고액암을 집중보장하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보험금을 받을 가능서이 커집니다.

 

5. 종합형 선택시에는 수술시 지급되는 조건을 확인해야 합니다. 종합형의 경우 수술시 매히같은 금액을 지급하는 상품이 있고 요즘에는 처음 수술할때 많이 지급하고 2회이후에는 금액을 줄여 지급하는 상품도 나와 있으므로 한번긑나는 수술이 아니라면 이런 점을 잘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령이 낮을때 가입하는 것이 보험료가 싸기도 하지만 암보험은 가입후 90일이 자나서 부터 보장을 받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암에 대한 보험금 지급이 늘어나면서 보험사에서 보장금액을 조금씩 줄이고 있는 추세라고 하네요

 

7. 암 보험에 이미 가입했다면 가능하면 해약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암 보험은 가입후 90일이 지나야 보장받을수 있고 또한 효력상실이 된 후 부활하더라도 역시 90일이 지나야 보장을 받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언제 어떻게 암 진단을 받게 될지 알수 없는 현실을 감안할때 해약은 좋지 않은 선택이라고 할수 있답니다.

 

그만큼 수명이 늘어남으로 하여 암 발병률이 높아지는 요즘 한보험사의 보험금 청구 통곙 의하면 암 보험금 청구가 가장 많았으며, 전체 보험금 청구액의 20%가량을 암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다른 보험상품보다 암보험 가입자가 많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또 여러가지 질병중에서도 암이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또한 이로 인하여 암보험 가입률이 증가로 보험료가 인상된다고 하니 아직도 암 보험 가입을 고민중이시라면 어차피 가입해야 할 보험을 보험료 인상전에 가입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