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탈모가 일어나는 원인과 탈모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본문

뷰티

탈모가 일어나는 원인과 탈모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블로그엔조이 2012. 7. 15. 19:22

탈모가 일어나는 원인과 탈모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탈모음식

 

탈모.... 말만 들어도 고민인 탈모...

 

요즘같이 외모나 스타일에 신경쓰는 시대에 잘못된 모발관리나 각종 스트레스로 인하여 탈모가 일어난다면 그것 또한 엄청난 스트레스가 아니라고 할수 없겟죠...

 

최근들어 탈모는 중년이나 노년이 아닌 전 연령대로 확산하여 20~30대까지 확산되고 있다고 하네요

 

그만큼 탈모는 남녀노소 누구나 할것없이 걱정되는 고민거리로 현실화 되였답니다.

 

스트레스성탈모

 

그렇다면 탈모의 기준은 무엇일까....

 

동양인 기준으로 하루에 머리카락이 50~60개 정도 빠지는데 이보다 더 많이 빠진다면 탈모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머리결은 평상시에 관리가 중요한데 머리카락이 빠지는것을 음으로 개선할수 있다고 하네요.

 

오늘은 탈모가 생기는 원인과 탈모에 좋은 음식들을 몇가지 알아보겠습니다.

 

탈모의 원은은 두가지 요인으로 나누는데 외부적요인과 내부적요인이라고 합니다.

 

그럼 일단 먼저 외부적 요인부터 먼저 살펴본다면 제일 큰 원인중 하나가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라고 할수 있는데요...

 

탈모란?

 

스트레스성 탈모란?

모발의 영양공급 등의 문제가 생겨 결과적으로 두피의 문제점을 유발하는 원인들이 작용하게 되어 세포의 분열을 일으키게 되어 자율신경 실조 현상을 가져와 탈모로 이어진다고 하는데...

 

즉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몸안에 있는 자율신경에 문제가 생겨 혈관이 수축하거나 소화기관의 운동이 억제되어 입모근의 수축현상을 가져와 탈모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성 탈모외에도 잘못된 식생활습관과 영양결핍으로 탈모가 생기는 외부적 원인이 될수 있는데요. 잘못된 식생활에서는 육류가 탈모를 유발시키는 가장 큰 요인이 되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또한, 우리나라 인구에서 탈모가 많이 발생하는 원인도 육류의 소비가 증가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 이유인즉 육류에 포함되어 있는 동물성 지방으로 혈액중에 콜레스테롤의 증가가 모발의 영양결핍을

야기시키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또 포화지방산은 피지선을 비대하게 함으로써 모발의 성장을 억제한다고 하니 건강한 모발, 예쁜 머릿결을 위해서는 육류를 삼가하시는 것이 좋겠죠.^^

 

그 외에도 영양결핍이 외부적인 원인에 드는데요

 

모발은 케라틴 이라는 단단한 구조의 단백질로 이루어졌는데 모발의 성장과 생성을 위해서는 단백질의 적당한 공급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할 경우 단백빌의 부족으로 인해, 성장기에 있던 모발이 모발성장이 없는 휴지기로 전환되어 일정기간(2~3개월)후 탈모현상으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이런 탈모방지를 예방하기위해서는 단백질등의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여야 합니다.

 

탈모자가진단 테스트하러가기[링크]

 

탈모의요인

 

다음으로 탈모가 일어나는 내부적 원인을 말씀드리자면,,,,

 

첫째로는 유전적인 요소인데요

부모의 유전인자에 의해 자손에게 전달한다고 하는데 흔히 말해서 탈모자체가 유전되는 것이 아니라 탈모가 잘 유발될수 있는 체질을 물려받는다는 것입니다.

 

대머리는 탈모 유전자를 가지고 있어야 발생한답니다.  또한 탈모 유전자는 부모중 어느쪽에서도 유전이 될수 있는데 하지만 부모에게서 유전이 되지 않아도 수정과정에서 탈모 유전자로 만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대머리인 사람 가운데 50% 정도만이 대머리인 가족이 있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탈모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모두 다 대머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유전자를 가지고 있더라도 유전자의 표현성이 부족하거나 변형이 생길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탈모의 원인

 

둘째로는 남성호르몬의 영향인데요

 

탈모가 일어나는 요인은 남성호르몬때문입니다.

 

탈모가 일어나는 것은 먼저 유전적인 인자가 있고 실제로 탈모가 일어나는 것은 남성호르몬으로 인하여 결정됩니다.

즉 남성호르몬의 작용이 왕성해 지면서 여드름이 생길수도 있고 머리카락이 빠질수도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탈모의 원인은 남성호르몬의 과다분비이며 남성호르몬의 균형이 파괴되어 탈모가 일어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탈모

 

다음 지루성피부와 두피의 혈액순환불량으로 탈모의 원인이 될수도 있는데요

 

간단하게 말하자면...

 

지루성피부는 머리카락은 두피와 밀착되는 유분이 분비되며 이것은 먼지나 노폐물과 결합하여 지루성으로 나타나는데 지루성피부는 모공을 폐쇄하며, 두피의 혈액 순환과 호흡을 막아 탈모를 일으키며 염증이 함께 일어날때는 탈모가 급격히 일어납니다.

그외에 두피의 혈액순환불량인데요...

 

두피보다 두개골 쪽이 발달된 사람은 두치가 긴장되고 두피내에 있는 혈관이 압박을 받아 혈액의 흐름이 나빠지게 어 모든 영양이 전달되지 못해서 모발의 성장이 멎고 빠지데 됩니다.

 

즉 혈액중 모발에 영양소가 되는 아미노산이 부족한 경우에 탈모가 일어날수 있습니다.

 

탈모치료의 기본은 역시 탈모에 좋지 않은 식습관과 생호라습관을 개선해 나가는 일이 제일 중요합니다.

 

탈모에좋은음식

 

그럼 마지막으로 탈모에 좋은 음식을 몇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단백질음식

단백질이 부족하면 모발이 윤기를 잃고 가늘어지면서 탈모로 이어지기 쉬운데 콜레스테롤이 많은 동물성 단백질 보다는 식물성 단백질이나 생선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은콩
검은콩은 머리카락이 힘없이 빠지거나 끊어질때 드시면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단백질의 주 공급원으로 머리카락 성장에 꼭 필요한 스테인이 풍부하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지연시켜준다고 합니다.

 

등푸른생선
등푸른생선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불포화지방산이 발모를 촉진시키고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는 좋은음식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두부
함유된 이소플라본이 탈모의 원인이 되는 남성호르몬을 조절하여 줍니다.

 

검은깨
함유된 지질은 혈관을 튼튼히 하고 두피에 영양을 줍니다.

 

2. 비타민음식

비타민이 부족하게 되면 두피가 건조해져 두피 세포의 활동이 위축되고 모공의 주위가 딱딱해지면서 탈모가 될수 있는데 비타민은 특히 원형탈모등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다시마 미역 등의 해조류 음식
해조류는 탈모예방을 하는 요오드와 머리카락 케라틴 형성을 돕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데 머리카락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해조류는 식욕이 증진되고 갑상선 질환을 예방하며 머리카락이 윤기나게 만들어 줍니다.

 

석류
석류는 두피의 혈액순환을 원호라하게 하고 머리카락이 잘자라게 하며 흰머리나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막아주는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석류는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는 갱년기가 가까운나이나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으며 심혈관 질환에도 좋다고 합니다.

 

대추
대추는 비타민A,C와 철이 풍부하여 피를 맑게 해주고 하루에 몇알씩 먹으면 머리카락이 빠지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녹차
탈모를 유발하는 호르몬의 생성을 억제하여 두피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탈모에좋은 음식


3. 철분음식

철분은 혈액중에 산소와 영양소를 전달하는 적혈구의 생성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므로 두피의 혈액순환이 좋아야 모근이 건강하고 모발도 잘 자랄수 있답니다.

 

시금치
비오틴은 탈모증, 비듬, 지루성 피부염등의 피료를 도와주며, 건강한 모발의 유지를 도와줍니다.

 

건포도
철분이 많아 빈혈에 좋으나 당이 많아 많이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솔잎
솔잎에 함유되어 있는 옥실팔티산은 젊음을 유지시켜주며 피부미용 및 심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계란노른자
비오틴이란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탈모뿐만아니라 피부염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이것으로 탈모에 좋은 음식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탈모에 좋은 음식들이 많이 있답니다.

 

현재 탈모가 진행중이시거나 아직 건강한 머릿결을 자랑하시는 분들도 물론 머릿결은 관리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음식으로 개선할수 있다고 하니 머리카락에 좋은 음식으로 건강하고 부드럽고 예쁜 머릿결을 만들어보세요

 

경희봄한의원[링크] - 유형별 탈모정보 및 탈모치료 1:1 온라인상담

 

남성탈모, 여성탈모, 지루성탈모, 원형탈모, 산후탈모 등 탈모종류별 치료 궁금점과 치료비용 상담을 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경희봄한의원인데요. 1:1 온라인상담 신청으로 꼼꼼하게 문의해보시고, 효과있는 맞춤 탈모치료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