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퇴직연금추천 안전한 퇴직연금상품 선택의 노하우 본문

생활경제

퇴직연금추천 안전한 퇴직연금상품 선택의 노하우

블로그엔조이 2012. 8. 18. 14:08

퇴직연금추천 안전한 퇴직연금상품 선택의 노하우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평균수명이 늘어나는 요즘 사람들의 관심은 퇴직연금상품에 많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신문이나, 뉴스, 각종 인터넷에서도 이와 발 맞춰 퇴직연금에 대한 기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그럼 퇴직연금이란 무엇일까요?

 

퇴직연금이란 연금을 굴리는 금융사가 가입자로부터 돈을 받아 안전, 위험 자산으로 나누어 투자한다음 수익을 내어 가입자한테 돌려주는 시스템입니다. 업계 조사에 따르면 퇴직연금, 개인연금 등과 같은 사적연금시장이 규모가 올해가 지난해보다 34%정도 급성장 할 것으로 추산되고 퇴직연금만 본다면 지난 2007년과 2010년을 놓고 볼때 불과 3년사이에 대략 26조원 이상으로 급성장했다고 합니다.

 

또한 올해말까지 퇴직연금 적립금 규모는 50조원에 달할것으로 예정되고 있습니다. 이와같이 퇴직연금과 같은 사적연금시장이 규모가 날마다 늘어나고 가입자 또한 나날이 급증하고 있는데요...

 

그럼 퇴직연금은 어느상품이 안전할까요?

그냥 남들이 가입한다고 무조건 따라서 가입하면 될까요? 오늘은 퇴직연금유형과 유형별특징에 대하여 알아보고 퇴직연금상품 선택의 노하우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연금추천무료재무설계

 

퇴직연금은 확정급여형((DB), 확정기여형(DC), 개인퇴직계좌(IRA)로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확정급여형은 회사가 퇴직금에 해당하는 금액을 퇴직연금 사업자에게 맡겨 퇴직금을 운용하는 방식의 제도인데요. 이 제도의 장점은 회사가 사업자를 결정하기 때문에 근로자는 적립금을 직접운용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최근들어 수익률이 좋지 않은데 올해 확정급여형 비원리금보장상품 퇴직연금을 운용하는 43개 사업자중 무려 33개 사업자가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다는것이지요.

 

확정기여형은 회사가 퇴직금을 근로자의 개별계좌에 적립해 주면 근로자가 퇴직연금 사업자에게 운용을 지시하는 형태의 제도인데요...그 특징은 근로자가 운용하기 때문에 운용실적이 좋으면 보다 많은 수익을 취할수 있지만, 만약에 운용을 잘 못하면 손실도 고스란히 근로자 몫으로 돌아간다는 것입니다.

 

확정기여형 또한 올해 수익률은 좋지 못한데요, 확정기여형 비원리금보장형 퇴직연금을 보유하고 있는 49개 퇴직연금 사업자중 1~9월 누적수익률이 마이너스인 사업자는 46개에 달한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개인퇴직계좌는 근로자가 직장을 옮기더라도 퇴직금을 계속 적립해 은퇴자금으로 활용할수 있도록 만든 퇴직연금제도입니다. 확정기여형과 유사하지만 확정기여형은 회사가 부담금을 내지만 개인퇴직계좌형은 퇴직한 개인이 모든 자금을 부담한다는 점이 차이점이랍니다. 개인퇴직계좌도 확정급여형, 확정기여형과 마찬가지로 금융위기로 인해 수익률은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노후준비의 금융수단[링크] - 노후준비에는 여러가지 수단이 있습니다. 개인취향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다릅니다.

 

퇴직연금상품선택의노하우


퇴직연금상품 선택 노하우

확정급여형제도와 확정기여형제도는 각각의 특징이 있으며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본인에게 맞는 제도를 선택하는것이 노하우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또한 확정급여형과 확정기여형을 동시 도입도 가능합니다.

 

퇴직연금제도의 가입시점에 향후 본인의 임금상승률이 높을지를 판단하기는 쉽지않기때문에 동시에 도입하는 방법을 선호하는데 이처럼 혼합방식을 도입할 경우 개별 가입자가 처음에 확정급여형을 선택했더라도 추후 임금피크제 등의 대상이 되어 자신의 임금상승률이 투자 상승률보다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면 확정기여형으로 전환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간단하게 말해서 만약 한가지 유형만 도입할 경우라면 확정급여형은 대기업 같은곳에 적합한 제도이고, 확정기여형은 중소기업에 적합한 제도라고 말씀들릴수 있습니다. 또한 두가지 유형이 제도가 도입된 경우라면 자신의 임금상승률이 투자수익률보다 높을 것이라고 기대되면 확정급여형 제도를 그 반대의 경우라면 확정기여형 제도를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끝으로 꼭 굳이 한 유형을 정하지 않고 두가지 모두 가입도 가능하기 때문에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퇴직연금은 요즘같은 세상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똑똑한 연금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리치클래스[링크] - 서민들을 위한 무료재무설계센터, 매월 3,000~4,000 여 분께 무료재무설계 컨설팅을 해주며 재테크에 최적화된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