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중국녹차 서호용정차 西湖龙井茶 본문

건강

중국녹차 서호용정차 西湖龙井茶

블로그엔조이 2012. 9. 24. 22:35

중국녹차 서호용정차(西湖龙井茶)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 하면 중국이 먼저 떠오로는데요. 그만큼 중국은 차의 고향이라고 불릴 수 있을 정도로 차의 종류가 정말 다양합니다.

 

우리나라에도 여러가지 차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녹차 하면 다들 익숙해 하는데요.

 

중국에도 녹차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답니다.

 

그럼 오늘은 녹차중에서도 서호용정(西湖龙井)이라는 차(茶)를 한번 소개해 봅니다.

 

용정차중국녹차

 

서호용정차는 중국에서 간단하게 용정차라고도 불리우는데요.

 

용정차는 주로 중국 절강성 항주시 서호서남의 룡정촌 주변의 산간지역에서 생산된다고 합니다. 차는 주로 사자봉, 룡정, 령은, 오운산 등 일대 지역에서 재배하는데요. 전부 해발 30m 이상이 산비탈이라고 합니다.

 

서북부에는 백운산과 천축산의 장벽으로 둘러싸여 있고 동남쪽에는 9개산골짜기와 18개의 계곡으로 이루어져있는데 년 평균기온은 16도, 년 강우량은 1600ml가량 된다고 합니다.

 

봄에 찻잎이 나올 시기의 날씨는 항상 보슬비가 내리고 구름과 안개로 자욱합니다. 산비탈 개울물사이의 차원(차를 재배하는 농장)은 항상 구름과 짙은 안개로 인한 이슬로 촉촉하게 만들어 줍니다.

 

차밭은 산성을 지닌 붉은색 토양으로 푸석한 구조로 이루어 져있어 공기나 물이 스며들기 좋게 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조건으로 차나무는  잎이 풍성하게 달릴수 있도록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하여 일년내내 싹이 돋는 회수가 많아  항상 청녹색으로 물들어 있어 찻잎을 따는 시기가 아주 길답니다.

 

서호용정차마시는방법

 

서호용정차는 이렇게 마셔야 해요!!


중국은 차마다 마시는 방법과 물의 온도가 다른데요.

 

1. 물의 온도 : 85-95도의 뜨거운 물로 타야 합니다. 너무 뜨거운 물로 타면 서호용정의 고유의 맛을 볼수 없답니다.
2. 차의 량 : 물 한컵에 차잎을 3g 정도가 제일 적당합니다
3. 물의 선택 : 서호용정차는 정화수나, 생수를 끓여서 타야 제맛을 느낄수 있습니다.
4. 컵의 선택 : 사기나 유리로 된 제품이여야 합니다.
5. 타는 방법 : 먼저 뜨거운 물을 부어 컵을 뜨겁게 한다음 그 물을 부어버리고 컵이 뜨거운 상태에서 차잎을 놓고 뜨거운 물을 전체용량의 1/5일 정도 넣은다음 30초 정도 흔들어 준다음 다시 나머지 다 부어 컵을 채워준다음 35초후 마시면 제대로 된 서호용정차의 맛을 느낄수 있답니다.

 

녹차의효능서호룡정차

 

녹차의 효능


1.피로회복
차잎에 있는 카페인이 인체 신경계통을 자극하여 피로를 회복할수 있고 정신이 맑게 하여 작업효과를 높일수 있습니다.

 

2. 부종
차잎에 있는 카페인과 디오필린이라는 성분이 부종을 치료하고 급성황달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3. 동맥경화를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차잎에 있는 석탄산과 비타민c 가 피의 활동을 활성화하여 동맥경화에 걸리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지속적으로 차를 마셔준다면 고혈압을 방지 할수 있습니다.

 

4. 다이어트효능
차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와 석탄산으로 하여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장기적으로 마시면 다이어트에 좋은 효능을 볼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자파를 막아주고,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등 여러가지 효능이 많이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