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중국차 알아보기 중국우롱차 철관음 마시는 방법 본문

건강

중국차 알아보기 중국우롱차 철관음 마시는 방법

블로그엔조이 2012. 9. 27. 00:22

중국우롱차 철관음 마시는 방법 알아보기

 

중국은 차 문화가 아주 깊고 차의 종류도 다양하게 많은데요.

 

차잎을 채취하여 가공하는 방식에 따라 그 맛과 효능도 각양각색 이랍니다.

 

중국의 차의 종류에는 녹차, 홍차, 우롱차, 백차, 흑차, 황차 꽃차(화차) 이렇게 크게 7가지로 나누는데, 앞의 6가지는 중국의 전통적인 차 종류에 속하고 뒤에 한가지 꽃차는 새로운 차의 종류입니다.

 

그럼 오늘은 7개차 중에서 우롱차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우롱차철관음마시는방법

image출처 maichawang

 

우롱차는 간단하게 청차라고도 불리우는데요. 반을 발효시켜 만든 차이기도 합니다.

 

제작할때 적당히 발효하여 차잎이 붉은 색을 조금 띄는데, 녹차와 홍차 사이의 중간정도 발효시킨 차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특징은 잎 가운데는 녹색이고 테두리는 붉은색입니다.

 

우롱차는 주요하게 중국 복건성, 광동성, 대만 등 지역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복건성에서 나오는 복건 철관음이 우롱차중에서도 진품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지금까지 200여년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고 합니다.

 

철관음 생산과정은 아주 엄격하고 치밀하다고 합니다.

 

1년중 4계절에 차잎을 채취하는데, 곡우부터 입하까지 봄차(春茶), 하지부터 소서까지 채취한 차잎은 하차(夏茶), 입추부터 처서까지 채취한 차잎은 서차(暑茶), 추분부터 한로까지 채취한 차잎은 추차(秋茶)로 나뉘어 지고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봄차(春茶)가 제일 좋다고 합니다.

 

철관음의 맛은 홍차의 깔끔하고 진한 맛이 있는 동시에 일반홍차보다 진하고 또 녹차의 상쾌함이 있는데... 일반녹차보다는 상쾌하여 향기가 강하고 오래가며 마신후에도 향이 남아있습니다.

 

중국우롱차철관음마시는방법

image출처 maichawang

 

철관음 마시는 방법


철관음은 전통 전례의 다도인 궁푸차(功夫茶)방식으로 마시는데요. 사기로 된 작은 손잡이 주전자, 전문 찻주전자로 잔에 부어 마시는 것이 제대로 된 철관음 맛을 음미하실수 있습니다.

 

철관음차타는순서

image출처 maichawang

 

철관음을 타는 순서는 8가지 단계로 나뉘는데요.


[1.百鹤沐浴 2.观音入宫 3.悬壶高冲 4.春风拂面 5.关公巡城 6.韩信点兵 7.鉴赏汤色 8.吕啜甘霖]

 

1. 백학목욕(찻잔, 찻주전자 씻기) : 뜨거운 물로 찻잔과 찻주전자를 깨끗하게 씻습니다.
2. 오룡입궁(차를 넣다) : 철관음차를 깨긋하게 씻은 찻주전자에 넣되 차잎의 량은 찻주전자 용량의 1/5을 넣습니다.
3. 현호고충(차를 타다) : 펄펄끓인 뜨거운물을 높게 들어 찻주전자에 부어 찻잎이 움직이게 만든다음 뚜껑을 닫습니다.
4. 춘풍불변(거품을 걷다) : 찻잔뚜껑으로 천천히 거품을 밀어내어 맑고 깨끗하게 합니다.
5. 관공순성(차를 붓다) : 2분뒤 찻잔은 차례로 나란히 놓고 끊지않고 차를 붓습니다.
6. 한신점병(차를 따르다) : 차를 찻잔에 어느정도 따랐을때 방울방울 떨어뜨러 마지막을 채워줍니다.
7. 감상탕색(차를 보다) : 찻잔에있는 차의 색깔을 감상합니다.
8. 품철감림(차를 마시다) : 먼저 향을 맛고, 다음 음미하면서 천천히 조금씩 마십니다. 마시는 양은 적지만 입안에 향이 남아있고 목안은 후련하고 기분이 상쾌해지며 색다른 취향을 느낄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