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목이버섯효능 및 좋은 목이버섯 선택법 본문

건강

목이버섯효능 및 좋은 목이버섯 선택법

블로그엔조이 2013. 7. 11. 16:35

목이버섯은 영양가치가 아주 풍부하여 일상 식단에 자주 오르는 버섯종류인데요, 많은 분들이 목이버섯이 인체에 좋다는 점만 알고 있지.. 자세하게 어디에 좋은지를 정확히 알고계신 분들은 적습니다. 오늘은 목이버섯의 효능과 좋은 목이버섯 선택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이버섯 효능

 

목이버섯은 영양이 풍부한 식재료로 평소 목이버섯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인체의 소화계통과 위장에 청결작용을 합니다. 또한 흰머리가 나는것을 예방하고 흰머리도 검은색으로 변하게 해주며, 장활동을 촉진시켜 변비도 방지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장암과 같은 장내 질환을 예방할수 있으며, 노년기 질환을 예방하고 노화를 완화하며 심혈관질환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천연 철분보충제

100g의 목이버섯에는 철분이 180mg 함유되어 있어 녹색야채중 철분함량이 가장 높은 시금치의 20배나 된다고 합니다. 또한 동물성 음식중 철분함량이 높은 돼지간보다 7배 높아, 각종 음식중에서 철분함량이 가장 높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의학에서 목이버섯은 맛이 달고 성격이 온화며 피를 식히고, 지혈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피를 토하고 코피가 나거나.. 변에 피가 있거나.. 자궁출혈, 치질 등의 여러가지 질환에 좋은 효과가 있고, 철분 함량이 높아 인체가 흡수하면 충족한 철분을 보충시킬수 있기 때문에 천연철분보충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체내 기관의 청소부
목이버섯에는 식물콜라겐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또 강력한 흡착작용을 하여 무의식중 섭취된 머리카락이나 모래, 금속 등.. 이물질을 용해하고 산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장기적으로 목이버섯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계통의 청결작용과 위장청결작용을 합니다. 특히 장기적으로 광산관련 일이나 시멘트제조, 이발, 밀가루가공 등등 공기오염이 심한 작업을 하는 분들은 목이버섯을 장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3. 흰머리가 많으면 목이버섯 많이 섭취
흰머리카락이 생기는 이유는 마음이 항상 긴장상태에 있거나, 또는 걱정이나 고민거리가 많아서 인데요, 흰머리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려면 정서를 조절하는 것 외에, 섭취하는 음식에서 미량원소의 섭취를 증가하는 것과 검은머리를 나게하는 영양물질의 섭취를 증가시키는 것이 머리카락의 정상적인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미량원소중 철분과 구리는 머리카락 멜라닌 합성의 중요한 원소로.. 흰머리가 많은 사람들은 이 두가지 미량원소가 함유된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굴, 갑각류와 같은 해산물, 아몬드, 해바라기씨, 호두, 땅콩, 잣 등의 견과류, 동물의 간, 신장 등의 내장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검은머리카락을 많이 나게하는 음식으로는 잡곡과 콩류, 야채와 과일도 좋은 도움을 줍니다.

 

4. 다이어트와 암예방 및 변비치료
목이버섯에는 섬유소와 특이한 실물성 콜라겐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두가지 물질은 위장의 활동을 촉진하고, 또 장내 지방의 배출을 촉진하여 식물중의 지방섭취를 감소하여 비만을 예방할수 있으며, 변비를 방지할 수 있어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고 배출하는데 유리합니다. 때문에 직장암과 기타 소화계통의 암을 예방하는 작용을 합니다.

 

노년기에 특히 변비가 있는 노인들은 목이버섯 섭취를 자주 해주어야 하는데요, 노년기에 목이버섯을 자주 섭취해주면 각종 노인성질환을 예방하고 항암작용과 암을 예방하는작용 및 노화를 완화시키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초기 담낭염 또는 결석 초기 환자들은 매일 1~2회 목이버섯을 섭취해주면 통증이나 구토 현상이 2~5일 사이에 완화될 수 있습니다.

 

5. 심혈관질환 예방
목이버섯에는 비타민K 와 풍부한 칼슘 및 마그네슘 등의 광물질들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중 덩어리를 감소하고 혈전 증상을 예방하며 동맥경화나 관상동맥 경화증을 예방 및 치료하는 작용을 합니다.

 

목이버섯은 또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혈액이 덩어리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때문에 출혈성 질환이 있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임산부는 많은 양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반인은 매일 10~15g 정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겠습니다.

 

 

 

좋은 목이버섯 선택법

 

1. 보기

좋은 목이버섯은 색깔이 짙은 검은색을 띄고 윤기가 있으며, 목이버섯 뒷면은 어두운 회색을 띄고 덩어리가 없습니다. 목이버섯 송이는 작고 큰 것이 적절하게 붙어있고 송이의 끝부분은 살짝 말아놓은 듯한 것이 좋습니다. 일부 양심이 나쁜 상인들은 목이버섯을 윤기나고 검게 보이게 하려고 염색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물에 담궜을때 목이버섯이 탈색을해서 물이 검게되면 질나쁜 목이버섯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만지기

좋은 목이버섯은 수분함량이 매우 낮아, 손에 들었을때 느낌이 가볍고 만져보면 쉽게 부서집니다.

 

3. 냄새맡기

신선하고 좋은 목이버섯은 신맛이 없고 이상한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저장된 시간이 길어지면 단백질과 지방이 변질되면서 시큼한 맛이나 이상한 냄새가 납니다. 만약 냄새를 맡았을때 곰팡이 냄새가 난다면 습기가 차서 변질되었다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먹어보기 

순수한 좋은 목이버섯은 단맛이 조금 있으며, 이상한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일부 양심나쁜 상인들이 반수나 알칼리수 또는 설탕물에 목이버섯을 불려서 중량을 증가시켜 판매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목이버섯의 뒷부분을 혀로 맛보았을때 맛이 떫거나 또는 짜거나, 달거나, 자극적인 매운 맛이 느껴진다면.. 다른 가공을 한 나쁜 목이버섯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목이버섯은 특히 여성이나 노년기에 노화를 완화해주고 체내 독소를 배출해주며, 노년기질환 및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은 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목이버섯을 섭취시 주의해야할 점이 있는데요, 임산부는 과다섭취를 하지 말아야 하며, 정상적인 일반인도 정해진 양을 초과하여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출혈성 질환이 있는 분들은 목이버섯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목이버섯 효능과 좋은 목이버섯 선택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