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아이의 키성장 촉진을 위해 부모가 알아야 할 비결 본문

육아

아이의 키성장 촉진을 위해 부모가 알아야 할 비결

블로그엔조이 2013. 7. 16. 15:45

아이가 키크기를 바라는 것은 모든 부모의 심정입니다. 아이의 키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적절한 운동과 충족한 수면은 아이의 골격발육과 성장발육에 촉진작용을 한다는 것은 모든 부모가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아이의 키는 선천적인 요소도 중요하지만 후천적인 요소도 매우 중요하여 소홀히 할 수 없답니다. 즉 부모의 키가 작다고 해도 아이가 섭취하는 음식과 운동, 수면 등의 각종 요소가 적절하게 배합한다면 충분히 키가 클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아이의 키성장 촉진을 위해 부모가 알아야 할 비결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충족한 수면
수면은 아이가 키클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옛말에 사람은 수면중에 키가 큰다는 말이 있는데요, 수면중 대뇌신경과 근육등이 느슨해지면서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고, 또 아이가 잠을 잘때 성장호르몬분비가 왕성해지므로 충족한 수면은 아이의 키성장에 매우 유리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이의 수면시간은 밤 10시 이전에 잠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0시에 잠자리에 누워 11시에 잠들었다면 다른 10시에 잠든 아이보다 1시간 적게 자기때문에 성장호르몬 분비도 다른 아이보다 1시간 적게 분비되게 됩니다. 하지만 아이마다 매일 필요한 수면시간은 체질에 따라 많이 다른데요, 아이가 수면시간이 조금 적다고해도 정서나 성장발달이 정상이라면 너무 강요하지 않아도 키가 클수 있답니다.

 

 

적절한 운동
운동역시 아이의 키성장에 중요한 요소인데요, 키가 크는 것은 인체의 골격의 양쪽끝에 연골이 계속 자라기 때문입니다. 뼈끝 연골이 성장을 하려면 원활한 혈액공급이 필요하다고 할수 있는데요, 장기적으로 체육활동을 해주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신진대사를 가속시키기 때문에 골격조직에 혈액공급도 증가하게 됩니다. 영양 증가와 운동시 기계적인 마찰을 통해 뼈끝 연골세포의 증식을 자극하여 골격의 성장발육을 왕성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아이한테 야외활동을 많이 하게하면 해빛을 쬐는 시간이 길어져 체내의 비타민D의 생성을 촉진하여 칼슘의 섭취에 유리해지면서 키성장을 촉진하게 됩니다.

 

운동량도 아이의 키성장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운동은 몸건강에 좋고 키성장에도 좋다고 알고있어, 많은 부모들이 아이의 키성장을 위하여 아이한테 강도높은 운동을 몇 시간씩 강요 하는데요, 사실 높은강도의 운동은 아이의 몸에 산소 부족현상이 나타나면서 이로하여 체내에서 대량의 자유기화합물이 방출되어, 되려 성장발육이 느려질수 있고 정상적인 키성장에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때문에 너무 강도가 높은 운동은 키성장에 안좋은 영향을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햇빛을 보충하기
옛말에 아이들은 햇빛을 쬐야 키도 큰다는 말이 있는데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햇빛을 쬐는 시간이 길면 아이의 성장발육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때문에 아이한테 실외활동시간을 증가시키는 것도 키성장에 좋은 도움을 주겠습니다. 또한 햇빛을 쬐게 되면 체내 비타민 D의 합성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햇빛을 많이 쬐라고 여름철에 뜨거운 햇빛에 아이를 데리고 밖에 나가는 부모도 많은데요, 자외선이 아이한테 손상을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충족한 영양섭취
아이의 영양이 골격의 성장수요에 만족을 시키지 못한다면 키가 크는 속도가 느려집니다. 골격의 성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영양소인 비타민D, 칼슘, 인, 요오드와 아연이 부족해도 아이의 키가 또래보다 작습니다. 영양이 부족하면 아이의 건강과 키성장에 장애를 주게됩니다. 또한 어떤 부모들은 아이가 영양이 부족할까봐 시중에서 판매하는 각종 영양제를 거금을들여 보충해주는 부모들이 많이 있는데요, 하지만 이렇게 하면 아이가 영양섭취 과다로 나중에는 조기발육 현상이 생기거나, 또는 키가 되려 작을 수 있습니다.

 

건강하게 아이의 키를 키우기위해 부모님들이 주의해야 할 점은 아무리 후천적인 요소가 중요하다고 할지라도 너무 과하면 모자른 것보다 못하기때문에 모든건 일정한 양이 있으므로 초과하지 말고.. 아이한테 억지로 강요하지도 말고.. 아이의 성장 규칙을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아이의 키성장 촉진을 위해 부모가 알아야 할 비결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