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위암예방법, 생활속에서 위암을 예방할 수 있는 습관 본문

건강

위암예방법, 생활속에서 위암을 예방할 수 있는 습관

블로그엔조이 2013. 7. 31. 11:11

불규칙적인 생활과 음식 섭취 습관들은 우리의 위장을 점차 약해지게 만드는데요.. 이렇게 위장이 약해지게 되면 위암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기 마련입니다. 위장이 철로 만들어 지지 않는 이상, 평소에 본인의 위장을 아끼지 않는다면 언젠가는 위장질환이 걸리게 되는데요.. 오늘은 위암예방법, 생활속에서 위암을 예방할 수 있는 습관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천연의 신선한 음식 많이 먹기
평소에 천연의 신선한 음식들을 많이 먹고, 너무 거칠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적게 먹는 것이 좋으며, 인스턴트 음식과 같은 정밀가공된 음식들은 간식으로 아주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인체에 비타민A, B2, C, E가 부족하게 되면 식도암, 위암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때문에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평소에 많이 섭취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이런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들은 질병의 발병률을 낮춰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밀 가공된 음식들은 보통 대량의 조미료, 소금, 설탕 등의 첨가제들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건강에 이롭지 않습니다.

 

 

2. 음식을 담백하고 싱겁게 먹기
평소에 음식섭취시 염분, 조미료, 너무 차갑거나, 너무 뜨거운 음식, 너무 딱딱한 음식, 너무 맵고 자극적인 음식, 기름에 튀기거나 훈제로 된 음식을 적게 먹는 것이 좋은데요.. 나트륨 섭취가 많아지면 위산의 분비를 증가시켜 위암의 발병률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인체의 위장은 매우 여린데요.. 반복적으로 자극을 주어 맵고, 뜨겁고, 차가운 자극적인 음식들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점막혈관이 급격하게 수축과 팽창을 되풀이 하면서 소화기계통에 자극적인 손상을 주게 됩니다. 이렇게 소화기계통이 끊임없이 손상을 받게 되면 회복되는 과정에서 쉽게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니트로소아민류의 화합물들은 공식적인 강력한 발암물질로 훈제음식이나 절인음식들은 니트로소아민 성분과 진균류 독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골고루 씹어서 천천히 삼키기
음식을 섭취시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선택하여 골고루 잘 씹어서 천천히 삼키는 것이 좋은데요.. 위장에는 치아가 없기때문에 치아로 골고루 씹지 않고 그냥 대충 씹어서 삼키게 되면 위장의 부담을 증가시키면서 무거운 짐을 견뎌내지 못하고 기능을 잃게 됩니다.

 

 

 

4. 죽을 먹는 것이 좋으며, 물에 만 밥은 좋지 않다?!
죽은 쌀을 푹 끓여서 쌀에 함유되어 있는 전분이 물에 용해되어 체내에서 쉽게 소화되고 흡수되는데요.. 물에 만 밥은 죽과 다릅니다. 쌀은 쌀대로 물은 물대로 인데요.. 사람들은 보통 물에 밥을 말아서 먹게되면 죽을 먹듯이 씹지도 않고 빨리 먹게 되는데, 이렇게 하면 위장에 부담을 주게 되면서 장기적으로 물에 만 밥을 먹게 되면 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5. 술, 담배와 진한차, 진한커피를 멀리하기
술과 담배, 진한차와 진한커피는 모두 소화기계통에 자극적인데요.. 위점막에 손상을 줄 뿐만 아니라 위점막충혈, 부종, 심지어는 위출혈 또는 위가 짓무르는 등의 증상이 생기게 합니다. 흡연은 위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을 발생하게 하는 독립적인 위험요소입니다. 설령 다른 면에서 몸이 매우 건강할지라도 흡연은 건강한 몸을 망치는 위험한 질병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술은 위점막에 반점이 생기게 하거나, 짓무르는 등의 손상을 주어 위산의 분비를 자극하여 위점막손상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소화계통의 궤양이 있다면 진한차나 진한커피는 마시지 않는게 좋은데요.. 이유는 너무 진한차나 진한커피는 소화불량과 위산의 분비를 가중시키기 때문입니다.

 

 

6. 마음을 편안하게 먹고 스트레스를 줄이기
심리적인 요소가 건강에 아주 큰 영향을 주는데요.. 과도한 긴장감이 지속되고, 감정기복이 심하고, 심하게 우울한 증상이 있는 등의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요소들은 궤양의 발생과 재발에 촉진작용을 하게 됩니다. 스트레스가 과다하면 위산의 분비가 많아지면서 점막의 회복기능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장기간 정서나 심리상태가 불안정하게 되면 면역계통이 파괴되어 위장질병의 위험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때문에 평소에 마음을 편하게 먹고, 항상 즐겁고 좋은 기분을 유지하며 안정적인 정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7. 보온에 주의하기
겨울철이 되면 날씨가 춥고 기온이 떨어지는데요.. 이때 위병 발병률이 높은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장은 차가운 자극에 매우 민감한데요.. 만약 보온에 주의하지 않게 되면 위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고, 원래 위병이 있는 사람은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소화기계통에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특히 위장부위의 보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8. 하루 세끼 식사를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만 먹기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하루 세끼 식사를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으로 균형적인 영양을 보충시키고, 과식이나 과도한 공복감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람들의 위병은 모두 음식 섭취에서 오는데요.. 불규칙적인 음식 섭취 습관이 각종 소화계통의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습관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9. 불편한점이 있다면 제때에 진찰받기
많은 분들이 위가 불편하면 약국에서 대충 아무약이나 사서 먹을때가 많고, 또 위병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병원에서는 40세 이상부터는 건강한 사람이라도 1년에 한번씩은 꼭! 위내시경 검사 받기를 권장한다고 하는데요.. 이와같이 1년에 한번씩 위내시경을 하는 것도 위장질환을 제때에 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한다면 합리적인 음식 섭취 습관과 규칙적인 생활방식, 적절한 운동 및 양호한 심리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위건강에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위암예방법, 생활속에서 위암을 예방할수 있는 습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