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할 음식 알아보기 본문

건강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할 음식 알아보기

블로그엔조이 2013. 8. 3. 15:48

소화불량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생기는 증상인데요.. 소화불량을 일으키는 원인은 많이 있습니다. 위장을 포함한 십이지장 부위에 만성 염증이나 식도, 위장, 십이지장이 정상적인 기능을 잃어 생기기게 됩니다. 즉 간단하게 말하면 체내 위동력 장애로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런 소화불량을 평소에 섭취하는 음식으로 완화시킬 수 있는데요..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과 소화불량시 피해야할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

 

1. 아몬드
아몬드 10개를 먹거나, 또는 따뜻한 우유에 아몬드오일 1티스푼 타서 마셔주게 되면 소화불량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몬드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또 변비를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2. 키위
키위에는 식이섬유와 단백질 분해효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축적된 유해물질들 제거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3. 박하차
박하는 한의학에서 식욕을 돋구고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하여 소화불량과 위장이 더부룩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화불량이 자주 생기는 분들은 박하차를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은 도움을 줄 수 있겠습니다.

 

4. 마늘
생마늘을 으깨서 식사시 섭취하게 되면 좋은데요.. 마늘에 있는 마늘효소가 소화불량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아가위
아가위에는 각종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고 지방분해 효소도 함유되어 있어 위장에 섭취후 효소작용을 증가시켜 소화를 촉진하고 콜레스테롤의 변화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6. 레몬
레몬에는 비타민C 함량이 아주 높은데요.. 장활동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7. 배추
배추에는 대량의 섬유소가 함유되어 있어 위장의 활동을 촉진하고 소화를 도우며 변비를 방지할 수 있겠습니다.

 

8. 사과
사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활동을 촉진하고 배변에 도움을 주며 숙변제거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9. 토마토
토마토에는 풍부한 유기산과 사과산, 레몬산, 포름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이 비타민C가 조리과정에서 파괴되는 것을 방지해 주고 비타민이 인체 활용률을 증가시켜 줍니다. 토마토에는 특유의 토마틴 성분이 소화에 좋은 도움을 주고 위액이 지방을 소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작용을 합니다. 토마틴 성분은 또 체내에 각종 해로운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여 구각염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10. 소다
따뜻한 물에 소다를 1/2 티스푼과 레몬즙 몇 방울을 떨어뜨려 잘 저어서 천천히 마시면 됩니다. 다만 위궤양이 있는 분들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유는 소다를 먹게 되면 체내에 이산화탄소가 생기면서 위장에 압력을 증가시켜 위 궤양을 자극할 수 있고 심지어는 위장에 구멍이 뚫리는 위험이 생길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소화불량시 피해야할 음식

 

1. 술과 담배 및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2. 쉽게 소화가 되지 않는 음식 예를 들면 양파, 감자, 고구마 및 단맛의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런 음식들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딱딱하고 기름진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이런 음식들은 쉽게 소화가 되지 않아 섭취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4. 찹쌀을 먹지 말아야 하는데요.. 찹쌀에는 대량의 덱스트린이 함유되어 있고 점착성이 강하기 때문에 쉽게 소화가 되지 않습니다. 소화불량이 있는 사람이 장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5. 너무 뜨겁거나 너무 차가운 음식은 피해야 하는데요.. 이런 음식들은 위점막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차가운 음식들에는 아이스크림, 차가운음료수, 술, 냉커피 및 냉장고에서 바로 꺼낸 음식들인데요.. 이런 음식들은 섭취후 위점막 혈관수축으로 소화 및 흡수에 해롭습니다. 지금까지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할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