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임신중 감기에 좋은 음식과 먹지 말아야 할 음식, 임신중 기침감기 대처법 본문

건강

임신중 감기에 좋은 음식과 먹지 말아야 할 음식, 임신중 기침감기 대처법

블로그엔조이 2013. 8. 6. 16:21

임신 중에는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많이 있는데요..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바로 감기를 예방하는 것입니다. 날씨 변화가 많아지면서 많은 임산부들이 감기에 걸리게 되는데요.. 임신중 기침 감기가 오랫동안 지속되면서 잘 낫지 않은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임신 중에 기침 감기를 앓게 되면 함부로 아무 약이나 먹지 못하는 것 때문에 쉽게 완쾌되지 않는데요.. 이런 기침 감기가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에 치료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그렇다면 임신중 기침 감기에 어떤 음식은 먹어야 하고 어떤 음식은 먹지 말아야 할까요? 그리고 임신중 감기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임신중 기침 감기에 좋은 음식과 먹지 말아야 할 음식, 그리고 임신중 기침감기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중 기침 감기에 좋은 음식

 

무 + 벌꿀
무우를 작게 토막내서 깨끗한 용기에 놓고 벌꿀을 무우가 잠길 정도로 넣어 두껑을 닫고 3일간 숙성시킨 다음 스며나오는 물과 벌꿀을 혼합하여 냉장고에 보관해두고, 조금씩 덜어내어 미지근한 물에 타서 마셔주게 되면 기침을 멎게 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임신중 기침 감기가 오랫동안 지속되고 낫지 않는다면 이 방법이 영양도 좋고 감기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배 + 얼음사탕
임신중 기침이 심하다면 신선한 배의 껍질을 까고 씨를 빼낸 후, 얼음사탕을 적당하게 넣어 냄비에 놓고 쪄준 다음 배가 물렁해지면 따뜻할때 먹으면 됩니다. 이 방법은 간편하고 기침을 멎게 하는데 좋는 효과가 있습니다.

 

구운귤
귤의 밑부분을 젓가락으로 구멍을 뚫어 소금을 조금 넣고 호일로 잘 감싼 다음 오븐에 넣고 15~20분간 구운 후 꺼내서 껍질을 까고 따뜻할때 먹으면 됩니다. 귤껍질로는 차를 만들어 마시면 좋으며, 구운귤과 귤껍질차는 감기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임신중 기침 감기에 먹지 말아야 할 음식

 

음식을 조리시 홍화씨유와 해바라기씨유를 피해야 합니다. 새우와 게의 호르몬은 매우 왕성하여 임신중 호르몬분비가 불균형한 상태를 초래하게 되므로 임신 중 감기가 걸렸을 때나 기침을 할때는 먹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유는 호르몬불균형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돼지간은 많은 사람들이 철분보충에 좋다고 생각하지만, 파혈 효능을 가지고 있어 자궁내 나쁜피를 제거하는 작용을 하는데, 임신중 자궁에는 나쁜피가 없으므로 이로하여 조기 유산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부추, 맥아당(엿기름)은 출산후 모유를 멎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호르몬분비에 영향을 주어 메스꺼움이나 구토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율무는 체내 이상세포를 제거하는 작용을 하는데요.. 수정란은 인체에서 봤을때 정상적인 세포조직이 아니므로 율무의 효능이 수정란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율무는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날음식과 차가운음식.. 예를 들면 상추샐러드, 생선회, 얼음음료 등은 살균처리가 되지 않은 음식이기 때문에 쉽게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차가운 음식들은 호흡기관에 영향을 주어 태아의 체질이 알레르기성 체질로 될 수 있습니다.

 

너무 짜거나 너무 매운음식은 태아한테 자극을 주며, 기름에 튀긴 음식이나 탄음식은 호흡기관의 신경점막에 영향을 주어 알레르기성 체질인 아이가 태어날 수도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이런 음식들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중 기침 감기 어떻게 대처할까?

 

임신중 기침이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바이러스성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만약 기침하는 상태가 경미하다면 실내에 가습기를 틀어 건조하지 않게 만들어야 합니다. 기침 감기가 너무 심해서 잠을 잘수 없는 정도라면 하루라도 빨리 산부인과에 찾아가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복용은 무조건 태아한테 나쁘다는 생각으로 집에서 감기를 앓으면서 지새우게 되면 더욱 심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 3개월 전에는 태아의 각 기관이 형성되는 시기로, 이때 임산부가 유행성 감기 증상이 심하다면 태아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데요.. 이때 약을 복용하게 되면 태아에 큰 위험을 주게 되므로 담당의사의 지도하에 합리적으로 처방받은 약물을 이용해야 하겠습니다.

 

임신중 감기로 인해 열이 많이 나고 기침을 한다면 체온을 빨리 내려야 하는데요..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물리적인 해열방법은 이마, 목 부위에 얼음수건을 얹어 놓아 열을 내리게 하는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