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비염원인과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본문

건강

비염원인과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블로그엔조이 2013. 9. 3. 14:00

가을과 겨울철이 되면 비염이 발병율이 높은 계절로 많은 사람들이 비염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 비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코는 인체의 호흡기관에 가장 중요한 작용을 하는데요.. 비염은 가을철에 쉽게 생기는 질환으로 비염의 원인을 잘아야 정확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비염원인과 비염을 완화시키는 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비염원인

 

1. 기후..

기온의 변화와 일교차가 심해지면 코점막이 자극을 받아 급성 또는 만성비염을 초래하게 됩니다.

 

2. 주위환경..

일상생활 환경이나 작업환경이 건조하게 되면 먼지나 유해물질로 인한 공기오염으로 인해 코점막이 쉽게 자극과 손상을 받게 됩니다.

 

3. 나쁜생활습관..

예를 들면 코를 자주 파거나, 콧털을 자주 뽑는 습관이 비강피부의 파괴와 모낭의 손상과 감염으로 콧속 혈관정맥이 손상을 입어 출혈증상이 나타납니다.

 

4. 약을 잘못사용해서..

혈관수축제를 장기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약물성 비염 증상이 생기며 코가 막히는 증상을 쉽게 제거할 수 없습니다.

 

5. 비염, 당뇨병, 류머티즘, 결핵, 심장, 간장, 신장 등의 질병과 내분비 계통의 질환으로 인체의 저항력이 떨어지면서 코점막 혈액순환의 장애로 비염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6. 편도선염, 인두염 등.. 염증 확산으로 비염을 초래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음식

 

유산균음식, 요구르트로 비염완화?!

요구르트는 장의 원활한 활동에 좋은 도움을 주는데요.. 연구결과 요구르트는 비염에도 좋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일본의 모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염이 있는 사람이 매일 유산균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알레르기성 비염증상을 어느정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염이 있는 사람들을 통해 실험을 해 보았는데요.. 알레르기성 비염증상이 있는 89명을 11월에서 4월 사이에 두개 조로 나누어 그중 44명은 매일 50ml의 특제 유산균(100g의 요구르트와 동일)을 섭취하게 하고, 다른조의 45명은 유산균을 섭취하지 않게 하였습니다.

 

실험결과 6개월간 유산균을 섭취한 조의 44명과 섭취하지 않은 조 45명의 재채기, 콧물, 코막힘 빈도와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는 정도 조사와 혈액검사를 한다음 두개 조를 비교한 결과.. 유산균을 섭취하지 않은 조의 사람들이 재채기, 콧물, 코막힘 증상이 유산균을 섭취한 조보다 훨씬 심하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유산균은 비염치료에 좋은 도움을 줄수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장기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비염원인과 알레르기성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