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과 줄여야 할 음식 본문

건강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과 줄여야 할 음식

블로그엔조이 2013. 9. 23. 23:19

잦은 외식과 패스트푸드 섭취, 불규칙적인 식생활습관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높은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콜레스테롤이 높은 환자들은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음식 섭취 습관으로 체내의 콜레스테롤 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콜레스테롤이 높다면 어떤 음식을 섭취하면 좋을까요?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과 줄여야 할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뭐를 먹어야 할까?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인체의 심뇌혈관에 매우 큰 손상을 주게 됩니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섭취하는 음식에 주의를 해야 하는데요. 자칫 잘못하면 과도한 콜레스테롤을 섭취하게 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들은 음식조절을 잘 하여 과도한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여야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데 좋은 음식과 식단

 

1. 아침식사 - 귀리죽 한그릇
귀리에는 풍부한 가용성과 불용성 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섭취후 장내에서 콜레스테롤과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며, 고지혈증으로 인한 심뇌혈관질환의 예방 및 치료작용을 합니다. 귀리를 장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당뇨병과 비만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2. 점식식사 - 콩류 1/2 그릇
콩류 음식에는 각종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에서 가용성과 불용성 식이섬유가 가장 중요한 성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콩류는 콜레스테롤과 혈액의 지질을 낮춰주는 가장 효과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다만 주의할 점은 콩팥이 나쁜 사람들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저녁식사 - 마늘 3쪽
마늘속에 함유되어 있는 암모니아 성분이 간장내의 콜레스테롤성분이 직접적인 합성을 억제하여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4. 일주일에 생강차 한컵 마시기
생강을 얇게 썰어 말린다음 가루를 내거나 또는 생강가루를 직접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면 좋은데요. 생강의 성분이 고지혈증 환자의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직접적으로 낮춰주는 작용을 합니다.

 

5. 하루에 귤주스 3컵 마시기
귤주스는 인체에 좋은 콜레스테롤, 즉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주는데요. 하루에 귤주스를 3컵 마셔주게 되면 1달 후에 좋은 콜레스테롤의 농도가 21% 높아져 심장병에 걸릴 가능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이 줄여야 할 음식

 

1. 동물성 기름
콜레스테롤이 높은 환자들은 평소 생활에서 동물성기름을 적게 섭취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환자들은 평소 음식 섭취 습관을 동물성 기름보다는 식물성 기름으로 섭취하는 것이 콜레스테롤의 상승을 피할 수 있고, 또 혈관을 포함한 인체 각종 조직과 기관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겠습니다.

 

2. 지방함량이 높은 음식
콜레스테롤이 높은 환자들은 일상생활에서 지방함량이 높은 음식의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우유, 초콜릿우유, 버터 및 치즈 등의 음식에는 대량의 지방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기 때문에 인체에 손상을 주게 됩니다.

 

3.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
동물의 심장, 간장 등의 내장류 음식에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매우 높은데요. 이외에도 계란을 적게 섭취해야 하며 특히 계란 노른자는 더욱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계란노른자에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고기의 비계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은 매주 계란을 섭취하는 양을 3~4개를 초과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콜레스테롤이 높은 환자들은 평소에 계란을 섭취할때에는 노른자는 가능하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4. 육류
육류를 섭취할때에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부위, 예를 들면 비계, 돼지껍떼기, 돼지족발 등의 부위는 모두 콜레스테롤이 비교적 높은 부위이므로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이외에 각종 가공육류인 소시지, 햄, 기름기 많은 소고기, 돼지고기 등에는 콜레스테롤이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해산물 중에 새우, 조개, 게, 굴 등은 가능하면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높다면 평소 건강한 음식습관으로 잘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줄이고 영양을 균형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가장 중요한건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들은 병원에서 정기적인 진찰을 받는 것이 병증상을 악화시키지 않는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과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이 줄여야 할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