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잇몸에 좋은 음식으로 잇몸건강 지키기 본문

건강

잇몸에 좋은 음식으로 잇몸건강 지키기

블로그엔조이 2013. 10. 8. 13:21

치아를 감싸안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잇몸은 입의 안쪽 면을 덮고 있는 점막의 일종입니다.

 

잇몸은 치조골을 덮고 있고 골막에 튼튼히 부착되어 있는데요. 치아가 음식을 씹고 잘게 부술 때, 음식물로 인한 자극과 마찰을 견뎌 내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잇몸을 잘 관리해야 잇몸건강을 지키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잇몸건강을 지킬 수 있는 잇몸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딸기

잇몸건강에 좋은 음식 중에 딸기를 빼놓을 수는 없는데요. 딸기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잇몸 염증으로 생기는 구취나 잇몸이 붓고 피가나는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딸기를 먹게되면 치아표면에 있는 치석도 제거할 수 있어 잇몸염증 예방에 좋습니다.


2. 녹차

녹차에는 항산화물질 중에 하나인 폴리페놀(polyphenol)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충치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고 잇몸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녹차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치아가 변색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3. 죽염
죽염은 잇몸질환이 생길 경우, 치아와 잇몸사이를 마사지 해 주듯이 살살 문질러 주면 좋은데요. 죽염을 사용할 때, 치약처럼 거품이 없어 개운한 느낌이 들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조금씩 죽염을 사용하면 잇몸이 좋아지는 효과를 보게 됩니다.

 


4. 귤
귤은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잇몸에 좋은 음식인데요. 특히 염증으로 인해서 잇몸이 부었을 경우에 먹게되면 출혈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5. 시금치

비타민A, C가 많이 함유된 음식인 시금치는 잇몸의 염증을 가라앉혀 주고, 치아의 부식을 생기게 하는 플라그(Dental plaque)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6.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에는 DHA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충치예방에 좋은 불소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치아를 단단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고 잇몸건강을 지킬수 있게 도와줍니다.

 

 

7. 가지
가지는 지혈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잇몸이 부었을 경우 섭취하면 좋은데요. 물 한 컵속에 가지 꼭지 한 개를 넣어 끓인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양치를 해주면, 잇몸염증과 통증 완화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8. 천일염
잇몸염증 때문에 고생중이라면 물 한컵에 천일염을 녹여 입안을 헹구면 좋은데요. 천일염을 녹인 물로 입안을 헹궈주면 잇몸이 부은 것을 가라앉혀 주고 잇몸염증으로 인한 통증완화에 좋습니다.

 

잇몸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잇몸을 잘 관리하고 지켜야지 치아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잇몸에 도움되는 음식들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잇몸에 이상이 생기면 치과에 가서 정확한 검진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