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불면증 원인과 수면장애 해결법 본문

건강

불면증 원인과 수면장애 해결법

블로그엔조이 2013. 10. 14. 15:53

매일 밤이 되면 사람들은 편안하게 자리에 누워서 숙면을 취하여 하루동안 쌓였던 피로를 풀게 됩니다. 하지만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불면증으로 잠을 잘 수 없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요.

 

불면증이 심해지면 사회생활에도 영향을 주고, 심리안정에도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장기간 불면증이 지속되면 우울증, 신경쇠약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고, 나중에는 이런 악순환의 영향으로 인해 신체가 허약해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불면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불면증 원인과 수면장애 해결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불면증 원인

 

1. 스트레스로 인한 정서긴장

생각이 많게 되면 어떤 생각을 하든지를 막론하고 인체의 오장육부는 모두 강박적으로 활동하게 되는데요 어떤 기관들은 피곤함에도 불구하고 독단적으로 휴식을 취할수 없어 불면증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2. 위장이 불편해서..

수면시 심장과 대뇌에 혈액의 흐름을 충족시켜 주어야 편안하게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잠자기전에 위장속에 있는 섭취된 음식물이 완전히 소화되지 않게 되면 많은 혈액이 위장에 모여 위장의 소화를 돕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심장과 대뇌에 혈액공급이 감소되면서 불면하게 됩니다.

 

3. 맑은 피가 부족해서..

한의학에서는 체내의 모든 물질은 음과 양의 두개 큰 부류로 나뉜다고 하는데요. 양은 운동, 흥분, 따뜻함을 의미하고 음은 조용하고, 침착하고, 차가움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낮에는 양으로 체내의 양기가 왕성하기 때문에 피곤을 느끼지 못하지만, 밤에는 음을 나타내기 때문에 체내의 맑은 피 등의 음에 속하는 물질들이 양의 기를 눌러주어 인체는 수면을 취하게 됩니다. 만약 체내에 맑은 피가 부족하게 되면, 밤에 음기가 낮의 양기를 누르지 못하여 수면에 영향을 주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수면의 질량을 높힐 수 있을까요? 많은 일들이 수면의 질량에 영향을 주는데요, 수면의 질량을 높여주는 수면장애 해결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면장애 해결법

 

1. 창문을 열지않기
신경이 예민한 사람들은 밖에서 일어나는 각종 소음으로 인해 수면의 질량에 영향을 줄수 있기 때문에 잠잘때에는 창문을 닫아 소음을 방지하는 것이 수면의 질량을 높힐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발을 따뜻하게 하기
발이 차가우면 여성의 경우 수면의 질량 떨어지므로 잠잘때에는 발을 따뜻하게 하고 잠자는 것이 수면의 질량을 높혀줄 수 있습니다.

 

3. 화장을 지우기
화장을 지우지 않고 잠을 자면 피부에 염증이 생겨 피부가 거칠어 질뿐만 아니라, 얼굴이 가렵고 불편하기 때문에 숙면을 취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밤에 향수를 뿌리는 분들은 천식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화장을 꼭 지우고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4. 침실에는 튤립만 놓기
안방이나 잠을 자는 침실에 장식용으로나 다른 이유로도 꽃은 놓지 않는것이 좋은데요. 이런 꽃들이 인체에 과민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잠자는 침실에 꽃을 꼭 놓고 싶다면 튤립만 놓는 것이 좋습니다. 튤립은 인체에 과민반응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5. 매일 15분만 더 자기
여성이 수요되는 수면시간은 남성보다 15분 더 많기 때문에 여성은 매일 15분간 더 자는 것이 건강에도 좋습니다.

 

6. 밤에는 청소 하지 않기
밤에 방청소를 하게 되면 방향제나 또는 각종 먼지의 영향으로 호흡기관을 자극하여 수면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밤에는 방청소를 하지 말고 아침에 방청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