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점포창업 정보] 점포계약시 확인하고 유의해야 할 점 본문

창업

[점포창업 정보] 점포계약시 확인하고 유의해야 할 점

블로그엔조이 2013. 10. 25. 17:52

성공적인 창업을 하기 위해선 좋은 점포를 구해 매출을 늘려야 합니다.

창업자들이 실패하는 원인 중에 대부분이 점포계약과 관련 된 것이 많은데요.

 

부동산 중개업자나 건물주를 믿고 계약금을 치른 후에 문제가 발생하는 등의
창업실패의 함정은 곳곳에 있기 때문에 자세히 확인해 봐야 합니다.


점포계약시 확인할 사항들과 유의해야 할 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물주의 신용상태를 확실히 알아보고 계약해야 합니다!

 

점포 계약전에 매매하는 물건에 대한 매도인의 의도를 알아 보는게 필요한데요. 정보에 어두운 임차인을 매도자가 일시적으로 속여 권리금을 높여서 받으려고 할 수도 있고, 악의적인 의도하에 가로채려고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초보창업자에게 부당하게 권리금을 높여서 받으려는 목적이 있을 경우, 주인이 요구한 권리금을 다 지불하고 들어가게 되면 망하는 지름길 입니다. 해당 점포 주변 환경은 잘 알고있는 관련자나 창업 정보를 제공하는 잡지, 점포에 대해 잘 아는 제 3자를 통해서 권리금이 적당한가 확인하고, 건물주의 신용상태를 확실히 알아본 후에 계약을 해야 합니다.

 

 

 

점포계약시 확인하고 유의해야 할 점!

 

1. 계약하는 순간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점포창업을 하기 위해 건물주와 계약을 하는 순간부터 법적효력이 발생합니다. 해당 계약을 이행하기 싫더라도 계약을 했으면, 간단한 사항이라 할지라도 법을 위반하면 위반한 쪽에서 책임을 지게되고, 반드시 대가를 치뤄야 하기 때문에 점포계약을 하기전에는 꼭 여러 사항들을 면밀히 확인해서 계약해야 합니다.

 

2. 계약 자유의 원칙

법률에 의해 제한되지 않는한 계약은 자유로히 할 수 있지만, 모든책임이 뒤따르게 됩니다. 그래서 점포계약시에는 많은 주변 사람들과 상의를 한 후에 매우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3. 계약체결의 자유와 제한

계약을 했을 경우, 당사자의 한쪽이 다른쪽에 대해 특정 내용의 계약을 체결해야지 법률적 의무를 부담하게 되는 경우, 계약체결의 자유가 제한되게 되는데요. 사법보다 공법에 의해 이런 상황이 생기게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점포계약시에 빈틈없이 확인을 해야하는 사항입니다.

 

4. 약관의 효력

약관은 기업이나 개인이 체결하게 될 계약의 내용으로, 미리 작정한 계약내용의 계약조건을 말합니다. 예를 쉽게 들자면, 인터넷사이트에 가입하는 페이지에 '동의합니다'와 '동의하지 않습니다' 나오게 되는데, 이때 약관이란 부분에 나열되어 있는 긴 글이 약관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이 약관은 길기 때문에 잘 읽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약관 자체는 큰 의미가 없지만, 계약이 체결되면 중요한 사항이 됩니다. 때문에 점포계약시에는 약관을 꼭! 꼼꼼히 살펴보고 계약해야 합니다.

 

 


상가건물이 영업하기 적합한가 분석해야 합니다!

 

건물주에게 임차인은 건물의 임차목적을 확실하게 밝히고 건물이 인, 허가상에 문제가 없는지 파악해 두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이를테면.. 일반음식점 창업을 하려고 할 때에 정화조의 용량부족으로 인한 이유로 허가가 안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경우는 건물 자체의 하자이기 때문에 건물주에게 속히 해결할 것을 요구하여야 합니다.

 

오락실이나 만화방, 멀티게임방 등은 초등학교나 중, 고등학교에서 200m 이내에는 허가가 안되기 때문에 임차건물의 위치조건과 함께 구조적 하자가 없는지.. 임차를 하는 목적에 관계되는 사항들을 면밀히 점검해야 합니다.


좋은 점포를 계약하고 싶다면 창업에 대한 분야별 전문가들이 선별한 검증된 매물부터 살펴보고, 풍부한 노하우로 창업의 시작부터 끝까지 도움을 주는 전문적인 창업컨설팅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상권별 점포보기 장사닷컴 홈페이지 바로가기]


서울과 인천, 경기 지역에서 성공적인 점포창업을 하고 싶으신 분은 창업전문기업 장사닷컴 홈페이지에서 매물의뢰하기를 통해 충분히 상담 받아보길 권해드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