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비중격만곡증 증상과 원인 및 수술 방법 본문

건강

비중격만곡증 증상과 원인 및 수술 방법

블로그엔조이 2013. 12. 4. 02:30

코를 보면.. 코의 중앙을 받치고 있는 콧날이 있고, 콧날 양쪽으로 지붕처럼 콧등이 있는데요.. 이 코의 내부에 양쪽으로 지붕형태로 중앙을 받치고 있는 벽이 비중격입니다.

 

비중격만곡증은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벽인 비중격이 휘어지게 되면서 여러가지 질환을 일으키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휘어진 비중격으로 인해서 외관상으로 코가 휘어져 보이며, 코의 호흡 통로가 막히게 되면서 코안의 콧살이 붓고 코안이 막히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비중격만곡증 증상
비중격만곡증은 기능적인 장애를 유발하게 되는데요.. 대표적 증상은 축농증(부비동염)이나 코막힘과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코가 막히면, 숨을 입으로 쉬게 되면서 건조한 공기가 목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목과 기관지 점막이 건조해지고,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목감기가 자주 걸리고 목이 잠기게 되며, 코 뒤로 분비물이 넘어가면서 가래가 생기고, 목에 이물질이 걸린 것 같은 느낌이 들게 됩니다.

 

수면을 하는 동안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해 심장비대나 심장마비 위험성이 있고, 고혈압이나 뇌출혈 등과 같은 뇌혈관 질환 발생 위험성도 높아집니다.

 

항상 머리가 무겁고, 오랜기간 동안 방치하면 기억력감퇴나 후각장애, 수면장애 등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병원을 방문해 치료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중격만곡증 원인은?

선천성 영향이나 발달성 기형으로 인해서 비중격만곡증이 생길 수 있고, 자궁내 태아나 제왕절개 분만으로 태아난 신생아에게 비중격기형이 발견되기도 하며, 성장기에 코의 편평한 골격이 경사지게 되는 경우, 비중격기형이 발생하면서 비중격만곡증이 생깁니다.

 

성장기일때 성장을 하면서 가벼운 외상 등과 같은 후천성, 외상성 영향으로 인해 비중격기형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연골의 내부장력에 의해서 손상된 부위에 만곡이 발생하게 됩니다.

 

직접적인 외상인 경우 코 모양이 변형되고, 복잡한 형태의 기형이 생기기도 합니다.

 

임산부의 뱃속에 있는 태아의 코에 가해지는 힘 때문에 비중격기형이 생길 수 있고, 자연분만을 할때 아기가 산도에 눌려 비중격 연골 위치가 변형되어서 만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방법

비중격이 휜 모양에 따라, 숨쉬는게 매우 불편하고 충농증이나 비염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수술방법은 비중격교정술을 시행하게 되는데, 코를 지탱하는 비중격의 앞부분과 위쪽부분을 보존하고, 휜 곳의 일부를 제거해 코를 바로 잡아 코의 중앙부를 맞춰야 합니다.

 

비중격 연골을 교정한 후에 휘어진 코뼈를 절골시켜서 바로 잡아주게 되면, 휜 코가 똑바른 모양을 갖게 되면서 숨쉬는 것도 불편함이 없게 됩니다.

 

콧대가 낮다면 보형물로 콧대를 높일 수 있고, 코안의 비중격 자가연골을 일부 이용해서 코 끝의 지지대를 세워주면.. 비중격만곡증 치료와 함께 본인의 얼굴에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코 모양으로의 변화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