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살찌는 이유와 알콜 및 황제다이어트 식단 대처법 본문

다이어트

살찌는 이유와 알콜 및 황제다이어트 식단 대처법

블로그엔조이 2014. 1. 28. 18:03

살이 찌는 이유가 뭘까 하고 생각해 볼때 단순하게 생각하면 기름진 음식의 과다섭취라고 할 수 있지만, 중요한 이유가 따로 있습니다.

 

살찌는 이유와 알콜 및 황제다이어트 식단 대처법

 

 

1. 맛있는 고열량 음식의 유혹
맛있는 각종 고열량의 음식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별로 없는 것 같은데요. 이러한 음식의 유혹을 이겨내지 못하고, 조금만 먹어야지 하면서 자기도 모르는 순간 음식에 손이 가게 됩니다. 인생에서 먹는 것 만큼 즐거운 일이 없는데요. 이렇게 순간의 먹는행복감 때문에 어쩔수 없이 먹게되면 군살이 붙게 됩니다.

 

고열량의 맛있는 음식들은 그야말로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는데 최대의 천적으로, 끊을래야 끊을 수 없고 살빼고 싶어도 뺄 수 없게 해서 날씬했던 몸매, 아니면 원래도 날씬하지 않았던 몸매에 살이 더 찌게 만듭니다.

 

그렇다면 해결책은?

 

공복에 달콤한 디저트를 섭취하지 않기
인체는 공복일때 열량을 흡수하는 효과가 가장 좋기 때문에, 자기도 모르게 쉽게 많이 먹게 됩니다. 만약 정말 배가 너무 고프다면 열량이 낮은 다른 음식을 조금 먹고나서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를 들면 저칼로리과자, 푸딩, 요구르트 과일 등이 있습니다.

 

고열량음식은 식사후에
고열량 음식은 먼저 식사를 한 다음에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유는 식사중에 섭취했던 식이섬유와 함께 소화를 시켜야 열량의 흡수를 줄일수 있고 또 과다섭취도 막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섭취량을 억제하기
가장 중요한 문제인데요. 고열량음식은 살이찌는 지름길이기 때문에, 조금만 많이 먹게되면 살이 바로 찌게 됩니다. 하지만 적절한 양으로 섭취를 조절한다면 체중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방법은 음식섭취순서를 정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예를 들면 처음에 저칼로리 음식을 먼저 섭취하고, 나중에 칼로리가 높은 순으로 천천히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알콜
술의 주요 성분은 알콜로 1kg의 알콜에서 생기는 열량은 7칼로리, 1kg의 당류에서 4칼로리의 열량이 생성한다고 합니다. 술을 마시게 되면 열량과다섭취가 생기게 되는데요. 특히 맥주에는 알콜이 함유되어 있는 외에 당류 아미노산 등이 함유되어 있어, 한병의 맥주에는 대략 500칼로리 열량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술을 마신 사람은 섭취된 불필요한 열량이 지방으로 변환되어 체내에 축적되게 됩니다. 이외에 주류에 함유되어 있는 일부 성분들이 소화액을 자극하여 분비시켜 식욕이 대폭 증가해서 자기도 모르게 다량으로 음식을 섭취하게 됩니다.

 

때문에 다이어트중이라면 음주는 피하는 것이 좋고, 만약 꼭 마셔야 한다면 주량을 절제하는 것이 좋으며, 또 주식과 고열량음식의 섭취를 억제해야 체중증가를 피할 수 있습니다. 더욱 위험한건 술을 마시고 지속적으로 아침식사를 하지 않게 되면 담결석 발병율이 높아집니다.

 

대처법은?

 

공복에 술마시는것을 피하기
공복에 술을 마시는 것은 절대 금기사항입니다. 공복상태에서 술을 마시게 되면, 인체가 알콜의 흡수를 가속시켜 위점막을 자극하여 인체에 매우 불리합니다. 술마시기전에는 우선 지방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과 탄수화물을 조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해야 위에 보호막이 형성되면서 혈액중에 알콜농도의 급속한 상승을 막을 수 있겠습니다.

 

차를 마셔 해독 및 부종제거
본인이 느끼기에 어느정도 술기운이 올라오게 되면 차를 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차에는 석탄산과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알콜의 분해를 촉진시켜 주고 혈액중의 알콜농도를 희석시키는 동시에, 음주후 다음날 아침 얼굴과 몸의 부종을 제거하는데 아주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3. 황제다이어트 식단
장기적으로 황제다이어트식단을 섭취하는 분들은 비만증을 유발하는 것은 당연한 일인데요. 이렇게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고혈압이 발병할 확율이 높아집니다. 고지방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혈액의 지질은 혈액중 장기적으로 높은 수치에 처해있어 오랜시간 지속되면 동맥경화에 생기면서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질병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대처법은?

 

골고루 잘 씹어 천천히 삼키기
음식을 너무 빨리 먹거나 음식의 씹는 횟수가 부족하면 소화액 분비부족으로 소화불량이 생기게 됩니다. 음식을 여러번 많이 씹어서 삼키게되면 소화도 쉽게되고 영양의 흡수도 잘 됩니다. 한끼 식사시간은 대략 20분 정도가 적당한데요. 대뇌가 포만감을 느끼는데 걸리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를 제대로 하려고 한다면,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서 삼키는 것이 음식의 과다섭취도 막을 수 있겠습니다.

 

음료수나 해장술 같이 먹지 않기

가능하면 음료수나 해장하는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이 두 가지는 열량이 높고, 또 섭취후 지방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식사전에 탄수화물보다는 먼저 맑은 국을 마셔주는 것이 좋은데요. 이렇게 하게 되면 식사시 섭취하는 양을 줄일 수 있겠습니다.

 

식사후에는 적절한 휴식을 취하기
식사후에는 강렬한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고, 바로 눕거나 또는 소파에 기대어 TV시청을 하는 것도 피해야 하겠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힘이 든다면 본인의 체질과 생활습관에 알맞는 방법으로 도움을 받아서 적절한 변화를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