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고도근시인 사람에게 적합한 수술 ICL 전후 주의사항 본문

건강

고도근시인 사람에게 적합한 수술 ICL 전후 주의사항

블로그엔조이 2014. 2. 9. 13:09

근시는 가까운 곳에 있는 것은 잘보이지만, 먼 곳에 있는 것이 잘 안보이는 시력를 말하는데요. 수정체와 망막사이의 거리가 멀거나, 각막이나 수정체의 굴절력이 강해서 망막 앞쪽에 초점이 맺혀 선명하게 안보이는 현상입니다.

 

안경도수는 디옵터라는 단위를 사용하는데요. 근시는 앞에 마이너스(-)를 붙입니다. 수치가 높아질수록 근시정도가 심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6 디옵터 이상일 경우부터 고도근시라고 부릅니다.

 


고도근시는 일반적인 근시보다 더 시력이 좋지 않은데요. 일부 근시환자에게 시력교정수술을 해도 6개월이나 1년후에 부분적으로 근시퇴행을 보여서 재수술을 해야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일부이긴 하나 고도근시인 사람이 라식이나 라섹수술을 받으면 각막혼탁과 같은 부작용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고도근시인 분은 정밀검사검진과 안과의사의 충분한 상담을 거쳐 본인의 상태에 알맞는 방법을 선택해 시술받는 것이 좋습니다.

 

[ S&B안과 온라인상담신청 바로가기 ]

 


고도근시인 사람에게 적합한 수술은 안내렌즈삽입술(ICL)인데요. 안내렌즈삽입술은 수정체와 각막을 그대로 보존한 상태에서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특수렌즈를 삽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방법은 수술 중이나 수술 후에 각막손상이 없는 안정적인 시력교정수술이고, 수술 후에도 언제든지 본인이 원한다면 특수렌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초고도근시, 각막굴절이 심한사람, 각막에 염증이 있는 사람, 각막이 얇은 사람, 난시인 경우도 수술을 할 수 있으며 야간동공의 크기가 큰 경우, 안구건조증이 심한 경우에도 시술 받을 수 있습니다.

 

15분 정도의 시술시간이 소요되고 수술한 다음날 목표시력의 90% 정도 회복되며, 충분한 회복기간을 거쳐 3주에서 4주후에는 목표시력에 도달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경과를 지켜봐야 하므로 1주에서 2주일 간격으로 치료받은 병원에 내원해 확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ICL 전후 주의해야 할 사항


1. 수술전

수술할 때 삽입되는 렌즈가 크면 급성녹내장이 생길 수 있고, 렌즈가 작으면 렌즈뒷면과 수정체 앞면의 마찰로 외상성백내장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UBM검사를 받아 삽입하게 될 렌즈의 사이즈를 정확히 정해야 합니다.


수술하기 전 7일 이상은 소프트렌즈, 14일 정도는 하드(RGP)렌즈, 30일 이상까지는 드림렌즈를 착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유는 이런 렌즈를 착용하면 각막의 모양이 변형 될 수 있고, 수술전까지 변형된 각막모양을 회복시키기 위해서 입니다.

 

수술하기 몇 일 전부터는 술을 절대 먹지 않아야 하며, 향이 강한 향수같은 제품들과 화장품사용은 피해야 합니다.


2. 수술후

수술후에는 운전하기 힘들기 때문에 지하철과 버스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보호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후에 눈에 압력을 가하거나 절대로 비비면 안되고, 2주간은 수면시에 플라스틱안대를 착용해줘야 하며, 3주에서 4주 정도는 격렬하게 운동하거나 힘을 쓰는 일들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가 말한대로 처방받은 안약을 점안해줘야 하는데요. 수술후 1일~3일 간은 아침, 점심, 저녁, 취침전으로 하루 4회 점안해주고, 수술후 4일~10일 간은 아침, 점심, 저녁으로 하루 3회 점안해야 하며, 수술후 11일 부터는 아침, 저녁으로 하루 2회 점안해줍니다.

 

 

각막주변부 절개부위상처의 회복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1주에서 2주후면 시력이 안정됩니다.

 

수술후에 세안은 3일 뒤에, 샤워나 머리를 감는 것은 5일 후에, 일상생활은 1주 후부터 가능하고, 대중목욕탕이나 사우나는 3주 뒤에, 눈화장 같은 경우는 3주 후부터 가능합니다.

 

정기검사는 수술 다음날과 수술후 3일, 1주일, 1개월, 3개월째 되는 날에 시술받은 병원에 직접 내원해서 경과검사를 꼭 받아야 하고, 이 후부터 문제나 불편한 것이 없으면 1년에 한 두번씩 정기검진을 받으면 됩니다.

 

레이저장비를 주로 사용하는 라식라섹수술과는 다르게, 안내렌즈삽입술(ICL)은 직접 절개를 해서 렌즈를 삽입하기 때문에 시술경험이 풍부한 의사가 있는 시력교정병원을 선택해 시술 받아야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