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칼로리가 낮고 대사촉진에 효과좋은 5종의 콩류을 이용한 콩다이어트 본문

다이어트

칼로리가 낮고 대사촉진에 효과좋은 5종의 콩류을 이용한 콩다이어트

블로그엔조이 2014. 2. 13. 15:33

많은 사람들이 일상생활 패턴이 불규칙적이고 폭식과 폭음을 많이 하면서 군살들이 체내에 많이 축적되게 됩니다. 5종류의 콩을 이용한 다이어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콩류 식품이 영양가치가 높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인데요 또한 칼로리를 억제하여 다이어트효능이 있어 세계에서도 인정한 음식으로, 열량이 낮고 콜레스테롤은 거의 함유되어 있지 않으며, 비타민과 미량원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불포화지방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이 쉽게 생기는 완전한 식물성 단백질입니다. 

 

 

콩다이어트

 

콩류에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 대두 사포닌 등의 성분이 인체내 군살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좋은 도움을 줍니다.

 

1. 노란콩
노란콩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식재료인데요. 영양가치가 가장 풍부한 콩류 식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히 콩중의 왕이고도 할 수 있는 노란콩은, 대두사포닌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체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춰 주고 군살을 줄여줍니다. 또한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포만감증가에 좋은 효능이 있으며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줍니다. 노란콩은 영양이 풍부한 건강한 다이어트음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팥
팥 역시 식단에서 간혹 볼 수 있는 익숙한 식재료라고 할 수 있는데요. 팥에는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b군, 칼륨, 철분, 인 등의 영양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일상생활에서 인체에 필요한 필수 영양분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팥은 배뇨에 유리하여 부종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코끼리다리, 큰엉덩이 등의 부종형 비만은 모두 체내에 축적되어 있는 수분을 배출할 수 없어서 생기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팥은 배뇨에 유익하고 해독효능이 있어 인체 물독을 배출시키고, 신진대사를 가속시켜 먹어도 살이 빠지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팥은 열량이 매우 낮고 탄수화물과 좋은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 섭취시 과도한 당분을 추가하지 않는다면 다이어트에 아주 좋은 저칼로리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녹두
녹두는 여름철 더위를 예방하는 음식으로, 녹두로 만든 음식보다는 나물을 키워서 섭취하는데요. 녹두 역시 칼로리가 낮은 다이어트효능이 있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녹두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 인지질, 비타민 등의 성분은 신진대사과정에 소모하는 영양을 보충해 주는데 좋은 효과가 있고, 또 인체에 수분과 무기염을 보충해 줍니다.

 

4. 검은콩
많은 종류의 콩중에 검은콩이 가장 귀하다고 말할 수 있는데요. 검은콩에 함유되어 있는 자체의 식물스테롤이 인체가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며, 혈액중의 콜레스테롤 함량을 줄여주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검은콩의 검은껍찔과 콩비지속에는 섬유소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 중 조섬유의 함량은 4%로 위장기능강화와 소화를 촉진시켜 다이어트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5. 흰색강낭콩
흰색강낭콩에는 흡착성이 강한 β-아밀라아제를 억제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β-아밀라아제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며, 전분분해를 막아주고 포도당의 흡수를 줄여주어 식사후 혈당의 수치를 줄여주며, 인슐린의 분비를 줄이고 군살이 생기는 것을 줄여주는 작용을 합니다.

 

 

콩다이어트식단

 

대두, 팥, 녹두, 검은콩, 흰색강낭콩은 각각 자기만의 다이어트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콩을 이용하여 다이어트식단을 만든다면 집에서도 간단하게 체중감량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몇 가지 섭취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5종류 콩으로 만든 두유
노란콩 30g, 검은콩10g, 녹두 10g, 팥 10g, 흰색강낭콩10g을 물에 6~16시간 푹 불려둡니다. 잘 불려놓은 5가지 콩을 믹서기에 놓고 물을 조금 넣고 갈아줍니다. 곱게 갈은 5가지 콩을 냄비에 삶아준 다음  섭취하게 되면 좋은 다이어트효능이 있습니다.

 

2. 녹두/팥 빙수
깨끗이 씻은 녹두와 팥을 냄비에 물을 놓고 삶아줍니다. 끓이면서 위에 떠오른 껍질들을 걸러낸 다음 다시 30분간 더 끓여줍니다. 끓인 녹두와 팥에 설탕 조금 넣고 믹서기에 갈아줍니다. 갈아진 녹두와 팥을 그릇에 담고 식힌 다음, 냉동실에 얼려놓고 먹을 때마다 조금씩 꺼내서 요구르트에 타서 먹으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칼로리가 낮고 대사촉진에 효과좋은 5종의 콩류을 이용한 콩다이어트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