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일상생활과 주방에서 활용가능한 식초활용법 본문

엔조이라이프/생활정보

일상생활과 주방에서 활용가능한 식초활용법

블로그엔조이 2014. 3. 1. 13:34

식초는 주방에서 필수로 사용되는 향신료로 어느 집에서나 쉽게 찾아볼수 있는데요. 이렇게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식초, 인체에도 유리하지만 일상생활에도 잘 활용한다면 각종 문제점을 잘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생활속에서 유용하게 활용가능한 식초활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식초로 머리 감기
식초로 머리감기는 예전부터 내려온 토종방법으로 장기적으로 식초로 머리를 감게 되면 머리가 윤기나고 부드럽게 되며, 머리카락이 갈라지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머리비듬을 억제하고 머리비듬제거에 일정한 치료 작용을 합니다.

 

방법
식초와 물의 비례를 1:10으로 맞춘다음, 매번 샴푸후 마지막에 식초물에 머리를 헹궈냅니다. 다음 맑은 물에 머리를 다시한번 헹구면 됩니다. 만약 머리비듬을 치료하려고 한다면 물과 식초의 비례를 1:1로 해주고 두피까지 모두 적신다음, 가볍게 10분간 마사지 해주고 맑은 물에 씻어내면 됩니다.

 

 

2. 식초로 세안: 여드름제거 및 미백효능
식초를 물에 연하게 희석한다음 얼굴 세안을 합니다. 식초자체는 세균을 억제하고 미백, 각질을 부드럽게 하는 작용을 하기때문에 매일 식초물로 세안을 하게 되면 얼굴피부가 연하고 부드럽게 되며 미백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여드름을 억제하는 작용도 합니다.

 

방법
따뜻한 물에 식초 1스푼 놓고 골고루 잘 섞어줍니다. 얼굴클렌징후 식초물로 가볍게 톡톡 두드려주면서 씻어준다음, 마지막에 차가운 물로 씻어내면 모공수축의 작용도 합니다.

 

 

3. 식초로 물때제거
집안에서 사용되는 물끓이는 주전자나 각종 물관련 용기 및 샤워기 등을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물때가 생기게 되는데요. 이러한 물때들은 아무리 닦아도 잘 닦여지지 않습니다. 이때 식초를 이용하여 물때를 제거할 수 있답니다.

 

방법
식초를 직접 주전자나 물때가 생긴 각종용기에 부어놓고, 샤워기도 물때가 있다면 머리부분은 식초를 담은 대야에 담궈놓으면 됩니다. 하루밤 담궈두게 되면 물때는 쉽게 제거되는데요. 맑은물로 한번 헹궈내면 됩니다.

 

 

4. 식초로 세탁하기 : 세균을 억제하고 냄새를 제거하며 옷을 부드럽게
옷을 옷장속에 오랫동안 두게 되면 냄새가 나게 되어 빨아도 잘 없어지지 않는데요. 이때 식초로 세탁을 하게 되면 이러한 냄새들을 제거할수 있고, 또 흰색 옷들은 더욱 희게 만들어 줍니다. 특히 흰색 와이셔츠는 몇번 입게 되면 목부분이 노랗게 되어 세탁을 해도 잘 지워지지가 않는 부분을 하얗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식초로 빨래를 하게 되면 세탁물속에 알칼리성 땀자국을 제거할 수 있고 옷속에 남아있는 세제찌꺼기도 중화시킬 수 있습니다.

 

방법
만약 와이셔츠의 목부분의 노랗게 된 땀자국과 땀냄새를 제거하려고 한다면 옷을 식초와 물의 비례를 1:20으로 맞춰 10분간 담궜다가 세탁을 하게 되면 됩니다. 옷속에 남아있는 세제찌꺼지를 제거하려고 한다면 맑은 물에 두번째로 헹굴때 물과 식초의 비례를 100:1로 하여 빨래를 식초물에 5분간 담궜다가 다시 새로운 물에 헹궈주면 됩니다.

 

 

5. 식초로 생선비린맛과 육류의 비린맛을 제거하기
식초는 음식의 산도를 중화하는 외에 육류와 생선의 비린맛을 제거할수 있어 음식을 비린맛을 제거하고 더욱 맛있게 요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생선요리를 할때 식초를 조금 넣어서 조리를 한다면 생선의 비린맛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육류를 씻을때 특히 동물의 내장을 씻을때 식초를 사용하여 씻게 되면 특유의 않좋은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방법
생선을 조리할때 식초 몇 방울을 넣어주면 완성된 생선요리는 비린맛이 나지 않습니다. 생선을 자르거나 손질할때 사용된 칼이나 도마를 씻을때에도 식초를 이용하여 세척을 하게 되면 도마나 칼에 남았는 비릿한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동물의 내장을 씻을때에는 우선 깨끗한 물로 한번 씻어낸다음, 식초와 술을  혼합하여 잘 비벼주고 깨끗한 물에 씻어내면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