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학교수업 후에도 학원수업과 컴퓨터 및 스마트폰 게임 등과 같은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아이의 평소생활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키가 잘 자라지 않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선천적인 것과 후천적인 원인으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키가 안크는 이유와 아이의 성장을 방해하는 원인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키가 안크는 이유
키가 잘 크려면 일단 몸이 튼튼해야 하는데요. 우선 뼈를 주관하는 내장기관들이 건강하고 튼튼해야 합니다. 내장이 튼튼하면 먹는 음식 중에 뼈성장에 도움주는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어서 뼈를 튼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신장이 튼튼하면 몸속의 산을 중화시키기 때문에 뼈가 녹지않게 되면서 뼈가 더 건강해지게 되는데요. 하지만 신장의 기능이 나쁘면 뼈의 형성과 유지기능에 매우 안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성장기에 성장호르몬이 분비하는 것을 감소하게 하는 원인은 많은데요. 몸속에 생기는 질환 말고도 심적인 요인들에 의해서도 성장호르몬분비가 감소하게 됩니다.

 

특히 스트레스는 자율신경 계통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호르몬 및 성장호르몬분비를 방해하고 작용하는 것을 힘들게 합니다.스트레스를 많이 받게되면 음식의 흡수와 소화가 잘 안되고 맥박이 빨라지며 혈압이 높아지는 등.. 몸에 안좋은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나이에 맞게 평균키로 성장하려면 키와 체중증가는 비례적이어야 하기 때문에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해야 하지만, 과도하게 영양을 섭취해 비만이 되지 않도록 아이의 식습관을 잘 살펴보고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체중이 증가해 비만이 되면, 아이의 키가 잘 자라는 것을 막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신체가 비만이 되면 지방에 골격들이 눌리면서 퇴행성 관절염 같은 질환도 생길 수 있습니다.

 

비만이 되면 사춘기가 더 빨라지고 성장판도 빨리 닫힐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체중이 과도하게 늘어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특히 청소년기 비만의 경우, 혈관 속에 지질과산화물과 콜레스테롤 등과 같은 노폐물이 증가하면서 성장판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미세혈관까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아이가 절대 비만이 되지않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아이의 성장을 방해하는 원인들

1. 밤 10시에서 새벽 2시에 잠을 자고 있어야 하는데 늦게 잔다

2. 편식을 하고 하루에 세끼를 다 먹지 않는다.

3. 식사보다 패스트푸드를 더 먹는다.

4. 과자와 아이스크림, 기름에 튀긴 음식들을 즐겨 먹는다
5. 성장판을 자극해줘야 하는데 잘 안움직이려 하지 않고 운동을 싫어한다.

6. 인터넷과 컴퓨터 및 스마트폰 게임에 중독되어 있다

7. 학교활동 외에 다른 활동들을 하지 않는다.

 

키가 잘 크는 시기인 청소년기에는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하면서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가벼운 운동은 성장기 아이의 골격과 성장판을 자극시키기 때문에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뼈와 근육, 인대 등도 튼튼하게 할 수 있어 키성장에 큰 도움을 줄 수 있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쏘쿠베 2014.05.02 00: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 키성장에 도움되는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늘 행복하세요^^

  2. 유다알리 2014.05.02 10: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키가 안크는 이유.
    소개해주신 7가지 체크사항들 살펴봐야겠네요.
    유익한 정보 잘 알고 갑니다.

  3. 赤烏 2014.05.02 13: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7가지 내용은 꼭 기억하며 자녀를 키어야겠네요~
    유익한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행복한 하루 되세요~!

  4. 유다알리 2014.05.07 09: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키 안크는 이유!! 유용한 정보 잘 알고 갑니다.
    연휴 잘 보내셨지요?
    행복한 수요일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