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눈관리 방법과 눈건강을 위해 주의해야할 습관 본문

건강

눈관리 방법과 눈건강을 위해 주의해야할 습관

블로그엔조이 2014. 6. 25. 15:24

눈은 마음의 창문이라고 합니다. 초롱초롱하고 아름다운 한쌍의 눈을 갖고 싶은건 모든 사람들의 소원이기도 한데요. 정확한 눈관리 방법을 알고 있어야 눈의 건강도 지킬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눈 건강을 지킬수 있을까요?  눈관리 방법과 눈건강을 위해 주의해야할 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눈관리 방법

 

음식
시력에 유익한.. 예를 들자면 용안, 마, 당근, 시금치, 고구마, 토란, 옥수수, 동물의간, 소고기, 오디, 대추 등의 음식을 많이 섭취해 주어야 하겠습니다. 또는 대추, 인삼, 구기자, 국화, 개여주로 차를 타서 자주 마셔주는 것도 눈 건강에 매우 유리합니다.

 

마사지
1. 아침에 일어나서 먼저 두 손 바닥을 마찰시켜줍니다. 손바닥이 마찰로 인하여 뜨거워지면 뜨거워진 손바닥으로 다리미처럼 두 눈을 옷을 다리듯 반복하여 3번 마사지를 해줍니다. 다음 식지, 중지로 가볍게 안구를 살살 눌러주고 또 안구 주위를 눌려주며 마사지를 해줍니다.

 

2. 허리와 등을 쭉 펴고 바르게 앉은 다음, 코로 숨을 더이상 참을수 없을 정도의 최대점까지 들이쉽니다. 손으로 콧구멍을 막은다음 눈을 꼭 감고, 입으로 천천히 숨을 내쉽니다.

 


눈은 차가운것을 좋아하고 뜨거운것을 싫어합니다. 인체 각 장기에 열이 많게되면 눈병나거나 눈이 마르고 빨갛게 되거나 충혈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때문에 흐르는 차가운 물에 세수를 자주 하게 되면 눈에 관련된 질병을 줄일수 있으며, 시력을 보호해주고 눈이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증가시킬수 있겠습니다.

 

운동
안구를 운동시키는 것이 눈 건강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정확한 방법은 두 발은 어깨 너비만큼 벌려주고, 가슴을 활짝 펴고 선다음 머리는 조금 들어줍니다. 눈을 크게 뜨고 가능하면 안구를 끊임없이 돌려주는데요. 우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돌려주다가 다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각각 10회씩 돌려줍니다.

 

10분간 휴식을 취했다가 다시 반복하여 안구를 돌려주는 운동을 3번 반복하여 해줍니다. 이 방법은 머리와 정신을 맑게하는데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눈건강을 위해 주의해야할 습관

 

생활속 작은 습관들이 눈건강에 엄중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아래에 몇 가지가 눈건강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 근시예방
강력한 빛이나 또는 너무 어두운 불빛아래에서 책을 보거나 글을 쓰거나 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책을 읽거나 글을 쓰는 자세는 단정해야 하며 눈과 책사이 거리가 30cm을 유지해야 합니다. 책은 누워서 안보도록 하고 차를 타거나 길을 걸을때에도 안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책읽거나 글쓰는 시간이 너무 길지 말아야 합니다.
매 50분에 한번씩 휴식을 취해주어 피로를 풀어주는것이 좋으며, 눈체조를 해주는것도 좋고 창가에서 먼 곳을 바라보는 것도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오랫동안 tv 시청을 하지 않기
tv는 물론 컴퓨터, 스마트폰게임 등을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하는것을 피해야 하겠습니다.

 

4. 눈 외상을 주의하기
이물질이 눈에 들어가는 것을 주의해야 하고, 만약 들어갔다면 정확한 방법으로 처리하는것이 좋겠습니다.

 

5. 손으로 눈을 비비지 않기
손으로 눈을 비비지 말아야 하며, 또한 지저분한 손수건이나 수건으로 닦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다른 사람과 수건이나 세수대야, 세면도구 등을 공용으로 쓰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6. 태양을 직접 쳐다보지 않기
특히 점심시간의 햇빛이나 용접시 불빛을 쳐다 보지 않는것이 좋은데요. 이유는 눈 화상을 입힐수 있기때문입니다.

 

눈은 인체 오관중에 가장 중요한 기관으로 사람들한테 일과 공부나 생활을 할때 매우 중요합니다. 때문에 눈 건강에 신경쓰는 일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눈 질병에 걸렸다면 제때에 의사의 상담과 치료를 받는것이 좋으며 다른사람한테 전염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눈 관리 방법과 건강한 눈을 위해 주의해야할 습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