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담낭염에 걸렸을때 피해야할 식습관과 담낭결석에 먹으면 좋은 음식들 본문

건강

담낭염에 걸렸을때 피해야할 식습관과 담낭결석에 먹으면 좋은 음식들

블로그엔조이 2014. 8. 13. 11:27

생활의 리듬이 빨라지면서 사람들은 일때문에 본인의 식생활에 소홀히 하게 되면서 불규칙적인 식생활때문에 많은 질병에 노출되게 됩니다. 담낭결석도 그중 한가지 질병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담낭염에 걸리게 되면 우선 음식에 주의를 돌려야 하며 좋은 음식습관을 길러야 하겠습니다.

 

담낭염에 걸렸을때 생활속에서 어떤것을 피하고 주의해야 할까요?

 

 

 

담낭염에 걸렸을때 피해야할 식습관

 

1.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피해야 하겠습니다. 예를 들면 동물의 심장, 간, 곱창 및 계란노른자, 생선알, 및 초콜렛 등등...

 

2. 고지방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비계, 기름진 튀김류나 음식 및 기름기 많은 간식들은 적게 먹는것이 좋은데요. 과다한 지방질은 담낭위축을 초래하고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3. 명절이나 휴일에 가족과 친구들의 모임에서 대량으로 음식을 먹는것을 피해야 하겠습니다. 이유는 폭식과 폭음은 담즙이 대량으로 분비되게 하면서 담낭이 강렬하게 수축되고 담낭염도 유발하며 부분적으로 통증현상을 초래합니다.

 

4.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매운고추, 고추기름, 후추 등 각종 짙은향의 향신료들.

 

5. 담배, 술, 커피 등을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자극성을 띈 음식들은 위산이 과다분비되게 하면서 담낭이 강력하게 수축하여 담도입구 관략근에 경련을 일으키고 담즙배출이 어려워 지면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담낭결석에 먹으면 좋은 음식

 

1. 음식과 물의 위생에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생으로 먹는 과일과 야채는 깨끗하게 씻어서 먹는것이 겉표면에 남아있는 농약찌꺼기나 진딧물을 섭취하는것을 예방할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마시는 물은 정수된 물이나 또는 끓여서 식힌 물을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2.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것이 좋은데요. 예를 들면 녹색야채, 당근, 토마토, 시금치, 배추 등을 자주 섭취하고, 평소에 바나나, 사과 등의 과일도 많이 섭취해야 하겠습니다.

 

3. 요리시에는 식물성 기름을 사용하여 요리하는것이 좋고 조리시에는  주로 찜, 조림 삶는 조리방식을 사용하는것이 좋겠습니다.

 

4. 평소에 살코기, 닭고기, 생선, 호두, 목이버섯, 다시마, 김 등의 음식들을 자주 섭취해야 하겠습니다.

 

5. 평소에 담즙분비와 담도 괄약근이 느슨해지는것을 촉진시키는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 하겠는데요. 이러한 효능이 있는 음식들로는 아가위, 옥수수수염차 등입니다.

 

담낭염을 악화시키지 않으려면 음식섭취 습관이 아주 중요한데요. 많은 사람들이 폭음과 폭식을 하고 많이 먹는것에 비해 운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담낭에 부담을 증가시키면서 소화불량을 초래하게 됩니다.

 

일단 콜레스테롤의 농도가 상대적으로 높아지게 되면 쉽게 침적이 발생하면서 담낭결석이 형성될 기회가 대대적으로 증가하기때문에 무슨 일이 있어도 자신의 몸을 가지고 모험을 하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