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불순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흔히 볼수 있는 생리불순에는 생리주기가 연장되거나 앞당겨지고, 생리량이 많거나 너무 적고, 무월경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많은 여성분들이 생리불순을 겪게되면 자궁발육부진, 만성 골반강염, 자궁종양 등의 부인과 질병을 고려해보면서 생활속의 작은 요인들을 소홀히 하게 됩니다. 즉 생활속 자신도 모르는 작은 나쁜 습관들이 모두 생리불순을 일으키는 원인일 수 있습니다.

 

생리불순의 원인과 해결법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불순의 원인

 

1. 스트레스
가임기 여성들이 만약 장기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뇌하수체의 기능을 억제하여 난소에서 더이상 여성호르몬 및 배란을 하지 않게 되면서 생리가 균형을 잃게되기 시작합니다. 마찬가지로 장기적으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고, 속으로 혼자서 끙끙 앓거나, 또는 정서가 불안정해도 생리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해결법
정신적 압박과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것이 가장 최우선인데요. 이외에도 전신운동 예를 들면 수영, 달리기 등을 매주에 1~2번 매번에 30분씩 해주는것도 좋은 효과를 볼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음식들인 예를 들면 바나나, 양배추, 감자, 새우, 초콜릿, 옥수수, 토마토 등을 많이 섭취해주는것이 좋습니다.

 

2. 전자파
각종 가전기구나 전자 설비들이 사용 과정에서 모두 각기 다른 전자파가 발생하는데요. 이러한 전자파들의 장기적인 작용을하여 인체의 여성호르몬과 생식기능에 나쁜 영향을 초래하게 하고, 또 호르몬불균형과 생리 불순을 초래하게 됩니다.

 

해결법
전자레인지를 적게 사용하고 냉장고가 있는 방에서 잠을 자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전자제품을 연구개발하는 과학자들의 조언에 따르면 가능하면 각종 전자제품들을 한꺼번에 작동시키는것을 피하는것이 좋고, 지속적으로 사용하는시간은 줄이는것이 좋으며, 횟수를 너무 자주 사용하는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평소에 당근, 콩나물, 토마토, 살코기, 동물의 간, 등의 비타민A, C와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것이 좋으며, 녹차를 자주 마셔주는것이 모두 전자파가 인체에 미치는 위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변비
변비가 여성의 생리불순의 주범이기도 합니다. 직장내 대변이 과도하게 넘쳐나게되면 자궁경이 앞으로 밀려나면서 자궁이 뒤쪽으로 밀려서 쏠리게 됩니다. 만약 장시간 반복적으로 자궁이 뒤로 밀리게 되면 자궁광인대내의 정맥이 압박을 받으면서 원활하지 않고 막히게 되며, 자궁벽이 충혈이 생기고 탄력을 읺게 됩니다. 만약 자궁이 장기적으로 뒤로 밀린 위치에 유지되어 있다면 허리가 아프거나 생리불순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해결법

섬유소가 풍부한 야채나 과일을 많이 섭취하기를 권장합니다. 제때에 정해진 시간에 변을 보는 습관을 길러야 하겠습니다.

 

 

 

어떻게 생리불순을 치료할까?

생리주기를 바로잡는 4가지 치료요법

 

1. 생활패턴개선
생리불순의 여성들은 마음을 항상 편한하게 가지고, 화를내는것을 피하고, 우울증이 생기지 않도록 생리중에 휴식에 주의하고, 보온에 주의해야 하며, 습하고 차가운 곳에 앉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또 비를 맞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2. 생리중 음식의 유익한점과 피해야할점
생리중에는 차갑고 추운성질의 음식에 욕심내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너무 매운 음식도 좋지 않는데요. 생리중에는 단백한 음식을 선택하는것이 좋고, 맵고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야채와 생선, 단백질류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것이 좋으며, 또 식이섬유를 충분히 보충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3. 체육운동
평소에 각종 체육단련에 참가하는것이 기체의 소질을 높힐수 있는데요. 하지만 생리중에는 강렬한 운동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대출혈을 예방하기 위해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4. 마사지
1. 기해혈 마사지하기 : 반듯하게누워서 손으로 기해혈을 반복적으로 여러번 마사지 해주면 됩니다.
2. 족삼리혈(무릎관절 앞 쪽 접시모양의 뼈부위에 위치)과 삼음교혈(종아리 안쪽에 위치)마사지하기 : 엄지손가락으로 족삼리혈과 삼음교혈을 각각 1분씩 시큼하고 아프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마사지를 해주면 됩니다.

 

생리불순의 원인과 해결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Zoom-in 2014.09.22 21: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임기 여성들에겐 생리불순이 불임으로 이어질까 걱정이 많죠.
    유용한 정보글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