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6가지 야채와 과일 포함 본문

건강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6가지 야채와 과일 포함

블로그엔조이 2014. 10. 17. 15:10

현대사회에 생활하는 현대인들은 생활의 리듬이 빨라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일상생활 식단에 신경쓰지 않고 폭음과 폭식을 자주 하게 되면서 콜레스테롤이 상승하게 되고, 콜레스테롤섭취도 많아지면서 체내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상승하면서 이로 인하여 관상동맥죽상경화성 심장병 등, 즉 소위 말하는 "귀족병", "부자병"에 걸리게 됩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콜레스테롤을 낮출수 있을까요? 동물성 음식(생선, 육류, 알종류 등)에는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식물성 음식에는 보통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있지 않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보는 야채나 과일들이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할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아주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사과
사과에는 풍부한 펙틴과 섬유소 및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아주 좋은 작용을 합니다. 만약 매일 두개의 사과를 한달동안 섭취하게 되면 대다수의 사람들의 혈액중의 저밀도 지단백의 콜레스테롤(심혈관에 유해한)수치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심혈관에 유익한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상승한다고 하는데요. 실험결과 대략 80%의 고지혈증 환자들의 콜레스테롤수치가 떨어졌다고 합니다.

 

포도
포도, 포도즙, 포도주에 모두 일종의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천연물질이라고 합니다. 동물로 실험한 결과 이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또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하기때문에 포도는 고지혈증 환자들한테 가장 좋은 음식중 하나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옥수수
옥수수에는 풍부한 칼슘, 린, 셀렌과 레시틴, 비타민E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성분들이 혈청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인디안인은 고혈압, 심장병 환자들이 거의 없다고 하는데요. 이유는 인디안인들이 옥수수를 주식으로 하기때문이라고 합니다.

 

우유
우유에는 풍부한 오로트산과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이 동맥, 혈관벽에 침적되는것을 억제해주고, 또 인체내 콜레스테롤이 효소의 활성과 합성되는것을 억제하여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마늘
마늘에는 황화합물의 혼합물이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혈전의 형성을 억제하며, 고밀도 지단백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부추
부추에는 칼슘, 인, 철분 당과 단백질, 비타민A, C가 함유 되어 있는 외에 또 카로틴과 대량의 섬유소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영양소들이 위장의 활동을 증가시켜 배변에 좋은 작용을 하며, 장에 과도한 영양을 배출시켜주는데 그중 불필요한 지방도 함께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양파
양파에는 프로스타글란딘 A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혈관을 이완시켜주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양파는 또 혈액의 지질을 낮춰주는 외에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40대라면 많이 섭취해두는것이 좋겠습니다.

 

표고버섯
혈청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와 저밀도지단백의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장기적으로 섭취하게되면 인체내 고밀도 지단백질을 상대적으로 증가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동아
장기적으로 동아를 섭취하게 되면 인체내의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해주어 다이어트작용을 하게 됩니다.

 

 

당근
당근에는 펙틴산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담즙산과 적응후 대변으로 배출시키게 합니다. 인체는 담즙산으로 혈액중의 콜레스테롤을 활용하여 혈액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게 합니다.

 

다시마
다시마에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혈액의 지질을 낮추고 담즙중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아가위
아가위는 혈액의 지질을 낮추고 혈압을 낮춰주며 심장을 건강하게 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아몬드
콜레스테롤수치가 정상이거나 또는 조금 높은 사람들은 아몬드로 식사중의 영양밀도를 대체할수 있는데요. 아몬드를 자주 섭취하면 혈액중의 콜레스테롤을 낮춰서 심장의 건강을 유지할수 있습니다.

 

 


굴에는 아연과 타우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특히 타우린이 콜레스테롤의 분해를 촉진시켜 혈액의 지질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감귤
감귤에는 풍부한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많이 섭취하게 되면 간의 해독기능을 높혀주고 콜레스테롤의 전환을 가속시켜주며, 혈액의 지질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카페인과 폴레페놀이 함유되어있는 차는 정신을 맑게 해주고 심장기능을 강화시켜주며, 배뇨에 유리하고 혈액의 지질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차를 마시게 되면 체내이 콜레스테롤의 상승을 방지할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들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일상생활 식단으로 위에 설명한 음식들을 많이 섭취해주면 콜레스테롤을 낮출수 있을 뿐만아니라 모두 저칼로리 음식으로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능이 있으므로 다이어트와 건강을 모두 지킬수 있으니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