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별로 알아보는 양생 및 몸 보양법

건강 2015.01.01 00:00 Posted by 블로그엔조이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날로 높아가면서 건강한 몸, 양생은 모든 사람들의 관심사다보니 주위의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위하여 건강기능식품들을 많이  챙겨먹는 편입니다. 하지만 각기 다른 체질로 인해 인체 건강에 다른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이에 따라 보양방법도 서로 다릅니다. 본인의 체질을 잘 모르고 무작정 영양제를 보충해봐야 도움을 받지 못할때가 많습니다. 반듯이 본인의 체질에 맞는 최적의 보양방식을 찾아야만 좋은 효과를 볼수 있다고 말할 수 있겠는데요. 각기 다른  체질별 보양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9가지 체질별로 알아보는 양생 및 몸 보양법

 

 

온화한 체질
몸이 건강하고 식욕이 좋고, 잠도 잘자며 성격이 명랑하고, 사회와 자연에 적응력이 매우 강한 사람이 전형적인 온화하고 부드러운 체질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런부류의 사람들은 체형이 균형적으로 건장하고 안색, 피부색이 윤기나며, 머리숱이 많고 윤기가 나며, 눈빛이 맑고 입술이 붉고 촉촉하며, 쉽게 피로를 느끼지 않으며 기력이 왕성하고 수면, 식욕이 좋고 배변이 정상이며, 성격이 부드럽고 명랑합니다. 또한 질병이 잘 걸리지 않는 체질입니다.

 

보양방법
1. 너무 배부르게 음식을 먹지 말고, 또 너무 배고플때까지 참지 않습니다. 너무 차갑거나 너무 뜨거운 음식을 먹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2. 오곡, 잡곡을 많이 먹고 야채, 과일을 많이 먹어야 하며, 너무 느끼하고 기름지거나 매운 음식을 적게 먹어야 하겠습니다.

3. 운동은 젊은사람들은 달리기 또는 조금 강렬한 운동을 해주어도 좋겠습니다. 노인들은 적당하게 산책 또는 체조, 스트레칭을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허약한 체질
말하는것도 힘이 없고 식은땀이 자주 나고, 호흡이 짧고 장기적으로 피곤하고 힘이 없으면 허약한 체질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조용한것을 좋아하고, 차가운 음료수를 마시거나 차가운 음식을 먹게 되면 불편함을 느끼며, 대변이 묽고 소변색이 맑고 양이 많습니다. 성격은 음울하고 내성적입니다. 쉽게 감기에 걸리고 일단 병에 걸리게 되면 바이러스를 저항하는 능력이 약하고, 쉽게 낫지 않습니다. 감기에 쉽게 걸리고 쉽게 낫지 않으며, 예를 든다면 위장이 처지는 등과 같은 증상이 쉽게 생깁니다.

 

보양방법
1. 기에 좋고 비장에 좋은 음식 예를 들면 노란콩, 강낭콩, 표고버섯, 대추, 용안육, 꿀 등을 많이 섭취해주어야 하겠습니다.

2. 산책과같은 부드러운 운동을 조금씩 해주어야 하며 평소에 족삼리(足三里)혈을 자주 마사지 해주어야 하겠습니다.

3. 감기에 걸렸을때 옥병풍산(백출(白朮) 10g, 방풍(防風) · 황기(黃耆) 각 4.8g. [《동의보감(東醫寶鑑)》] 표(表)가 허하여 저절로 땀이 많이 나는 데 쓴다. 몸이 허약하여 감기에 자주 걸리는 데, 자율 신경 부조화증 등에 쓸 수 있다. 위의 약을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서 먹는다.)으로 예방하는것도 좋습니다.

 

 

 

습열체질
얼굴과 코끝 부위에 기름지고 윤기나며, 여드름과 같은 피부궤양병이 쉽게 생기고, 입만 열면 이상한 냄새가 나면 습열체질에 속한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입안이 항상 쓰게 느껴지고, 구취 또는 입안에서 냄새가 나고 대변이 끈적이고 시원하게 배변을 못하고, 소변은 뜨거운 감이 있으며, 소변색이 노랗고 평소에 피부에 부스럼과 황달이 쉽게 생깁니다.

 

보양방법
1. 음식은 담백하게 먹어야 하고, 달고 시원한 음식 예를 들면 녹두, 공심채, 쇠비름, 셀러리, 오이, 동아, 연근, 수박 등과 같은 음식을 많이 먹어야 하며, 맵고 뜨거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은 적게 먹는것이 좋겠습니다.

2. 술과 담배를 끊고 밤을 새지 않아야 하며 몸을 과도하게 피로하게 하면 안됩니다.

3. 운동은 장거리 달리기, 수영, 등산, 각종 공으로 하는 운동, 등을 해주는것이 좋은데요. 평소에 육일산(六一散), 청위산(淸胃散)을 복용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음허한 체질
더운걸 싫어하고 항상 손바닥, 발바닥이 뜨겁고, 얼굴이 불그스럼하고 피부가 건조하며, 입안이 마르고 불면증이 쉽게 생기며, 대변이 자주 건조하면 음허한 체질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음허한 체질을 소유한 사람들은 보통 길고 마른 체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더위를 못참고, 눈이 마르고 입안과 목안이 마르고 물을 자주 마시고 싶어지며, 피부가 건조하고 성격이 급합니다. 기침이 자주 나고 갑상선에 걸리기 쉽습니다.

 

보양방법
1. 달고 시원하고 촉촉한 음식 예를 들면 녹두, 동아, 참깨, 백합 등을 많이 먹어야 하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은 적게 먹는것이 좋겠습니다.

2. 점심시간에는 일정한 휴식시간을 취해주며, 저녁에는 밤을 새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3. 강렬한 운동을 할때에는 땀 흐름을 억제해야 하며, 제때에 수분을 보충해 주어야 하겠습니다.
4. 평소 육미지황환(六味地黄丸)을 때때로 먹는것이 좋겠습니다.

 

 

 

기울체질
늘 애수에 잠기고 감상적이며, 우울하고 나약한 체질로, 보통 체형이 비교적 마르고 자주 우울해 하며, 아무런이유없이 탄식하고 쉽게 당황하고, 불면증이 있습니다. 감정이 나약하고 무서움이 쉽게 생기며, 쉽게 놀라기도 합니다. 여성분들은 가슴이나 양쪽 옆구리 부위가 아프고, 목부분이 장기적으로 막히고 이물질이 걸린듯한 느낌이 있으며 불면증이 쉽게 생깁니다. 우울증, 신경기능장애, 유선증식 등 질병이 생기기 쉽습니다.

 

보양방법
1. 밀, 파, 마늘, 다시마, 해조, 무, 금귤, 아가위 등 우울증을 해소해주며, 소화를 돕고 정신을 맑게 해주는 음식을 많이 먹어야 하겠습니다.

2. 잠자기전에 차, 커피 등 카페인 음료를 마시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3. 소요산(逍遥散)등을 복용해주는것도 좋겠습니다.

 

 

 

양허체질
항상 손발이 차갑고 차가운 음식을 먹을수 없습니다. 성격이 조용하고 내성적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양허한 체질인데요. 차가운 음식을 먹거나 마시면 불편함을 느끼고, 대변이 묽고 소변색이 맑고 양이 많습니다. 차가운 질병이나 설사, 남성들은 발기부전이 생기기 쉽습니다.

 

보양방법
1. 달고 따뜻하고 기에 유익한 음식 예를 들면 양파, 생강, 마늘, 부추, 고추, 후추 등을 많이 섭취해야 하겠습니다.
2. 차가운 음식 예를 들면 오이, 연근, 배, 수박등을 적게 먹어야 하겠습니다.
3. 평소에 족삼리 혈을 자주 마사지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담습체질
마음이 너그러우면 몸도 편안하다는것이 가장 큰 특징인데요. 복부가 푹신푹신하고 비만증상이 있으며, 피부에 기름이 많이 나오고 땀이 많으며, 눈이 붓고 쉽게 피곤해서 졸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중풍, 흉비(胸痹)가 생길수 있습니다.

 

보양방법
1. 음식을 담백하게 먹는것이 좋으며 파, 마늘, 해초, 다시마, 동아, 무, 금귤, 등 음식을 많이 먹는것이 좋겠습니다.
2. 비게가 많거나 달고 기름기 많은 음식을 적게 먹는것이 좋습니다.

 

 

 

어혈체질
이를 닦을때 치은에서 쉽게 피가 나오고, 눈이 붉은 색을 띄고 피부가 건조하고 거칠며, 자주 통증이 생기며 쉽게 초조해하고 건망증이 생기며, 성격이 급합니다. 종양, 중풍, 흉비 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보양방법
1. 검은콩, 다시마, 김, 무, 당근, 아가위, 식초, 녹차 등 혈액순환을 활성시키는 음식, 간을 편하게 하고, 어혈을 풀어주는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 하겠습니다.

2. 비게가 많은 돈육은 적게 먹는것이 좋으며, 충분한 수면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3. 계지복렬환(桂枝茯苓丸)을 복용하는것이 좋습니다.

 

 

 

과민성체질
꽃가루 또는 특정 음식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등 증상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류의 체질을 소유한 특유 체질의 사람들은 감기가 걸리지 않아도 자주 코가 막히고 재채기를 하며, 콧물을 흘리고 천식이 쉽게 걸리며, 피부질병에도 위험합니다.

 

보양방법
1. 음식은 담백하고 골고루 균형적인 식단으로 섭취해야 하겠습니다.
2. 메밀, 누에콩, 강낭콩, 소고기, 가지, 진한차 및 매운음식을 적게 먹어야 하며, 비린맛이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만한 음식은 먹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3. 옥병풍산을 복용해주는것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체질별 양생 및 몸 보양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봉포스트 2015.01.01 15: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식도 체질을 확인하고 먹어야겠어요~

  2. 정선비 2015.01.02 18: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글에 따르면 저는 과민성 체질인 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3. 위네모 2015.01.10 09: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허약 체질인 거 같네요
    이거 보고 좀 몸좀 관리좀 해야겠어요~

  4. 달빛천사7 2015.02.18 06: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설날 연휴기간 잘 보내새요

  5. 드래곤포토 2015.02.18 10: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희망과 덕담을 나누는
    행복하고 즐거운 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 ^^

  6. 워크뷰 2015.06.13 03: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도움이 됩니다^^

  7. 귀여운걸 2017.03.01 14: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체질별로 보양방법을 알려주셔서 너무 좋네요~
    제 몸에 맞게 보양을 할 수 있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