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어떻게 해야 할까? 기후가 건조해 지면 변비 증상은 더욱 심해지게 되는데요. 변비가 심해지면 체내 독소가 축적되면서 구취, 반범, 얼굴이 노랗게 되는 등의 문제점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변비증상을 해결할수 있을까요? 아래에 원인과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비원인

 

변비는 각종 질병이 종합되어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각기 다른 변비환자한데는 모두 다른 의미가 있는데요.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배변 횟수가 현저하게 줄어들거나, 매 2~3일 또는 더욱 긴 시간에 한번씩 배변하거나, 또는 배변이 불규칙적이거나, 변이 너무 딱딱하거나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변비가 건강에 여러가지 위험을 주고 있는데요. 변비로 인해 인체내 중요한 독소배출 통로가 막히게되면 변이 체내에 머물면서 장내 부패균이 대량으로 번식하고 각종 독소가 생기는데, 이러한 독소가 장에 흡수되면 혈액순환을 통해 전신에 퍼지면서 피부색이 어둡고 피부병, 부스럼, 여드름, 얼굴반점 등의 피부문제가 찾아오게 됩니다.

 

또한 건조한 변은 대장에 항상 머물면서 장 점막에 나쁜 자극을 하는 작용을 하여 장 점막에 염증을 초래하고, 장내 일부가 지방, 단백질 등을 소화시키지 못하고 장내 염양균 작용으로 암유발물질을 생성시키게 되는데, 대장 점막이 장기적으로 암유발물질과 접촉을 하게 되면 장암을 쉽게 유발하게 됩니다.

 

생활속에서 많은 사람들은 변비의 위험에 대하여 인식이 부족하여 심한 변비가 생겼을때 해결하려고 합니다. 변비를 유발하는 원인은 아주 많은데요. 환자는 제때에 병원을 가거나 또는 상태에 알맞는 다른 방법으로 해결하는것이 좋습니다.

 

 

 

 

변비해결법

 

1. 적절한 운동과 복부 마사지
일부 사람들은 몸이 허약하고 힘이 없어, 장의 활동도 느려지게 되면서 장내 변이 제때에 체외에 배출할수 없게 됩니다. 또한 변이 건조하지 않아도 기혈부족으로나 사무직을 하는 많은 젊은 사람들이 운동 결핍 등으로 장내 근육이 헐거워 지면서 장활동 기능도 떨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오랫동안 앉아있고 적게 움직이는것을 피해야하며, 심호흡을 많이 하고 복부운동, 허리돌리기, 다리 굽히는 운동, 걷기, 달리기, 등의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복부 마사지는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밤에 잠자기 전과 아침에 일어나기 전에 소변 배출후 반듯하게 누워, 두 무릎은 조금 굽히고, 전신에 힘을 뺀다음 두 손을 시계바늘 방향으로 배꼽주위로 부드럽게 50회 마사지 해주고 다시 시계바늘 반대 방향으로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50회 마사지 해줍니다. 이러한 마사지를 반복하여 3~5회 해주게 되면 장활동 촉진에 도움을 주어 변비를 해결할수 있습니다.

 

2. 물을 많이 마셔 체내 수분을 충족시키기
일상생활에서 많은 사람들이 물을 잘 마시지 않는데요. 성인은 매일 적어도 1200ml의 물을 마셔주는것이 좋겠습니다. 기후가 건조하게 되면 인체 피부는 매일 증발하는 수분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이러게 증발하는 수분을 보충하기위해서는 매일 수분섭취를 적절하게 증가시키는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수분이 희석작용을 하여 장의 움직임에 힘을 실어주게 되면서 변비도 당연히 줄어들게 됩니다.

 

매일 침대머리, 사무실책상이나 손바로 닿는 곳에 물을 준비해 두고, 외출시에는 물병을 챙겨서 수시로 마셔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끓인물을 많이 마셔주는 외에 차, 콩국, 우유 등과 같은 수분이 함유되어 있는 모든 음료수들은 장 활동에 촉진작용을 하기 때문에 수시로 자주 많이 마셔주어 체내 수분을 유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음식섭취 구조를 개선시키고 식이섭취 섭취를 높이기
현대인의 음식섭취 구조는 대부분 합리적이지 않고 평소에 주식을 정밀된 음식, 고지방, 고열량의 육식을 위주로 하고 기름기 많은 음식을 비교적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장에 불리하며 건조해지면서 변비를 유발하게 됩니다.

 

평소에 음식은 야채와 육류를 배합하여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식단에 식이섬유 섭취를 높이는것이 좋은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들로는 현미, 옥수수, 고구마, 셀러리, 시금치, 죽순, 연근, 당근, 호두, 바나나, 유자, 사과, 키위 등 입니다. 이런 음식을 많이 섭취해주는 것이 변비예방과 해결에 좋은 도움을  줄수 있겠습니다.

 

 

 

매일 6가지 꼭 하기

 

1. 매일 아침 일어나서 우선 미지근한 물부터 한잔 마시기

 

2. 매끼 식사마다 국물 한모금, 밥 두숟가락을 유지해야 하는데요. 콩국물을 한그릇 마시거나 또는 우유, 옥수수가루로 만든 죽, 작은 고구마나 또는 마를 조금 섭취해주고 다른 주식의 양은 적절하게 줄이는것이 좋겠습니다.

 

3. 매일 500g정도의 야채를 섭취하는 것을 유지해야 하겠습니다. 매끼 식사마다 가능하면 무 한조각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매끼 식사이후 20분 뒤부터 20~30분간 산책을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날씨가 나쁘거나 비가 와서 산책할수 없다면 실내에서도 산책처럼 걷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걷는것이 장활동을 촉진시켜주어 변비증상을 개선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5. 매일 2~3회 복식 호흡을 해주는것이 좋은데요. 아침에 일어나서와 저녁에 잠자기 전에 매번 5~20분 정도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방법은 숨을 들이쉴때 복부는 볼록하게 내보내고, 숨을 내쉴때에는 복부를 최대한 들이보내는 호흡방법인데요. 이 호흡을 할때에는 동작을 최대한 천천히 해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6. 매일 복부 마사지를 2~3회 꾸준히 하고, 아침에 일어나서 우선 복식호흡을 한다음 바로 마사지를 해주고, 저녁에는 우선 마사지를 한다음 복식호흡을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의할점 : 잘 익지 않은 텁텁한 바나나는 변비증상을 가중시킨다!

 

바나나는 장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하기때문에  변비 증상이 있을때에는 바나나를 먹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하지만 주의해야 할점은 텁텁하고 잘 익지 않은 바나나는 장을 원활하게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변비 증상을 가중시킬수 있습니다.

 

바나나가 장을 원활하게 하는 이유는 바나나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식이섬유때문인데요. 체내에 대부분의 소화되지 않고 흡수되지 않는 물질들로 변이 용적이 증가하는데 식이섬유는 장활동을 촉진시키게 합니다. 동시에 바나나의 당분 함량이 15% 초과하면 대량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수분을 고체부분에 흡수시키면서 오랫동안 축적되어 있어 딱딱해졌던 변이 부드러워지면서 배출시키게 만들어 줍니다.

 

단 이러한 작용들은 잘 익은 바나나만이 있는데요. 바나나는 겉으로 보았을때 청녹색이 아니라 노랗게 되었어도 한입 베어 먹었을때 과육이 딱딱하고 심지어는 텁텁한 느낌이 든다면 익지 않은 바나나라고 볼수 있습니다.

 

이런 바나나는 타닌산 성분이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타닌산은 쉽게 용해되지 않고 소화기관에 수축작용을 하여 위액의 분비를 억제하고 장의 활동도 억제시켜 이런 바나나를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변비 증상을 가중시킬수 있으므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변비원인과 그 해결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쏘쿠베 2014.09.03 00: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 때문에.. 오늘은 조금 늦게 다녀갑니다ㅠㅠ
    편안한 마무리 시간 되시고.. 행복한 밤 보내세요^^

  2. 워크뷰 2014.09.03 05: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탑탑한 바나나는 멀리해야겠어요^^

  3. 반이. 2014.09.03 10: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변비에 관한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