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에서 유자는 쉽게 찾아볼수 있는데요. 유자는 과연 인체에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유자나 유자차를 마시면서 이러한 생각해본 사람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사실 유자를 먹게 되면 인체건강에 좋은 점들이 많이 있는데요. 아래에 유자의 효능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 꿀유자차 만드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자효능 및 인체에 미치는 영향

 

유자에는 당류,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비타민P, 카로틴, 칼륨, 인, 구연산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유자는 영양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매 100g에 과육에만 수분이 84.8g 단백질 0.7g, 지방 0.6g, 탄수화물 12.2g, 열량 57칼로리, 조섬유 0.8g, 칼슘 41mg, 인 43mg, 철분 0.9g, 카로틴 0.12mg 등 여러가지 영양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1. 심혈관질환 및 신장에 유리하다!
유자에는 고혈압환자한테 필수인 천연 미량원소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소듐은 거의 함유되어 있지 않기때문에 심혈관 질환과 신장병 환자들에게 최적의 식용과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혈액중의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다!
유자에는 대량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혈액중의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데 효과적입니다.

 

3. 저밀도 단백질을 나춰주다!
유자에 함유되어 있는 펙틴 성분은 저밀도 단백질의 수치를 낮춰줄 뿐만 아니라 동백벽의 손상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4. 체질증강
유자는 체질을 증강시키는 효능이 있는데요. 인체가 더욱 쉽게 칼슘과 철분을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또 함유되어 있는 엽산은 임신중의 여성들에게 빈혈증상의 발병을 예방하고 태아의 발육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5. 혈당을 낮추는 작용
신선한 유자의 과육에 함유되어있는 인슐린 비슷한 성분이 혈당을 낮춰주는 작용을 합니다.

 

6.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폐를 부드럽게 해준다!
위장을 튼튼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폐를 부드럽게 해주고, 혈을 돕고 장을 청소해주며, 배변을 유리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패혈병등에 보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7. 중풍예방
유자에는 생리 활성물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혈액의 걸죽해지는 것을 줄여주고, 혈전의 형성을 줄여주어 뇌혈관질병인 예를 들면 뇌혈전, 중풍 등에 효과적인 예방 작용을 합니다.

 

8. 다이어트
아침 식사는 고단백질 음식으로 보충하는 것이 좋은데요. 예를 들면 우유 1컵에 유자를 1/3개와 간단한 토스트 정도 섭취해주고, 점심은 식사전과 식사후에 유자를 1/3개 섭취해주고, 저녁식사는 점식식사와 동일하게 해준다며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를 볼수 있겠습니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은 전분의 섭취와 지방질의 섭취량을 적절하게 억제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매일 유자를 1개정도 섭취하는 것을 지켜야 하겠습니다. 다이어트기간에는 너무 과도한 절식을 하지 않는것이 좋은데요. 과도한 단식이나 절식은 인체의 기본적인 신진대사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만약 당신이 한성체질의 소유자라면 매일 유자의 섭취량을 적절하게 조금은 줄여야 하겠습니다.

 

9. 혈을 돕고 비장을 건강하게 해준다!
유자는 달고 신맛을 띤 한성 과일로, 가래를 삭히고 폐를 부드럽게 해주며, 장을 청소해주고 혈을 돕고 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10. 가래를 삭히고 기침을 멎게 하다!
유자는 입맛이 없고 소화불량 등의 증상에 효과적인데요. 소화를 돕고 가래를 삭히고 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꿀유자차 만드는법

 

재료 : 유자 1개, 설탕 80g, 꿀 100g, 맥아당 70g, 레몬 1개

 

방법
1. 유자를 깨끗이 씻은다음 껍질을 까고 과육을 준비해 줍니다.

 

2. 유자껍질은 과일깍는 칼로 가볍게 깍아주어 껍질을 채썰어 줍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껍질 밑 부분의 하얀색을 까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3. 채썰어놓은 유자껍질을 끓는물에 살짝 데친다음 식혀서 준비해 둡니다.

 

4. 유자 과육은 믹서기에 돌려서 잘 다져준다음, 물을 넣지 않고 유자껍질과 함께 중불에 끓여준 후, 레몬을 즙으로 만들어 넣고 설탕을 놓은다음 꿀을 넣어주고 맥아당을 넣고 계속 끓여줍니다. 한쪽으로 저으면서 걸죽하게 될때까지 끓이다가 과육과 껍질이 투명한 상태가 되면 완성입니다.

 

5. 만들어둔 재료를 식혀서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두고  그때그때마다 물에 타서 마셔주면 됩니다. 

 

유자의 효능 및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꿀유자차 만드는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쏘쿠베 2014.09.19 09: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자효능과 유자차 만드는 법 알아갑니다.
    늘 행복한 시간 되세요^^

  2. 해우기 2014.09.22 09: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자차..정말 오랫동안 못먹은것 같네여ㅛ..
    한잔 따스하게 마시면 몸 안 깊숙한 곳에서 잊었던 열정이 찾아오려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