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재무설계, 재무설계의 필요성 및 순서, 재무설계가 가장 필요한 경우 본문

생활경제

재무설계, 재무설계의 필요성 및 순서, 재무설계가 가장 필요한 경우

블로그엔조이 2011. 10. 26. 10:06

재무설계, 재무설계의 필요성 및 순서, 재무설계가 가장  필요한 경우

재무설계

 

우리가 일생을 살아가면서 반드시 일어날수 있는 일들은 예상할수 있습니다.즉 가장 기본적으로 생각해 보면 삶과 죽음 이라는 너무나 당연한 일부터 시작하여 유치원,초,중,고 대학,대학원 등의 교육과정을 거칠수 있고 또 결혼,출산,자녀교육,자녀결혼 그리고우리의 은퇴와 노후생활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와같은 일들은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반드시 일어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물론  요즘은 싱글족들이많이 있는데 이들 역시 은퇴와 노후생활을 위해서는 준비를 잘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항상 재테크라고 하며 앞에서 열거한 "중요한 사건"에 대하서는 까마득히 잊어버리고 당장 눈앞의 적금상품을 찾아 단기계획을 세우기에 급한데 이젠 눈앞의 급급함에서 벗어나 독수리가 창공을 날며 저 멀리 세상을 한눈에 내려다 보듯이 차분하게 인생 전체를 조망해 보아야 합니다.

 

개인재무설계

 

그럼 아래에 재무설계란 무엇이며 재무설계의 순서와 재무설계가 가장 필요한 경우를 알아 보겠습니다.

 

개인재무설계란?
개인의 재무적 자원의 적절한 관리를 통하여 개인의 재무 또는 인생 목표를 달성할수 있도록 계획하고 실행해 주는 과정을 개인 재무컨설팅 이라고 하며 또다른 말로 재무설계라고 합니다.

또한 개인의 재무목표를 세우고 개인의 재무상태와 현금흐름을 파악하여 재무목표에 맞게 자산을 배분하고 투자를 실행하는 과정을 개인재무설계라고 하며 이러한 재무설계는 삶의 단계마다 발생할수 있는 재무적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고 계획하며 예측 가능한 재무적 문제를 조기에 진단,해결책을 제시하여 보인이 꿈꾸는 삶의 목표를 이루어 주게 함으로 막연한 불안감을 제거하여 행복한 삶을 살아갈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재무설계 신청[바로가기]


 

재무설계필요성


재무설계의 필요성
최근에는 많은 분들이 재테크에 관심이 많아 정보를 찾아다니면서 노력을 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전문가 만큼의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재무설계의 필요성을 알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재테크는 누구든디 잘 할수 있습니다. 다만 요즘 마구마구 나오는 금융상품이나 보험상품,편드상품 등 여러가지 상품에 대해서 알수 없기때문에 전문지식인한테 재무설계를 받는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든 아껴써야하고,위험을 분산시켜 투자해야하고,쓸데없는 지출을 없애야 한다는 등 이론적인 부분은다 알고 있지만 직접 실행을 하기에는 한계를 느끼게 될것입니다. 때문에 성공적인 재무설계는 안다고 해서는 되는것이 아니라 실천하고 제대로 관리하는것에서 부터 시작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재무설계순서


재무설계의 순서
이제는 단기적인 재테크에서 벗어나 각 개개인에게 맞는 맞춤형 재무설계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재무설계를 간단하게 3단계로 나우어 이루어 집니다.


1단계, 노후 준비와 같은 자신의 재무목표를 명확히 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자산규모를 산출합니다. 2단계, 자신의 현재 자산과 부채, 수입과 지출 등을 파악해 재무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금액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합니다. 3단계,개인이 원하는 재무목표를 달성할 수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자산구성을 변경하거나 투자 상품을 골라 투자하는것입니다.

재무설계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장기적 안목으로 투자계획을 실천해나가는 것입니다. 1~2년 내에 예상했던 투자수익률이 나지 않는다고 하여 투자계획을 허물어버리면 일반 재테크와 별 차이가 없습니다.

다시 말해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다양한 재무목표를 미리 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구체적 자금 계획을 세워 실행하는 과정인 것입니다. 그래서 재무설계는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인생 전체에 걸쳐 이루어집니다.

재무컨설팅

 

재무설계, 재무컨설팅이 필요한 경우
재무설계는 부자들보다 서민층이 더욱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수입이 작고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을수록 재무진단과 재무설계를 통하여 가계금융의 안정적인 기틀을 마련할수 있도록 해야 하고 또한 장기적으로 내집마련과 노후대책을 위해 최적화된 플랜을 구성해 놓아야 합니다.

재무설계와 자산관리는 돈많은 부자들이나 한다고 착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아래와 같은 경우라면 하루라도 빨리 재무설계를 실시하여 개인의 재무목표에 맞게 재산을 배분하고 투자하여 행복한 노후를 대비하고 인생목표을 달성하는데 한걸음 더 다가갈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노후대비 은퇴대책이 전혀 세워지지않은 분들, 벌어도 벌어도 항상 경제적으로 어렵고 항상 빠듯한 분들, 사회초년생으로 자금관리 재무계획을 철저하게 세워야 하는 분들, 이제 막 결혼한 신혼부부로서 내집마련과 종자돈을 마련해야 하는 분들, 여유돈이 있지만 투자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분들, 과도한 부채로 인해 벌어서 이자 갚기도 어렵다는 분들, 현재 금융활동은 하지만 수익률이 미비한 분들 등 자신이 위 사항중 한가지라도 해당된다면 꼭 재무설계를 통하여 자신의 금융활동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삶의 단계마다 발생할 수 있는 재무적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여 예방해야 합니다.

재무컨설팅 절차[바로가기]

재무컨설팅절차

재무컨설팅이 필요한 사례

1,투자상품 선택

저금리 저축상품에서 고수익률 투자상품으로 변경할때 수많은 투자상품의 선택과 투자방법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할때 입니다.

2,투자자금증가와 자산구성의 개선
증가하는 투자자산에 대한 합리적인 자산구성을 위해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을 필요할때 입니다.

3,경제전망 및 투자방향 결정
미래 시장정문의 불확실로 경제를 전망하기 어려울때, 경기악화로 투자방향을 정하기 어려려워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할때 입니다.

4,개인의 재무환경변화
실업,장애,사망 등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가계의 현재 재무상황을 분석하고 재무적 관점의 대책이 요구될때 입니다.

5.상속 및 증여
상속재산을 받을때, 자녀에게 상속을 줄때 자산운용과 세금문제를 해결하고자 할때 입니다.


 

무료재무설계


재무설계의 오해와 진실?!

재무설계의 오해
1.돈 많은 부자들만을 위한 서비스, 2.미래의 위험을 왜 미리고민하는가, 3.서비스 수수료에 대한 부담.

재무설계의 진실
1.여유자금이 풍족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더 절실함, 2.재무설계는 풍요로운 삶의 체계적인 준비, 3.불필요한 교통이나 손실을 감안한다면 고비용이 아님.

재무컨설팅을 위에서 설명했듯이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기 보다는 단순하게 몇 년후에 얼마를 모으고 싶다는 목표를 정해서 그거에 맞게 자산을 투자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을 의미합니다.사람마다 각자 처해있는 상황, 환경이 다르듯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틀릴 것입니다. 그래서 재무컨설팅.재무설계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당장 재무설계로 많은 돈을 모으는건 아니지만 내 자신이 조금 일찍 실천하고 재무계획을 세운다면 나중에 후회하는 일은 없을것이며 또한 남들보다더 여유로운 삶을 가질수 있을것입니다.
 

무료재무설계 신청[바로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