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결혼예물로 많이 하는 탄생석의 종류와 의미 1월부터 12월 본문

결혼정보/결혼예물

결혼예물로 많이 하는 탄생석의 종류와 의미 1월부터 12월

블로그엔조이 2012. 8. 14. 05:57

결혼예물로 많이 하는 탄생석의 종류와 의미 1월부터 12월

자기 자신이 태어난 월의 탄생석에 대해 궁금해 하며 가지고 싶어 합니다. 탄생석의 종류는 각월(各月)마다 제각각이고 의미도 다릅니다. 탄생석의 의미를 알고 착용하면 더 좋다고 생각되는데요. 탄생석 중에서는 결혼예물로도 많이 하는 보석도 있습니다. 오늘은 그 탄생석의 종류와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월12월탄생석의종류의미결혼예물

 
탄생석(誕生石)의 종류와 의미
 

1월탄생석가넷


1월의 탄생석 - 가넷 Garnet 석류석(石榴石)

충실, 노력, 정도, 우애, 진실, 권력의 성과를 승리와 성공으로 이끌어주는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하는데요. 가넷은 석류석이라고도 부릅니다. 건강을 지켜주는 신비한 돌로 알려져 왔습니다.
 
십자군(十字軍, Crusades) 전쟁때는 전장에 나가는 병사들에게 큰 믿음을 주었다고 합니다. 가넷을 몸에 지니고 떠나면 어떠한 위험도 물리쳐 준다고 믿었다고 하네요.
 
유래는 라틴어의 종자를 의미하는 말에서 되었으며 청색 말고도 여러가지 색조가 있어서 스타효과 또는 변색효과를 나타내는 보석이기도 합니다.
 

2월탄생석자수정


2월의 탄생석 - 자수정 Amethyst 紫水晶

평화, 성실, 정조의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자수정은 연애관에 대한 바른 판단력을 줘서 옳은 방향으로 이끌어 준다고 합니다. 서양의 옛날 사람들은 자수정을 몸에 지니고 있었으며, 많은 술을 마신다고 해도 취하지 않는다고 믿었다네요.
 
자수정은 산화철(酸化鐵) 함량이 많을수록 색이 더 진해집니다. 또한, 색이 진할수록 아름답습니다. 자수정은 돌 자체의 아름다움은 물론 그돌이 가지는 숨은 힘을 귀하게 여기는 보석이랍니다.
 

3월탄생석아쿠아마린애쿼머린


3월의 탄생석 - 아쿠아마린(애쿼머린) Aquamarine 남옥(藍玉)

용감함과 침착, 총명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어원은 물과 바다를 의미합니다. 푸른빛에서 유래가 되었습니다. 성격이 급하고 신경질이 많은 사람이 아쿠아마린 반지를 끼게되면 신기하게도 몸의 피로가 풀리게되고 신경이 안정되게 되는것을 흔히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돌을 가지고 있게되면 좋은 친구를 사귈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아쿠아마린을 귀걸이로 하게 되면 애인을 가질 수 있게된다고 하네요. 연인들의 깊은 애정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사랑을 부활 시켜주는 연인들에게 정말 좋은 보석입니다.
 

4월탄생석다이아몬드


4월의 탄생석 - 다이아몬드 Diamond

영원불변의 사랑, 순수, 정복할 수 없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부와 행복을 가져다 주는 행운의 상징으로 결혼예물로 절대 빠질 수 없는 보석입니다.
 
옛날부터 정복자가 갖고 싶은 횃불의 눈부신 빛과 연인들의 밤을 밝혀주는 촛불의 반짝임 등의 뜻으로 상징되어 전해져 왔다고 하는데요. 다이아몬드는 예비신부들의 제일 많이 하는 보석입니다.
 

이벤트 - 웨딩찰영시 티아라 및 1억상당의 다이어 목걸이를 대여해드립니다. 1억상당의 다이아 목걸이 렌트 [바로가기]

 

5월탄생석에메랄드


5월의 탄생석 - 에메랄드 Emerald

에메랄드는 아름다움, 청순함, 자연을 상징하고 행복과 행운을 가져다주는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많고 많은 보석중에 최초의 장식용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대로마에서는 눈의 피로를 가시게하고 약한 시력의 눈을 강하게 한다고 하여 목걸이 장식에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6월탄생석진주


6월의 탄생석 - 진주 Pearl 眞珠

장수, 부귀, 건강 등 숨은 매력을 밖으로 끌어내준다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진주는 다이아몬드 다음으로 결혼예물로 많이 하는 보석입니다.

 

에스파스젬 홈피[바로가기] 에서 예물 무료상담신청후 방문상담시 탄생석목걸이 및 진주목걸이 증정하는 이벤트 중 입니다.

 

7월탄생석루비


7월의 탄생석  - 루비 Ruby

정열, 열정, 연애, 위엄을 상징함. 루비는 매혹적이고 강렬한 붉은 빛을 가진 보석인데요. 권위와 부를 나타내주고 정의와 용기를 의미합니다.


루비의 붉은색은 크로뮴(Chromium)에 의한 것입니다. 원자번호는 24이고 아주 적은 미량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구혈색(鳩血色)이라 하는 심홍색의 것을 최고로 치고 투명하고 빛이 아름다운 것을 1급 보석으로 여긴다네요. 루비 브로치를 상의 왼쪽에 장식하거나 루비반지를 왼쪽 손에 끼면 자신의 적으로 부터 해방되어서 마음의 평화를 가져다 준다고 믿었습니다.

 

8월탄생석페리도트

 

8월의 탄생석 - 페리도트 Peridot

부부의 화합과 행복을 상징하는 돌(石)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부부와 연인들에게 오랫동안 사랑 받아온 보석입니다.


어둠으로부터 도피, 해방의 의미, 재앙으로 부터 몸을 지켜준다고 전해지는데요. 투명한 녹색, 황록색, 감람석의 것으로 알려져 있고 별명은 크리소라이트 또는 올리빈 이라고 불립니다. 정말 드물지만 황색이 낀 짙은 녹색이 최고의 품질이라고 하네요.


페리도트는 태양의 힘으로 악마를 내쫒아버리고 어두운세상을 밝히는 보석이라 여겼다고합니다. 태양이 인간에게 보내준 돌이라 하여 몸에 지니면 공포와 악몽, 근심, 걱정 등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9월탄생석사파이어

 

9월의 탄생석 - 사파이어 sapphire 청옥(靑玉)

진리와 불변, 지혜 덕망 그리고 자애의 상징으로 고대의 왕들이 해로움과 악함(害惡) 그리고 질시(疾視)로 부터 자기자신을 보호하려고 몸에 지녔다고 하네요. 자애와 성실 그리고 정직과 진실을 의미합니다.

 

옛날 사람들은 사파이어와 루비가 치료의 힘을 가졌다고 믿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랑하는 사람에게 선물로 주었다고 하네요.


사파이어는 청옥이라고 불리우고 청색 투명한 강옥입니다. 청색이 짙은것을 최고로 치고 담청, 자청, 녹청, 회청색 등이 있으며 농담이나 줄무늬 다른색이 섞인것도 있습니다. 사파이어혼식(婚式)이라고 해서 결혼 35주년을 기념하는 선물로 쓰입니다.

 

옛날에는 심장을 튼튼히 하고 의료용으로 독을 제거한다고 했습니다. 에메랄드와 함께 청색의 보석을 바라보면서 눈을 고쳤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 사파이어를 허리띠에 장식하게 되면 이성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고 여성을 쉽게 임신시킬 수 있었다고 믿었다고 합니다.

 

10월탄생석오팔

 

10월의 탄생석 - 오팔 Opal

여성의 행복을 뜻하기도 하고 희망과 순결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단백석으로 불리기도 하며 행복과 환의, 안락, 의지력을 뜻합니다.

 

무지개 빛을 오색찬란하게 띠는 아름다운 보석 오팔은 큐피트돌 이라고도 불리웁니다. 그리고 빛이 아름다워 무지개 화신이라는 별명도 있다네요.

 

색상은 투명 또는 불투명으로 거의 모든색상이 있는데 그중 유색효과가 있는 것이 소중하고 귀하다고 전해집니다. 유색효과가 없는 것을 코먼오팔이라고 부르는데요. 보석으로 적합한 것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바탕색에 따라 화이트, 파이어, 워터, 블랙오팔 등으로 나뉘웁니다.

 

11월탄생석토파즈

 

11월의 탄생석 - 토파즈 Topaz

우정과 희망 그리고 결백을 상징합니다. 아프리카 대륙과 아라비아 반도 사이의 홍해(紅海, Red Sea)에 있는 제비게르트섬의 옛날 이름인 토파조스(Topazos)에서 유래 되었습니다.

 

몸에 지니고 있으면 평생동안 친구와 애인이 떠나지 않고 슬픔을 없애주고 용기와 지혜를 준다고 전해지고 있다네요. 색은 무색, 녹색, 청색, 황색, 분홍색을 띄고, 열처리와 방사능처리가 행해지는 보석입니다.

 

12월탄생석터키석

 

12월의 탄생석 - 터키석 Turquoise

재앙으로 몸을 지켜주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번영과 번창, 승리, 성공, 행운을 상징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부적과 용기의 보석이라고 전해지고 있는데요. 여행의 부적으로 혹시 있을지도 모를 뜻밖의 일에 대해 몸을 보호해 준다는 의미의 파워스톤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거의 불투명한 청록, 녹색, 천청색으로 다소 무릅니다. 그리고 조흔색은 백색 또는 녹백색을 띄고 있다고 합니다. 터키석의 산지는 터키, 미국, 러시아에서 산출되고 있으며 아름다운 보석으로 쓰입니다.

 

염산에는 약하기 때문에 가까이 하면 녹게됩니다. 요즘에는 합성품이 많이 나오는데요. 합성품은 색깔에 얼룩이 없으며 다소 투명도가 높습니다. 이것이 천연의 것과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탄생석은 어느곳에서나 편하게 착용할 수 있고 주얼리에 포인트로 있는 디자인의 것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예물트렌드의 변화로 패션성과 실용성이 강조되고 있는데요. 결혼예물을 선택할때 다이아몬드 선택은 신중하게 해야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예물 디자인과 구성 그리고 믿을만한 업체를 선정하셔야 하고 품질보증과 A/S까지 확실한지 따져보셔야합니다.

 

[결혼예물 웨딩주얼리 추천] 예물비용견적 무료상담 에스파스젬 [바로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