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똑똑한 아이 낳으려면 꼭 챙겨먹어야할 필수 영양소와 음식 본문

육아

똑똑한 아이 낳으려면 꼭 챙겨먹어야할 필수 영양소와 음식

블로그엔조이 2013. 7. 8. 17:11

임산부가 섭취하는 음식은 본인의 건강에도 중요하지만 태아의 건강과 발육에도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때문에 예비맘들은 여러가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여 태아의 성장발육에 필요한 40여가지 영양소들은 충족하게 보충해 주어야 하겠는데요, 만약 이중에 어떠한 한가지라도 부족하다면 태아한테 나쁜 영향을 주게 됩니다.

 

특히 대뇌 발육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는 부족하면 절대 안되기 때문에, 임신중 영양섭취에 주의을 기울여야 건강하고 똑똑한 아이를 낳을수 있답니다. 똑똑한 아이 낳으려면 꼭 챙겨먹어야할 영양소와 음식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백질 - 대뇌세포구성에 가장 기본적인 성분

 

단백질은 인체 필수 중요한 영양소인데요, 화학적인면에서 볼때 수분을 빼고 태아의 몸의 주요 성분은 단백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뇌세포와 다른 세포들의 구성의 가장 기본적인 성분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태아의 뇌세포 개수가 가장 많이 증가하고 자라는 시기가 임신 30주에서 생후 12개월까지 라고 합니다.

 

즉, 다시말하면 태아시기와 출생후 1년은 지력 발육의 기초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예미맘이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다면 태아의 뇌세포의 증식수량이 부족해지면서 출생후 아무리 보충해 준다고 해도 불가능하여 평생 후회할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족한 단백질 보충은 임신중 가장 중요한 음식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중기와 임신 말기에는 매일 섭취하는 단백질이 평소보다 15~20g 추가로 더 보충하여 매일 평균 80~85g 정도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단백질의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들에는 유제품, 알 종류, 어류, 육류등 동물성 음식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런 동물성 단백질속의 아미노산 구조들은 인체와 비슷하기 때문에 흡수도 빨라 아주 좋은 영양가치가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임신 중기와 임신말기에는 매일 우유는 300~500g, 알종류는 50g, 육류 100g, 어류와 해산물 100~150g 정도 섭취해주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곡물과 야채, 과일 등 식물에도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지만, 단백질 함량이 적고 또 단백질 구조도 인체와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영양가치가 조금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식물중에 노란콩은 단백질 함량도 높고 그 구조도 인체와 비슷하여 섭취도 빠르고 영양가치는 아주 놓아 임신중기와 말기에는 매일 40g의 콩제품을 섭취해주는 것도 좋겠습니다.

 

 

 

엽산 - 태아의 발육 촉진과 신경관 기형예방

 

엽산은 일종 비타민으로 비타민B군의 일종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엽산은 체내에서 아미노산의 대사과정에 핵산과 단백질과 함성을 하게 되는데요, 엽산은 핵산과 함성하는 과정에 빨리 증식되는 조직과 혈액세포, 배태세포.. 등등에 중요한 작용을 하게 됩니다.

 

엽산이 부족하면 제일먼저 이런 조직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특히 배태의 발육.. 즉 착상된후의 1~3주사이에 엽산이 부족하게 되면, 태아의 신경관 기형이 생기거나 또는 무뇌아, 척추열등의 엄중한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임신중 엽산이 부족하게 되면 태아의 발육이 느려지거나 조산, 저체중아 등등의 현상을 초래할수 있고, 태아의 대뇌발육에 영향을 주어 출생후 지력에도 영향을 줍니다.

 

임신중 엽산섭취는 태아의 기형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꼭 필요합니다. 엽산은 태아의 대뇌발육에 아주 중요한 영양소 중의 한가지라고 할수 있기때문에 임신준비중이거나 또는 임신초기에 충분한 엽산 섭취를 하는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임신을 계획중이면 엽산을 우선 보충해주는 것이 좋으며, 임신이 확정되어도 엽산을 계속 보충해 주어야합니다. 적어도 엽산보충을 임신 12주까지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엽산제를 임신중 내내 보충해주는 것도 더욱 좋겠는데요, 매일 400µg(마이크로그램)의 엽산제를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임신중 엽산의 섭취를 매일 1000µg(마이크로그램)을 초과하지 않는것이 안전합니다. 매일 400µg의 엽산제를 보충해 주고 섭취한 음식물중에 포함된 엽산까지 매일 1000µg을 초과하지 않으면 됩니다. 다만 주의해야할 점은 엽산제는 음식물중에서 섭취한 엽산성분보다 신경관기형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떨어지므로, 가장 좋은방법은 음식물로 엽산성분을 보충시키는 것이 신경관기형 예방에 가장 좋겠습니다. 엽산이 풍부한 음식들로는 동물의 간이나 신장, 녹색야채, 콩류, 땅콩, 딸기, 감귤 등이 있습니다.

 

 

 

DHA -태아의 뇌조직 구성에 중요한 성분

 

DHA는 지방산으로 오메가3의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데요, 영아의 대뇌에는 60%의 지방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중 20%는 오메가3 지방산이라고 합니다. 즉 다시말해서 DHA는 태아의 뇌조직의 중요한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임신중기와 말기에 태아의 뇌세포의 분열과 증식속도가 매우 빨라 매 1분에 25만개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DHA은 태아의 지능발육에 매우 중요합니다. 때문에 임신중이나 수유중 DHA을 충족하게 보충하게되면 시력이나 면역계통의 발육에 아주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임신중기부터 DHA 섭취를 중요시 해야 하는데요, 매일 평균 200mg은 적어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보통 일반 음식에는 DHA가 함유되어 있지 않고 어류, 해산물, 계란노른자, 해초류에 DHA 성분이 함유 되어 있는데요, 매일 100~150g의 어류나 해산물류, 또는 계란 1개, 적절한 해초류, 다시마, 김 미역 등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철분 - 태아의 대뇌발육

 

철분은 헤모글로빈 합성에 중요한 원료라고 할수 있는데요, 헤모글로빈은 혈액중 산소를 운송해주는 운반체라고 할수있습니다. 임산부와 태아한테 필요한 산소를 헤모글로빈을 통해 운반하기 때문에, 임신중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헤모글로빈 합성부족으로 헤모글로빈 농도가 떨어지면서 산소를 운반하는 힘이 부족하여 임산부와 태아가 산소부족으로 빈혈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빈혈이 생기면 태아의 발육에 엄중한 영향을 주게되는데, 특히 대뇌가 정상적인 발육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그 이유는 뇌조직이 소모되는 산소가 비교적많고 또 산소부족에 아주 민감하여, 산소가 부족하게되면 뇌손상에 엄중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임신중 빈혈이거나 또는 영유아시기에 빈혈이 있으면 아이의 지력이 떨어지는 보편적인 원인이 됩니다.

 

임신중기와 말기에는 철분의 수요가 증가 되는데요, 매일 25mg~35mg정도 섭취해야 합니다. 보통 일상에서 섭취되는 음식에는 철분 함량이 적고 쉽게 흡수되기 힘들기 때문에, 철분부족으로 인한 임산부가 많이 있습니다. 임신중 철분부족으로 인한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 하는데요, 철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돼지간, 돼지피, 살코기, 소고기, 양고기, 어류 등입니다.

 

이런 음식들은 철분 함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인체에 흡수율도 높고 또 다른 음식중에 함유되어 있는 철분을 인체에 흡수시키는데 촉진작용을 하게 됩니다. 이외에 철분이 함유되어 있는 다른 음식들로는 시금치, 셀러리, 배추, 콩나물, 김, 다시마, 버섯, 목이버섯, 대추, 포도, 살구, 복숭아 등등입니다. 하지만 야채나 과일, 곡물, 콩류 음식의 철성분은 인체 흡수율이 낮기때문에 철분섭취를 확실히 하기 위해서는 육류나 동물성 내장, 어류가 철분보충의 최적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때문에 임신중 챙겨먹어야할 음식은 일정한 육류와 어류, 해산물 섭취가 아주 중요한데요, 이런 음식들이 철분부족으로 인한 빈혈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작용을 한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이외에도 인, 요오드 등등은 임신중 필수로 보충해야하는 영양소로, 태아의 건강과 발육에 아주 중요한 작용을 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요즘 임산부들은 임신중 너무 살이 찌게 되면, 출산후 살빼기 힘들다고 여러가지 음식섭취를 가려서 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본인이 몸매도 중요하겠지만 건강하고 똑똑한 아이를 출산하기 위해서는 태아의 발육에 좋은 여러가지 음식들을 골고루 충족하게 보충해 주어야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똑똑한 아이를 낳으려면 꼭 챙겨먹어야할 필수 영양소와 음식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