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공무원 시험종류와 시험일정 한눈에 알아보기 본문

공무원

공무원 시험종류와 시험일정 한눈에 알아보기

블로그엔조이 2011. 12. 3. 18:30

공무원 시험종류와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기출문제

자격증이 인기가 많다고 하지만 공무원 시험 역시 자격증 못지않게  시험을 보시는 분들이 많이 있답니다. 그 이유인즉 공무원이 복리후생제도와 보수체계가 자격증에 비해 훨씬 월등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노후생활도보장되고 주거가 안정되도록 책입져 줌과 동시에 명절수당 등 각종 근무수당이 따로 있고 또한 중,고 자녀 학자금도 전액 보조해 주니 아무래도 나라밥을 먹는게 일반 자격증보다 향후에 대한 전망이 밝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그럼 아래에 요즘 많이 보는 공무원 시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건직 공무원
보건직 공무원이란 기술직 공무원으로 분류된 전문직으로 보건복지부 산하 각 기관,보건소,시,군,구청,병원및 의료원 등에서 행정업무와 함께 보건위생 검열 등의 엄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으로서 주업무로는 보건 및 의료행정의 종합계획 수립,조정 및 집행에 관한업무,각종 전염병 예방을 위한 예방접종,검사시험에 관한 병역업무 및 전염병균의 국내침입과 국외 전파를 막는 검역업무,산업병예방에 관한 산업보건 업무,환경위생,식품위행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보건직 공무원시험 관련자료집 무료신청[바로가기]

 


감사직 공무원

감사원은 헌법 제97조와 감사원법 제20조의 규정에 따라 국가의 세입,세출의 결산을 검사하고,국가기관과 법률이 정한 단체의 회계를 상시 검사,감독하여 그 집행에 걱정을 기하며 행정기관의 사무와 공무원의 직무를 감찰하여 행정운영의 개선,향상을 도모합니다.

 

감사직 공무원시험 관련자료집 무료신청


 

 

건축직 공무원
건축에 관한 전반적인 공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직입니다. 주요업무는 크게 허가와 건축물의 관리업무로 나누어지게 됩니다.건축인허가 업무로는 일반건축인허가,공동주택인허가,사업승인이 있습니다.

 

건축직 공무원시험 무료상담 및 관련자료집 무료신청

 

 


군무원
군무원이란 국군에 소속되어 군의 관리사무나 후방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을 말합니다. 군무원은 국방부를 비롯하여 조달본부,육군,해군,공군에 각각 소속되어 행정,정보,토목,건축,전기,전자,기계,금속,병기,탄약,차량,함정,항공,보건,시험을분속,기상,인쇠,사진,지도 등의 산업용의 각분야에서 각자에게 주어진 업무를 보게 됩니다.

군무원의 채용시험은 국방부 장관이 실시하며 국방부 장관은 각군 참모총장,장관급,장교인부대,기관의장 또는 대령급 장교인 부대의 장에게 위입하여 실시할 수 있고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공재 경쟁시험에 한하여 이를 다른 국가기관에 위착하여 실시할수 있습니다. 채용시험 시시는 5월경시행하고 그외에도 각 부대별로 채용시험이 수시로 있습니다.

 

군무원 시험 무료상담 및 관련자료신청


 

 

농업직 공무원
농업정책에 부합되는 행정을 담당하며,농산물유통담당,식량증산,농지의 불법행위 단속,농어민 확인서 발급(농지원부), 농지의 형질변경,농지재해대책등을 처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국가직은 농림부 소속기관에서 지방직은 각 시/구청의 사업소에서 근무합니다.

또한 농업직 시험은 국가직과 지방직으로 분류며 응시자격에 자격증 제한이 없으며,특히 서울시 지방직은 지역제한없어 지방수엄생들모두 가능하며,응시직종 관련자격증 소지자는 3%~5%의 가산점을 줍니다. 다만 채용규모는 매년 다릅니다.

 

농업직 공무원시험 관련자료집 무료신청

 

 


보호직 공무원

보호직 공무원은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에 소속되어 전국 보호관찰소에서 근무하며 법원으로부터 보호관찰,사회봉사,수강명령 등사회내 처분을 받은 대상자를 지도,감독하고 또한 판결전 조사,환경조사,등 조사업무를 행하거나 전국 소년원,소년분류심사원 등에서근무하며 법원으로부터 6호, 7호 보호처분을 받은 소년들을 지도,감독하며 소년보호행정 업무를 수행합니다.

시험방법은 제1차,2차 시험을 병합실시하며 100% 객관식 필기시험이며 제3차 시험은 면접시험입니다. 시험방법은 만 18세이상이면누구나 응시 가능하고 학력,경력,성별 제한이 없으며 시험시기는 국가직은 매년 5월경에 실시하고 지방직은 각 시,도별로 2월~12월사이에 각각 별도로 실시합니다.

 

보호직 공무원시험 관련자료집 무료신청

 


 

사서직 공무원
교육청,공공도서관,법원도서관,국립대학 도서관 등 국가 관련기관에서 사서직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러한 사서직 공무원 채용은 일반직 공무원 시험처럼 아무나 응시할수 있는 것이 아니라 대학 또는 해당 교육기관에서 문헌정보학을 이수하고 정사서 또는 준사서자격증을 부여받은 사람들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정사서자격증은 4년제 문헌정보학과를 나와야 하며 준사서자격증은 2년제 전문대 문헌정보학과를 나오면 취득이 됩니다. 주요직무내용은 단순히 책을 사고 빌려주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식과 문화에대한 관리와 수집,축적과 제공이라는 더 큰 개념의 기능을 하고 있기에 이러한 정보와 지식이 발달 할수록 더 발전하게 될수 밖에없습니다

 

사서직 공무원시험 무료상담 및 관련자료집 무료신청

 

 


사회복지직 공무원
9급 사회복지직 공무원은 복지사회를 자향함에 따라 노인문제,장애우 문제,아동복지 등 사회복지의 증진을 담당하는 공무원의 필요성이절실해 짐에 따라 국민의 사회복지를 전담하게 하기 위해 마련된 일반직 공무원으로 각시,도에서 지방직 공무원으로 선발하고 있습니다.

시험과목은 국어,영어,한국사,행정법총론,사회복지학개론이고 학력,경력,성별제한없이 누구나 응시가능합니다. 단 3급이상의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반드시 소지하여야 하며 지방직은 시험시행공고가 지자체별로 운영하여 공지됩니다.

 

사회복지직 공무원시험 관련자료집 무료신청

 

 



 


식품위생직 공무원
식품접객업을 하는 자에 대한 위생상태 관리 유통중인 식품의 표시기준 또는 허위표시,과대광고 금지 위반행위에 관한 감시, 수입,판매 또는 사용들이 금지된 식춤 여부에 관한 단속업무 식품접개 업소에 대한 영업정지의 행정처분 이행여부 확인지원 등의 업무수행을 합니다.

 

식품위생직 공무원시험 관련자료집 무료신청

 

 


외무영사직 공무원
지방에 일선기관이 있는 타부처와 달리 외교부는 서울에만 기관이 있기에 국내근무시에는 광화문에 있는본부 근부하며 외무영사직공무원은 처음 입부시 3등서기관의 지위을 부여받는 외교관으로서 국내 본부와 해외 공관(영사관,대사관,대표부 등)을 교대호 순환하며 근무를 하게 됩니다.

 

외무영사직 공무원시험 관련자료집 무료신청

 

 



 

의료기술직 공무원
전국 16개 시,도,군,구청의 보건소 및 지소 시립병원 등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을 말합니다. 물리치료,의무기록, 작업치료,임상병리, 방사선, 치위생사들의 직무를 수행하는 특수직급의 공무원 이며 해당 면허증 소지자만의 응시할수 있는 기술직렬입니다.

 

의료기술직 공무원시험 관련자료집 무료신청

 

 


전기직 공무원
공사를 할 경우에는 공사관리(공사비 예산 책정부터 시공감독까지)의 업무를 수행할 것이며 공사가 없는 경우에는 이미 완공된 시설물에 대한 관리(몸으로 뛰거나 혹은 외부 기관에 관리를 위임하고 이를 감독함)를 하게 됩니다.

시험과목에서 공채는 국어, 영어, 한국사, 전기이론, 전기기기이고 특채는 물리, 전기이론, 전기기기 입니다. 응시자격든 만 18세 이상이면 학력, 경력, 성별 제한없이 누구나 가능합니다.

 

전기직 공무원시험 관련자료집 무료신청


 

 

전산직 공무원
전산직 공무원은 보통 전산실이나 정보통계과 등에서 근무합니다. 지방자치단체에서 뽑은 전산직이라면 시청에서 근무를 하고,교육청이나 통계청 등 특정 분야에서 뽑은 전산직이면 해당청의 전산실에서 근무합니다.

교육청 전산직원의 경우 해당 지역 초중고등학교전산 시스템에 대한 관리(예를 들면 프로그램배포,및 교육)를 하고 교육청내의 시스템 관리 등이며 시청의 경우 자치단체에서 시민들을위한 무료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담당을 합니다.

 

전산직 공무원시험 관련자료집 무료신청


 

 

출입국관리직 공무원
출입국 관리사무소,세관 등에 불법적으로 출입국하는 사람이나 수출입하는 상품과 화폐을 저지하기 위해서 출입하는 사람 및 각종 물품검사,확인,승인 및 필요한 허가 등에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며,수행하는 업무에 따라 출입국 관리직 공무원과 관세직 공무원으로 구분됩니다.

또한 출입국 관리사무사가 지정하는 군무처에서 근무를 수행하며 내,외국인의 출입국 및 외국인의 국내체류를 적절히 심사관리,입국요건 및 체류자격증 심사관리업무, 출입국관리법 위반사범에 대한 보허,조사,처벌,퇴거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출입국관리직 공무원시험 무료상담 및 관련자료집 무료신청

 

 


토목직공무원
토목직공무원이란 도시계획,도로,댐,항만,자하철등 각종 건설현장의 설계,감리,행정업무등 각지역마다 공무원이 없는 기관은 없습니다.근무처는 행정자치부,건설교통부,교육부,철도청,해양수산부의 소속기관입니다

시험과목은 국어,영어,한국사,응용역학개론,토목설계이고 국가직 시험은 매년 5월경에 실시하며 지방직 시험은 각시,별로 2월에서 12월 사이에 실시합니다. 1,2차 는 서류접수 및 필기시험이고 3차는 고득점자순으로 면접으로 합니다.

 

토목직 공무원시험 무료상담 및 관련자료집 무료신청



화공직 공무원
시,도청 및 산하기관에 소속되어 건축물의 재난방지시설의 점검 및 수질,대기 기타 환경에 관한 업무를 담당합니다. 또한 시,도청 산하수도사업소,정수사업소 및 환경사업소 대기 및 수질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시군구청 경제과 고압,액화석유 도시가스, 가스충전소,주유소,가스사용업소 점검을 담당하며 시군구청 환뎔과 재난과 대기보전 또는 재난방지 업무를 담당합니다.

 

화공직 공무원시험 관련자료집 무료신청

 

 


환경직 공무원
환경직 공무원은 각종 환경오염으로부터 우리 국토를 보정하여 국민들이 보다 쾌적한 자연,맑은물,깨끗한 공기속에서 생활할수 있도록 함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나아가 지구환경보전에 기여하여 하나뿐인 지구를 보전하는 것이 임무입니다.

 

환경직 공무원시험 관련자료집 무료신청[바로가기]


9급공무원 시험종류 더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