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충분한 수면을 방해하는 잘못된 습관 본문

건강

충분한 수면을 방해하는 잘못된 습관

블로그엔조이 2013. 6. 25. 12:51

생활리듬이 빨라지고 수면조차도 사치품이 된 요즘.. 많은 사람들이 수면부족 또는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잠잘때.. 모두 자신만의 습관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개개인의 잘못된 사소한 습관때문에 충분한 수면을 파괴하여 실면(失眠)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건 자신도 모르는 평소 습관이 수면질량에 영향을 주면서 나중에는 건강에도 해를 끼치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습관들이 충족한 수면을 방해할까요?

 

충분한 수면을 방해하는 잘못된 습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수면시간을 잘 정하기

평소에 수면시간을 규칙적으로 지키는것이 아주 중요한데요, 특히 주말에 인체는 규칙적인 휴식이 필요한데 수면시간이 불규칙적이면, 예를들어.. 평일에는 11시에 취침하다가 주말에는 1시에 취침을 하게되면 인체는 패턴을 잃어 점점 피로함을 느끼면서 나중에는 건강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책읽으면서 잠드는 습관
많은 분들이 잠자기전에 책읽는 습관이 있는데요, 문제는 이런 잠자기전 책읽는 습관이 습관적으로 되어, 몇 페이지를 읽지 않으면 잠들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장기간 침대 누워서 책을 읽게되면 시력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책을 읽을때에는 의자에 정자세로 앉아서 읽고 침대에는 잠잘때만 눕는 것이 좋겠습니다.

 

 

밤을 새며 컴퓨터를 하거나 또는 영화보는습관
컴퓨터 화면의 해상도가 대뇌를 자극하게 되고 이런 자극으로 대뇌는 끊임없이 움직이게 됩니다. 이렇게 계속 밤을 지새우게 되면 습관적이 되어, 나중에는 밤이 되면 대뇌가 자연히 움직임이 빨라지면서 잠을 못이루게 됩니다. 때문에 밤에는 전자제품을 멀리하는 것이 건강한 수면을 취할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침대머리에 야광 알람시계를 놓는습관
침대머리에 항상 야광시계나 또는 스탠드조명을 어둡게 켜고 잠자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렇게 잠잘때 불빛이 있으면 수면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잠잘때에는 최대한 침실을 어둡게 하는것이 충족한 수면에 좋은 도움을 주겠습니다.

 

 

심야운동을 하는습관
낮에 운동을 하게 되면.. 몇 시간동안은 몸이 흥분을 하게 되는데요, 이런 이유때문에 인체는 잠자기 3시간전에 운동을 하기 싫어합니다. 강렬한 운동은 인체에 체온을 상승시키고 에너지를 증가시키면서 숙면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밤에 운동하는 습관을 버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잠자기 전에 전화통화
많은 사람들이 잠자기 전에 가족이나 친구들한테 전화하기를 즐기는 습관이 있는데요, 하지만 잠자기 전에 장시간 전화통화를 하게 되면 수면질량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한 실험결과에 따르면 잠자기 전에 가족이나 친구랑 통화를 한 사람은.. 취침시 깊은 잠에 빠져들기까지 비교적 긴 시간이 필요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한 깊은 숙면에 잠들어 있는 시간도 아주 짧았다고 합니다. 때문에 밤에 잠자기 전에는 긴 전화통화는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잠을 침실이 아닌 아무데서나 자는 습관
어떤 분들은 밤에 취침시에 침실이 아닌 아무곳에서나 누워서 잠자는 습관이 있는데요, 이런 습관들은.. 자리가 불편하거나 하는 등의 여러기지 불편한 요소로 인해 수면에 영향을 주고, 또 피로도 풀리지 않게 됩니다. 때문에 밤에 잘때에는 꼭 편안한 잠자리를 만들어 놓은데서 잠을자야 숙면을 취할수 있고, 잠자고 일어나도 몸이 불편하지 않아 개운하며, 피로가 풀려 상쾌한 아침을 맞을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