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연금보험으로 노후준비를 해야 하는 이유! 본문

생활경제

연금보험으로 노후준비를 해야 하는 이유!

블로그엔조이 2013. 10. 24. 15:19

이제 편안한 노후를 위해 본인 스스로 노후준비를 해야하는 시대입니다. 연금보험은 오랜 기간동안 투자하면, 높은 수익률과 함께 노후 자산을 확실하게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노후준비에 있어 매우 유리한 상품입니다.

 

연금보험의 경우 소득공제 혜택은 없습니다. 하지만 10년 이상 납입하면 이자 소득세가 면제되는 비과세 혜택이 주어지고, 10년 내에 중도해지 하면 이자소득세가 면제되며, 5년 이내에 해지 시에는 추가적인 과세를 받지 못합니다.

 

개인연금은 상품이 다양하고 판매하는 기관도 증권사와 보험사, 은행 등으로 다양합니다. 앞으로 미래에 변화되는 본인의 소득을 어느 정도 예측해가면서 연금을 내는 금액과 연금 수령 개시일에 대한 결정을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연금보험으로 노후준비를 해야 하는 이유!

평균 수명이 80세인 고령화시대가 바로 코 앞에 오고 있는데요. 이미 여성의 평균 수명은 80세를 넘고 있습니다. 의료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평균 수명은 더 연장 될 것이고 의료비 부분에 대한 지출 또한 늘어날 것입니다.


노후에 안정된 수익이 있는 일을 하고 있거나, 자영업을 운영하고 있지 않는 이상은, 수익을 얻지 못하기 때문에 노후생활이 불안하고 궁핍해 질 수 있습니다. 노후를 편하게 지내고 싶다면 연금보험을 미리 준비해 노후대비를 확실히 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연금보험은 보장성과 펀드라는 수익성이 있어서 펀드투자로 수익을 극대화 하고, 보험의 보장성을 더해서 활용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노후보장이라는 목표를 제대로 세울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나 비과세 등의 혜택과 은퇴하는 시기를 고려해 연금 개시연령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평균 수명이 늘어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연금보험을 남들 보다 일찍 준비해야 충분한 보장자산을 확보할 수가 있는데요. 나이가 한살이라도 젊을 때, 순간을 즐기기 보다는 오랜 기간 동안 행복할 수 있는 노후를 대비해야 합니다.

 

든든한 노후준비는 자금을 얼마나 많이 투자하는 것보다는,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오랫동안 투자하는 이유는 시간만큼 복리효과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중도에 해지하지 않고 꾸준히 투자하면 완전한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노후준비는 자신과 가족을 위한 설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격적인 투자보다 안정적인 보장자산의 비율을 높여 주어야 하고, 보장자산은 나 자신과 가족의 위험을 대비한 관련보험이나 투자상품으로 고려해야 하며, 보장의 기준은 본인과 가족들에도 효력이 발생할 수 있게 설정하셔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은퇴한 후의 노후자금에만 신경을 쓰기 때문에, 발생할지도 모르는 질병에 대비가 소홀해지게 되는데요. 나이가 들어 갈수록 암, 뇌졸중, 치매와 같은 질병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질병보험의 경우 어떠한 보장을 받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불필요한 보장내역과 상품은 해지한 후에 노후에 알맞는 보험으로 다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연금보험으로 노후준비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본인이 보유한 자산과 자금상황을 잘 고려해서 자신에게 적합한 연금보험으로 든든하고 행복한 노후를 설계하시길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