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통장나누기를 통한 월급쪼개기방법과 신용등급 관리방법 본문

생활경제

통장나누기를 통한 월급쪼개기방법과 신용등급 관리방법

블로그엔조이 2014. 1. 6. 21:19

지출이 이루어지는 것을 자세히 파악하지 못할 경우가 많습니다.

 

자세한 지출관리는 생각하는 것보다 쉽지 않은데요.. 효율적인 지출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지출상태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장을 나눠서 월급을 쪼개는 것은 본인의 현금흐름을 관리하고자 할때 많이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통장나누기를 통한 월급쪼개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월급통장
월급통장은 집세나 공과금, 보험료등과 같이 고정적인 지출을 불입하는 통장으로 한달의 입출금이 시작되는 통장인데요.. 일반예금이나 회사의 주거래은행통장, CMA통장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지출통장
지출통장은 월급통장에서 일정한 금액을 정해 옮겨놓고, 달마다 변하는 지출에 대해 관리하는 통장으로 가계부와 같이 관리합니다. 예금통장과 CMA통장을 활용해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로 연계해서 활용하면 좋습니다.


3. 투자용통장

본격적인 재테크를 하기 위한 통장으로.. 적금이나 펀드, 연금등과 같은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용도의 통장입니다. 보험은 2달 이상 연체할 경우 실요가 되서 재생성을 해야 하므로.. 월급을 받았다면 미리 이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4. 예비자금통장
갑자기 생길수 있는 일로 인한 지출이 많아질 경우를 대비하는 통장입니다. 예비자금통장은 위에서 말한 1~3 통장에서 남은 자금을 모두 옮겨놓고 지출이 정말 필요할때.. 부족한 부분에 대해 활용하면 좋습니다.

 

 


신용등급을 잘 모른다고 해도 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이 없겠지만, 금융기관과 거래할때.. 계좌개설이나 카드발급, 휴대폰요금 연체 등은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휴대폰요금을 연체한 적이 있는 경우는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어 대출을 받을때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신의 신용정보내역을 확인하기
연체가 없게하는 것이 우선이겠지만, 자신의 신용정보를 평소에 자세히 확인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신용거래가 잘 관리되고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자신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거래가 시도된 경우가 있는지.. 등록된 정보가 잘못되었는지.. 신용정보내역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2. 주소나 연락처가 변경되었을 경우 거래하는 금융기관에 알려주기
주소나 연락처가 변경되었을 경우, 이 사실을 금융기관에 알려주어서.. 변경된 정보나 연체정보 등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3. 거래한 기간이 긴 신용카드는 놔두기

신용거래내역은 길면 길수록 신용평가시에 유리하기 때문에.. 여러 신용카드를 발급받아서 사용하는 것 보다는, 기존에 사용중인 거래기간이 긴 카드를 계속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4. 대출금액과 건수에 신경쓰기
자신의 재산과 능력에 상관없이.. 많은 대출을 한 경우는 신용등급을 좋게 받기 힘들 수 있는데요.. 담보대출도 금액이나 대출건수가 많을 경우에는 부정적인 요인이 되고, 과다보증도 마찬가지 입니다.

 

나의 상황에 맞는 최적화된 재테크 방법을 상담받을 수 있는 곳이 있는데요.. 아래의 링크를 통해 상담신청으로 재무설계사로 부터 다양한 재테크 상담을 무료로 자세히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재무설계를 통해 이제부터 자신의 상황에 알맞는 똑똑한 재테크를 하길 바라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