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연령별 맞춤형 재테크방법과 노하우 및 연령별 재무설계 요령 본문

생활경제

연령별 맞춤형 재테크방법과 노하우 및 연령별 재무설계 요령

블로그엔조이 2011. 10. 11. 08:12

연령별 맞춤형 재테크방법과 노하우 및 연령별 재무설계 요령


재테크


요즘은 먹고살기가 힘들다는 말이 저절로 나올정도로 힘든시기인 만큼 경제성장이 서민들에게 피부로 느껴지는것이 현실입니다. 예전에만 해도 은행의 금리가 높아서 돈을 은행에 넣어두면 많은 이자를 탈수 있었지만 요즘에는 금리가 한자릿수로 돌아서 이제는 은행 예금 금리가 연3~4%수준에 불과 합니다.

그러므로 지금은 은행 예금만 고집하다가는 도저히 답이 안나오는 상황이 된것입니다. 때문에 재테크가 됐든 투자가 됐든 젊어서 부터 단계별로 탄탄하게 해 나가야 합니다.

누가 왜 재테크를 하려고 하냐고 묻는다면 누구다 똑같은 답이 나올겁니다. 잘 먹고 잘 살기 위해서라고요.^^ 하지만 대한민국에서는 부자가 되기 위해 블랙머니만 아니라면 그것이 무엇이 되든 어려운것이 현실입니다.

직장인들은 평생 열심히 일해도 집한태 장만하기도 힘든 현실이라 연령재별 재테크로 부터 그 중요성을 알고시작해야 합니다. 그럼 아래에 각 연령대에 알맞는 맞춤형 재테크를 자세히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연령별 재테크


20대 재테크
20대 재테크는 청약통장과 편드,적금 가입이 기본입니다.
20대 재테크의 중요성은 인생전반을 설계하고 그에 필요한 장기적인 재무계획을 수립하는 시기인만큼 필요한 목적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최소한 종잣돈으로 모으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또한 되도록이면 빨리 주택청약용 금융상품에 가입하는것이 좋습니다.청약 경쟁이 치열하여 당첨여부가 엇갈리는 경우가 많아서 요즘은 아예 부모님들이 어린자녀의 명의로 주택청약 종합저축을 개설하는 경우가 많아서 사실 20대에 청약 통장을 가입해도 좀 늦은편이라고 할 정도입니다. 

그러므로 재무설계를 통애 포토플리오를 철저하게 구성하는것이 좋으며,특히는 신용카드보다 직불카드를 사용해 자신의 예금잔고범위내에서만 지출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우리 인생의 영원한 친구 보험인 종신보험을 들어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신 사망보장은 줄이고 질병보장을 강화해서 설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젊었을 때부터 미리미리 노후준비은퇴준비를 함으로써 복리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장기주식형 연금 투자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30대 재테크
30대 재테크는 분산투자 원칙을 꼭 지켜야 합니다!
30대에는 결혼이나 출산 또는 내집마련 등으로 인해 꽤 큰 규모의 목돈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20대 때 마련해놓은 종잣돈을 30대에는 목돈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 종잣돈의 손실을 적게 하면서 또 큰돈을 만들수 있는 수익성을 내기 위해서는 소수익 자산과 안전자산에 골고루 분산투자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씀씀이 관리도 그 어느때보다 매우 중요합니다 올바른 소비습관으로 최대한 지출을 줄이고 저축은 늘려야 합니다. 그러므로 상품을 선택할때 안전자산과 위험자신의 황금비율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30대 초반의 경우 소액이라도 장기적으로 투자해 은퇴 이후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지금 30대가 처해 있는 금융환경을 고려했을 때 좀 더 다양한 투자가 필요할 뿐 아니라 효율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40대 재테크
40대 재테크는 환금성 부동산,연금보험에 주목을 해야 합니다. 이때부터는 본격적인 노후를 대비하여 노후자금마련을 시작해야 합니다. 따라서 40대에는 부동산 중 환금성이 좋은 아파트나 상가 분양권 오피스텔 등에 관심을두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즉 신혼부부나 독신자 등을 상대로 월세를 주어 임대수익을 낼수 있어 선호도가 높은편입니다.

토지 매매의 경우에도 고수익을 낼수  있지만 토지는 주택 상가에 비해 환금성이 낮고 시세가 불투명하여 도시개발계획 등에 따라 갑자기 쓸모없는 땅으로 변경될수 있으니 부동산에 대히 어느정도 공부를 해 놓은다음투자를 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연금보험 또한 40대에는 무조건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 연금보험은 비과세 상품이기 때문에 소득공제 혜택을 받는 반면 소득세 등이 부과되는 연금처축상품보다 이론적으로 노후자금 마련에 유리하므로 재무전문가들이 공통으로 추천하는 상품입니다.

장기간 운용되는 상품으로 준비를 하면 가치는 배가 됩니다. 40대에 들어 재테크를 하면 늦었다고 생각할 수가 있는데 늦었다고 생각할때가 가장 빠를수 있다고 생각하고 안락한 노후를 위해 재무설계를 준비하신다면 미래는 큰 차이를 느낄수 있습니다.


50대 재테크
50대에는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가 은퇴준비 입니다. 그만큼 은퇴준비가 중요하다는 것이죠.^^ 그동안 쌓아놓은자산을 지키는 쪽에 한층 더 비중을 둬야 하는 시기라고 보면 되는데 원금 손실 위험이 높은 투자상품의 비중은 줄이고 원금을 보전해 주는 금융상품이나 현금, 혹은 현금화가 쉬운 유동성 자산 등에 비중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경우 투자자산은 직접 주식을 사고 파는 시그이 직접투자방식보다는 펀드 등을 통한 간접투자가 바람직하며 원금보전형 편드나 주가지수연동예금과 같은 상품은 수익성이 떨어지지만 최소 원금은 지킬수있으므로 50대에는 무리한 투자보다는 있는 자산을 지켜내고 작은 수익이라도 무조건 안정적인 곳에만 투자를 하는것이중요합니다.

무료재무설계


체계적으로 미래을 설계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재무설계입니다.우리주변에는 재테크를 잘해서 부자가 된 사람이 있는 반면에 섣불리 재테크에 뛰어들었다가 손해를 본 사람도 있습니다.


자신의 연령대에 따라 재테크의 무료재무설계나 포토플리오 제안이 필요하신 분들은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를 활용한 무료 재무설계 상담신청을 해 주시면 최적화된 포토플리오를 무료로 받아볼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