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우리나라표준 예방접종 일정표 예방접종도우미 본문

육아

우리나라표준 예방접종 일정표 예방접종도우미

블로그엔조이 2011. 8. 6. 14:45
육아시 알아두면 좋은 예방접종정보 검색사이트 예방접종도우미에 있는 우리나라표준 예방접종 일정표 입니다.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는 우리아기 예방접종일정 출생일검색 예방접종일정, 관련서식다운로드,의료기관찾기 서비스를 제공하며, 결핵, B형간염,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 폴리오일본뇌염, 수두, 인플루엔자, 장티푸스, 신증후군출혈열, Hib, 폐구균, A형간염등 예방접종별 정보를 볼수있으며, 예방접종가이드(국내외지침서, 연구보고서, 문헌정보등), 예방접종 사업소개(예방접종등록사업, B형간염수직감염 예방사업, 취학아동 2차 홍역 예방접종 확인사업, 필수예방접조비용 국가부담사업), 아기예방접종관리, 예방접종내역조회, 아기예방접종일정보기,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신청을 할수있습니다.

예방접종으로 어린이가 건강한 대한민국 만들기!!

* 표준예방일정에 따라 접종하지 못한 경우(지연접종,미접종 등)따라 다음 차수에 대한 예방접종일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자세한 예방접종일정은 방문하실 보건소 및 병의원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예방접종도우미사이트 [링http://nip.cdc.go.kr/크]


국가필수예방접종 : 국가가 권장하는 예방접종 (국가는 전염병예방법령을 통해 예방접종대상 전염병과 예방접종의 실시기준 및 방법을 정하고, 국민과 의료인들에게 이를 준수토록 하고 있음)

기타예방접종
: 국가필수예방접종 이외 민간 의료기관에서 접종가능한 예방접종

기초접종
: 최단 시간 내에 적절한 방어면역 획득을 위해 시행하는 총괄적 접종

추가접종
: 기초접종후 얻어진 방어면역을 장기간 유지하기 위해 일정기간후 재차 시행하는 접종  
 

결핵
: 생후 4주 이내 접종합니다.

b형간염
: 0-1-6개월에 접종합니다.

dtap
: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의 혼합백신으로 총 5회 접종하며, 만 11~12세에 백일해를 제외한 td로 1회 접종합니다
(기타 고위험군 성인에게 우선순위에 따라 td 접종권장).

폴리오(사백신)
: 3차 접종은 생후 6개월에 시행하나 18개월 이내에 접종 가능합니다.

mmr(생백신)
: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의 혼합백신으로 총 2회 접종(생후 12~15개월, 만 4~6세)합니다.

수두(생백신)
: 생후 12~15개월에 접종합니다.

일본뇌염(사백신)
: 기초접종은 3회(생후 12~24개월에 해당하는 모든 건강한 소아에게 1~2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한 다음 2차접종 12개월 후 3차 접종), 만 6세와 만 12세에 각 1회 추가접종 합니다.

일본뇌염(생백신)
: 기초접종은 2회(생후 12~24개월에 해당하는 모든 건강한 소아에게 1회 접종하고 1차접종 12개월 후 2차접종), 만 6세에 추가접종 합니다.

hib(뇌수막염)
: 생후 2개월부터 5세 미만의 소아를 대상으로 접종하며 연령에 따라 1~4회 접종합니다. 면역기능이 저하된 고위험군은 5세 이후에도 접종하며 2개월 간격으로 1~2회 접종합니다.

a형간염
: 12개월 이상 소아 및 성인을 대상으로 하며, 2회접종(1차접종 후 6~12개월 후 2차접종)합니다.

폐구균(7가 단백결합 백신)
: 생후2개월~5세 미만으로 폐구군 감염의 위험이 높은 모든 소아를 대상으로 하며 2, 4, 6개월에 기초접종을 하며 12~15개월에 추가접종을 합니다.

폐구균(23가 다당질 백신)
: 2세 이상의 폐구균 감염의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하며 건강상태를 고려한 담당의와의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인플루엔자
: 9세미만에서는 4주이상간격으로 2회 접종, 그 다음해부터는 매해 1회 접종 
 
※ 결핵(피내용/경피용), 일본뇌염(생백신/사백신)의 경우에는 두 가지 방식 중 한 가지만 접종하시면 됩니다.
※ hib, a형간염의 경우 제조사에 따라 접종일자와 횟수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