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1,2개월 아기의 영양, 1,2개월 아기에 대한 궁금증 알아보기 본문

육아

1,2개월 아기의 영양, 1,2개월 아기에 대한 궁금증 알아보기

블로그엔조이 2011. 8. 22. 11:30

 젖을 먹이는 횟수와 시간

아기의 하루 포유량이 증가 하면 수유시간도 점점 정해져서 거의 3시간 간격으로 먹게 되며 먹는 횟수도 점점 줄어듭니다. 개인차가 있어서 신생아때와 마찬가지로 방중에 여러번 일어나서 우는 아기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대개 3개월정도까지만 계속됩니다.되도록 밤중에는 먹이지 말고 생활의 리듬을 아기와 함께 만들어 가시면 수유시간이 일정하게 됩니다. 생유 1개월부터는 대개 3시간 간격으로 하루에 6회 또는 4시간간격으로 5회 수유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밤에는 6시간 정도로 간격을 늦추는 것이 좋습니다.

수유는 일정한 리듬을 가지고

수유시간을 엄격하게 지키려고 하는 것도 좋지 않지만 수유가 영양을 위해서가 아니라 우는 것을 달래기 위한 수단이 되는 것도 좋지 않으니 수유는 아기가 일정한 리듬을 가지고 먹고 싶어 할때 먹이도록 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입니다.

1회 수유시간은?

1회 수유시간은 모유가 잘 나오면 15분 , 길어도 20분 정도로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30분 가깝게 젖을 놓지 않는 것은 모유가 부족하다는 증거입니다. 대부분의 아기는 모유를 처음 5분간에 80~90%를 빨아 먹게 됩니다.

분유를 기준 양보다 적게 먹는데?

엄마들이 아기가 분유를 기준량보다 적게 먹는다고 문의 하는 경우가 많은데 기준량이란 절대 수치가 아니므로 좀 적게 또는 많이 먹을수도 있습니다. 아기가 만족하고 체중의 증가가 순조로우면 염려할 것은 없습니다.

3시간도 못 되어 배고파 하는데?

만 1개월~2개월 쯤에는 3새간 간격으로 수유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개인차가 있어 다를수도 있습니다. 수유간격을 꼭 정확히 지키라는 것이 아니고, 어느 정도의 간격을 두라는 것입니다. 보통 수유후 모유는 2~2.5시간 ,분유는 2.5~3시간정도 걸려 소화가 됩니다. 분유의 양이 적은 경우도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 양을 늘입니다
.


수유시간이 되였는데 아기가 자고 있을때는?

수유시간이 정해져 있는 것은 좋은데, 꼭 시간에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너무 신경쓰지 말고 잘 자고 있으면 그대로 내버려 두셔도 됩니다. 횟수나 하루에 먹는 총랴이 적더라도 체중이 순조롭게 증가하고 있으면 괜찮습니다. 그러나 매일 그 시간에 잔다면 수유시간이 적절하지 않을 지도 모르니 한번 고쳐보도록 노력하는 것도 괜찮은 일입니다.

아기가 울때는?

아기가 우는 원인중에 배가 고파서인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또한 기저귀가 촉촉하다든가, 모기 등에 물려 가렵든가, 졸린다든지, 속박이 싫다든지, 낯가림, 응석을 부리느라 울기도 하며 어딘가 아플때에 울게 되는데, 어머니는 그때 그때 경우에 따른 울음소리를 잘 알아서 그 원인을 제거해 주는 일이 중요합니다. 생후 3개월까지는 울면 어느정도는 안아주는 것이 좋으나 그 이후에는 어느정도 절제가 필요합니다. 또한 아무 원인없이 그치지 않고 계속 울 때에는 소아과 전문의 선생님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의 딸꾹질은?

아기는 어른에 비해 자주 딸꾹질을 합니다.생후 1~2개월에는 그 경향이 심합니다.작은 자극 특히 추울때에 더 심하게 하는데 오래 계속 되어도 위험은 없으나 너무 오랜시간 계속해 젖을 먹지 못할 경우에는 소아과 전문의 선생님의 처치를 받도록 하십시오.

아기의 방

아기의 방은 될수 있으면 햇빛이 잘 드는 밝은 방이 좋으며 이상적이 실내 온도는 20도씨 정도, 습도는 40~60%가 적당합니다. 그리고 될수 있으면 아기의 시중을 드는 사람외에는 출입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방의 공기를 탁하지 않게 하기위하여 청소도 걸려질로만 하는편이 좋습니다. 특히 주의할 것은 아기방에서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합니다.


어린이보험 비교 무료상담[바로가기] - 어린이보험 빠른상담 신청, 사랑스런 자녀를 위한 준비 어린이 보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