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겨울철 유행하는 4가지 질병을 잘 알고 예방하여 건강한 겨울보내기 본문

건강

겨울철 유행하는 4가지 질병을 잘 알고 예방하여 건강한 겨울보내기

블로그엔조이 2011. 11. 23. 17:36

겨울철 유행하는 4가지 질병을 잘 알고 예방하여 건강한 겨울보내기

겨울철 추운 날씨로 기온이 내려가면서 호흡기질환, 심혈관질환등 질병들이 고조를 이루고 있답니다. 그러면 어떻게하면 이런 질병들을 예방할수 있을까요? 그럼 겨울철에 쉽게 유행하는 4가지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행성감기

 

유행성감기


예방조치 :
유행성 감기를 예방하려면 유행성독감 접종을 하는 이외에 주요하게 먼저 날씨 온도의 변화에 따라 날씨가 추우면 옷을 많이 더우면 적게입는 식으로 조절을 잘 하여 몸을 따뜻하게 해야 하며 야외활동을 많이 하여 체질을 강화하고 인체 저항력을높혀야 합니다.

다음 물을 많이 마시고 과일도 많이 먹어 하며 비타민C를 많이 먹어야 합니다.마지막으로 집안 환기를 잘 해야 하는데 매일 하루 30분에서 1시간정도 환기를 시켜서 집안공기를 맑게 해야 합니다.


만성기관지염


만성기관지염


예방조치 :
제일 먼저 일상생활습관에 많은 주의를 돌려야 합니다 음식은 적당하게 먹어야 하며 너무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적게 먹어야 하고 야채와 비타민C가 많이 들어간 과일을 많이 먹어야 합니다. 

다음 신체 보온에 주의하여 몸을 너무 차겁게 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운동을 하여 몸을 단련해야 하는데 특히 운동을 할때에는 코와 입으로 번갈아 가면서 호흡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페염접종 또는 유행성독감 접종을 하여 만성기관지염의 발작을 줄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천식

천식


겨울은 호흡기질환들이 기승을 부리는 계절이라고 할수 있는데 그중 천식도 호흡기질환중의 하나라고 볼수 있습니다. 날씨가 추운 관계로 천식을 매우 쉽게 유발하는데 폐부의 감염으로도 천식을 쉽게 유발하는 것입니다.

그외에 겨울이되면 많은 분들이 날씨가 춥다고 문을 꽁꽁 닫아걸고 있는데 이렇게 함으로 하여 실내공기를 혼탁하게 하고 또 거기에 요즘은 애완동물을 기르시는 가정도 많은데 애완동물의 털이나 등의 자극으로도 천식을 쉽게 유발할수 있답니다.

또한 불적절한 운동도 천식을 쉽게 유발하는 원인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천식이 쉽게 발작하는 사람은 첫째, 알레르기에 예민한 사람, 둘째, 알레르기성비염이 있는 사람, 그리고 기타 질병(예:만성기관지염)도 천식을 쉽게 유발할수 있습니다.

예방조치 :
알레르기가 심하거나 천식위험성이 높은 사람들은 먼저 알레르기 근원을 멀리하고 다음은 몸을 따뜻하게 하여 추위로 천식이 유발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또한 격렬한 운동은 피하고 만약 척식에 걸렸다면 약을 복용하는 것을 귀찮아 하지 말고 제때에 약을 복용하여 천식을 치료하고 예방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기름연기를 피하고 천식을 빨리 발견하여 한시빨리 치료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심혈관질환

 

심혈관질환


날씨가 추워지면 인체의 혈관이 수축되면서 혈압이 증가하거나 또는 혈압이 불안정하게 되는데 이로 인하여 심장이 부담이 커져서 심혈관질환이 쉽게 발생할수 있답니다. 그러므로 겨울이되면 심혈관질환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예방조치 :
먼저 몸을 따뜻하게 하고 체온은 정상을 유지해야하며 다음은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고 긴장하거나 불안함을 피해야하며 감정이 쉽게 격동되는것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일과 휴식을 적당하게 결합을 하는 것이 좋으며 체력을 강화하는 활동해야 조금씩 해 줘야 하고 생활패턴을 잘 맞추어 과도한 피로를 방지해야합니다. 그외에 체중을 조절하여야 하는데 과도한 비만은 심장이 감당하기 힘드므로 열량의 섭취를 제한하여야 하며 평시에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여 변비를 없애며 일정한 몸무게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벌써 겨울이 이네요. 작년겨울에도 엄청 추웠는데 올해겨울도 작년 겨울 못지않게 엄청 춥다고 합니다. 갈수록 추워지는 겨울, 추우면 유행하는 각종 질환들, 잘 알고 예방하면 건강하게 겨울을 보낼수 있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