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계란의 영양가치에 대한 오해와 진실 본문

건강

계란의 영양가치에 대한 오해와 진실

블로그엔조이 2011. 9. 2. 10:10

계란의 영양에 대한 오해와 진실, 계란을 몇분간 삶으면 영양가가 제일 높을까요?


계란에 있는 단백질중에 아미노산이 인체의 생리수요에 가장 적합하다고 합니다. 즉 인체에 흡수 비율이 98%이상 된다는 겁니다. 영양가치가 매우 높고 또 칼슘, 철과 비타민a 의 함량이 매우 높을뿐만아니라 인체에 필요한 여러가지 비타민과 미량원소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아래에 계란 영양가치에 대한 5가지 오해와 진실을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계란은 어떻게 먹어도 영양가치는 똑같다??

 

 

계란을 먹는 방법은 여러가지 입니다. 삶아서 먹기, 계란찜, 계란볶음등 여기서 인체가 계란의 영양을 흡수하는 비율을 보면 삶은계란 100%, 볶은계란 97%, 계란후라이 92.5%, 날계란 30%~50% 입니다. 이렇게 보면 삶거나 찜으로 해 먹는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 되네요.


 

 


2. 계란껍질 색깔이 진하면 진할수록 영양가치가 높다??

계란껍질의 색깔과 영양가치는 연관되어 있지 않습니다. 분석에서 밝혔는데, 계란의 영양가치의 높고 낮음은 사료의 영양과 닭의 음식물 섭취와 연관되어 있다고 합니다.

계란 껍질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하네요. 그냥 봤을때 느낌상 껍질의 색깔이 연하면 단백질의 함량이 적을것 같고 껍질의 색깔이 진하면 담백질 함량이 높을것 같고 단백질 품질도 좋다고 생각될 뿐입니다. 정상적으로는 계란노른자의 색깔이 진한것이 계란의 영양가치가 조금은 높답니다.

 

 


3. 계란과 두유를 같이 먹으면 영양가치가 높다??

두유에는 식물성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광물질 등 많은 영양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두유 한가지만 마셔도 인체에 아주 좋답니다. 하지만 두유에 있는 프로테아제라는 성분이 인체에 활성을 못하게 하여 단백질이 인체에서 소화하고 흡수하는것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계란 흰자에는 점성단백질이 있는데 두유중의 프로테아제성분과 만나면 단백질의 분해가 방해를 받게 되어 인체가 단백질을 흡수하는 비율을 떨어지게 합니다. 때문에 두유랑 계란은 같이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4. 계란은 오래 삶을수록 좋다??

계란을 삶을때 너무 오래 삶으면 계란에 있는 영양성분들이 인체에 쉽게 흡수 되지 않는답니다. 계란후라이 를 할때 계란을 너무 오래 익혀도 계란 흰자에 있는 고분자단백질이 저분자아미노산으로 변하는데 이런 아미노산은 고온에서 인체의 건강에 해로운 화학물질로 변한답니다. 계란을 삶을때 제일 좋은 방법은 찬물에서 삶다가 끓기 시작해서 3분이면 됩니다. 이때의 계란은 흐믈흐믈한 정도의 형태를 갖췄는데 이때의 영양성분은 인체에 제일 흡수가 잘 된답니다. 계란을 삶은 시간이 다를수록 인체에 소화되는 시간도 다르답니다.

"3분 삶은계란"은 미숙이된 계란인데 인체에서 제일 쉽게 소화되는데 대개 1시간 30분 정도 걸린답니다.
"5분삶은 계란"은 반숙이된 계란인데 인체에서 소화되는 시간은 2시간 정도 걸린답니다. 오래동안 삶은계란 은 인체에서 소화되는데 3시간15분 정도 걸린답니다.


 

 


5. 날계란은 삶은 계란보다 영양가치가 높다??

사람들은 계란을 날거로 먹으면 폐를 촉촉하게 해줌과 동시에 목청을 촉촉하게 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사실은 계란을 날것으로 먹으면 비위생적일 뿐만 아니라 세균에 쉽게 감염될수 있고 익혀서 먹는 계란보다 영양가도 높지 않답니다.

아래에 날계란을 먹으면 인체에 해로운점을 몇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1) 날계란을 먹으면 소화하기가 힘들어 계란에 들어있는 영양물질도 낭비하게 됩니다. 인체가 소화하고 흡수하는데에는 주요하게 펩신(위액 속에 있는 단백질 분해 효소, 펩신제)과 췌장의 프로테아제인데 날계란을 먹게 되면 계란흰자속에 일종이 췌장의프로테아제를 방해하는 물질이 있어 인체가 단백질을 흡수하는데 방해작용을 한답니다.

(2) 날계란의 단백질 조직이 치밀하여 대부분 영양을 인체가 흡수를 못한답니다. 다만 삶은후의 계란만이 단백질이 부드러워져서 인체에 흡수하는데 이롭답니다.

(3) 날계란에는 비오틴단백을 방해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음식중의 비오틴 흡수에 많은 영향을 줄 뿐더러 인체에 식욕부진, 온몸에 힘이 없고, 근육이 아프고, 피부에 염증이 생기고, 눈섭이 빠지는 등 증상이 나타난답니다.

(4) 대개 10%되는 신선한 계란에는 살모넬라균(식중독을 일으키는 병원균), 곰팡이, 기생충알등 세균들이 있는데 만약에 계란이 신선하지 않으면 세균이 있을확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5) 그외에 날계란은 특유의 비린맛이 나는데 이 비린맛이 중추신경을 억제하고 또 타액, 위액, 장액등의 분비를 감소시켜 인체로 하여금 식욕부진, 소화불량등 증상이 나타나게 한답니다. 때문에 계란은 고온에 익혀서 먹는것에 제일 좋다고 합니다. 날계란은 절대 드시지 마십시오!!!


 

계란을 먹을때 주의할점
날계란을 절대 드시지 말고 꼭 익혀서 드시고 계란을 깰때에는 계란껍질에 있는 세균이 계란에 묻지 않게 조심하시고 영유아나, 노인, 환자는 계란을 먹을때 삶거나, 찜을 해서 먹는것이 좋습니다. 관상동맥경화증이 있는 분들은 계란을 하루에 한개 이상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또 콜레스테롤이 높은 분들은 계란을 적게 먹거나, 흰자만 먹고 노른자는 먹지않는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계란노른자에 있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흰자보다 3배 더 높기 때문입니다.

 

이상 계란의 영양가치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하고 활력넘치는 하루되시길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