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보통사람을 위한 생존재테크, 알아두면 돈이 되는 재테크 정보 본문

생활경제

보통사람을 위한 생존재테크, 알아두면 돈이 되는 재테크 정보

블로그엔조이 2012. 1. 9. 16:12


보통사람을 위한 생존재테크, 알아두면 돈이 되는 재테크 정보


 

제테크


요즘 재테크 열풍은 정말 뜨겁게 불고 있습니다. 티비 광고는 새로운 금융상품을 소개하는 내용이 많아지고 주식,펀드부터 다양한파생상품까지 재테크 수단을 열심히 따라했지만 과연 부자가 되였나요?

요즘처럼 전 국민이 재테크를 열광하고 좋다는 상품에 다가입을 했는데 왜 부자는 못되고 오히려 더 힘든 상황에 빠지게 되었을까요? 물론 전세계적인 금융공황에 어쩔수 없다고 하지만재테크를 제대로 했다면 위기상황에서도 방어적인 포토플리오로 손해를 덜 보았어야 하는데 현실은 재테크를 열심히 한 사람일수록 더 큰 손해를 보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재테크를 잘 못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그럼 오늘은 잘못된 재테크 습관을 바로잡고 관리를 통하여 안정성을 확보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제테크



자신이 투자하는 재테크 상품에 대하서는 전문가가 되라!!
재테크에 실패한 원인은 재테크를 유행처럼 따라한 것에 있습니다. 재테크는 남의 돈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소중한 나의 재산으로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재테크 현실은 자기 지인의 말을 듣고 따라하거나, 대박이라는 소문을 듣고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재테크의 의미는 재산을 관리하는 기술입니다. 나의 재산을 남에게 맡기지 말고 내가 어디에 어떻게 투자되는지 알고 투자해야 합니다.재테크에 성공한 부자의 공통점은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분야에 대해서느 전문가를 능가하는 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 분들이 처음부터 재테크에 도사였던것도 아니고 모든 재테크 분야에 대해서 잘 아는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본인의 돈이 들어간 재테크대상에 대해서만큼은 누구보다 많이 알아보고 공부한 다음 99%의 확신을 가지고 투자를 하셨기 때문에 재테크에 성공할수 있었던것입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통장 아무거나 꺼내놓고 생각해 보세요^^ 그 통장을 가입할 때 얼마나 고민을 하고 공부를 하셨는지 그리고 남들에게 그 통장의 장점에 대하여 얼마나 설명할수 있지 말이예요.

제테크



재테크는 수익성보다는 안정성이 우선입니다!!!
전 재산을 로또에 투자한 사람을 우리는 어리석은 사람이라고 생각하실것입니다. 하지만 잘 살펴보면 재테크에 관심이 높은 사람들중 태반이 로또에 투자한 사람과 같은 방식으로 재테크르 하고 있습니다.

재테크에 대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관심은 단 한가지 수익성입니다. 얼마나 수익이 날수 있을것인지에 가장 큰 관심이 간답니다.그러다 보니 금융회사에서 수익성이 높은 주식,펀드,해외투자,파생상품 같은 투기성 상품을 많이 출시하고 홍보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재테크 상품의 수익률이란 기대수익률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확정된 수익이 아닌 미래에 기대하는 수익인 것이지요.그리고 기대수익률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손실의 위험이 높다는 것입니다. 기대수익이 가장 높은 투자처가 바로 로또이고 우리는 로또에 투자하듯이 재테크를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안정성에 기반을 두지 않은 재테크는 금융위기에 반드시 무저지게 되어있습니다. 또한 그 위기는 항상 반복됩니다. 재테크 초보자일수록 안정성에 기반을 두고 차츰 수익성이 높은 상품에 관심을 보이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제테크


누구나 반드시 알아야 할 재테크 지식

 

부자가 되고 싶다면 단골은행을 만들어라!!!
재테크의 기본은 저축입니다. 또 은행은 재테크의 슈퍼마켓이라고 할수있지요^^ 저축을 기분으로 하지 않은 투자는 사상누각일 뿐이랍니다. 간혹 은행과는 멀리 하면서 주식,펀드,부동산 등에만 집중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저축을 기반하지 않고 고 수익을 추구하는 펀드나 주식투자를 하는 것은 결코 합리적인 재테크 전략이라고하기 어렵습니다.

 

최고의 재테크 습관은 저축을 기반으로 한 투자입니다!!
저축으로 단련된 사람의 재무구조는 쉽게 무너지지 않습니다. 저축을 통해서 과도한 지출을 선저축을 통해 막아내는 재무적인 안정성과 경제적 선택에 따라 자금을 쉽게 조달할 수 있는 재무적인 유동성을 동시에 확보할수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는 재테크 초보자는 저축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저축으로 마련된 종자돈을 바탕으로 투자를 시작할 때 효과는 더욱 커지게 되며 주식,부동산,펀드 등 다른 투자를 할때도 자신의 수입을 중 일부를 계속 저축해야 합니다.

제테크

 


 

저축이 투자보다 좋다는 점 5가지
1. 원금에 대한 손실 우려가 없습니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내돈은 안전합니다.
2. 돈을 모으는 습관과 재미를 만들어 줍니다. 여든까지의 버릇이 저축과 함께 시작됩니다.
3. 은행과의 거래실적 유지로 신용점수를 높여줍니다. 대출과 신용거래에서 여러분을 신용등급으로 차별합니다.
4. 많은 돈이 아닐지라도 심리적인여유를 제공해 줍니다. 펀드는 마이너스지만 그래도 저축은 하고 있으니까요^^
5. 긴급한 상황에서 현금 유동성을 확보합니다. 정말 돈 쓸데가 생기면 그냥 찾으면 됩니다^^

 

재무설계


그럼 지출을 제외하고 소득금액의 몇%를 저축해야 적당할까요?

물론 개인의 재무목표와 가정의 소득구조에 따라 달라질수 있지만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이 정리할수 있습니다.

 

& 사회초년생 . 결혼예정자: 초기 목돈마련과 안정된 결혼자금 마련을 위하여 소득의 70% 이상을 저축합니다.
& 미혼직장생활 3~7년차: 종자돈을 기반으로 저축과 투자를 병행하며 소득의 50%는 저축합니다.
& 기혼맞벌이: 소득이 작은 쪽의 급요로 지출, 높은 쪽의 소득을 무조건 저축과 투자를 병행합니다.
& 기혼외벌이: 맞벌이에 비해 여력이 부족하므로 위험한 투자 지양하고, 안정자금 확보를 위하여 소득의 30%는 저축합니다.

 

숫자로 딱딱 떨어질수 없지만 목표의식을 가지고 지출을 줄여가며 그렇게 만들어야 돈이 모입니다. 저축은 돈을 만들겠다는 의지의 시작이므로 자신에게 절대 관대해서는 안됩니다. 돈 모으기가 정말 어렵다는 것을 저축을 해가면서 배우길 바랍니다.

이제 재테크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재테크의 성패가 미래의 부르를 좌우합니다. 남의 인생이 아닌 자신의 인생이 걸린 문제인 만큼 재테크의 기본기를 확실하게 구축하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각종금융정보 사이트 및 포털사이트에 은행금리 및 재테크 정보를 제공하고 무료로 상담도 해 드리니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