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로그엔조이

펀드추천 및 부자되는 방법과 제대로 알고 시작하는 펀드투자 본문

생활경제

펀드추천 및 부자되는 방법과 제대로 알고 시작하는 펀드투자

블로그엔조이 2012. 1. 11. 06:00

펀드추천 및  부자되는 방법과 제대로 알고 시작하는 펀드투자

펀드추천


펀드는 여러 사람으로 부터 자금을 조달받아 만들어진 돈을 기반으로 전문가에 위탁하여 주식이나 채권,원자재,파생상품,부동산 등에 추자하는 금융상품을 말합니다. 또한 펀드는 수익률이 급변하는 변동성이 높은 상품입니다.

이렇게 위험성이 높은 상품에 많은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은행상품만으론 부자가 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에 자산의 일부를 펀드를 통하여 재테크하는 것을 필수 불가결한 선택이 되고 있습니다.

 

펀드는 위험한 상품이지만 다양한 장점을 가진 상품이기도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간접투자 상품이라는 점입니다. 또한 적은 돈으로 전문가에 의하여 간접투자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장기 분산투자시 높은 가격에 적게 매입하고 낮은 가격에 많이 매입하는 코스트에버리지 효과에 의하여 평균 매수 가격이 낮아지는 효과를 누릴수 있기 때문에 수익률을 높일수 있게 합니다.

 

펀드추천

 

오늘은 재테크 초보자 입장에서 꼭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펀드를 중심으로 몇개 소개해 볼까 합니다.

펀드라는 금융상품은 적립식으로 가입하거나 위험을 분산하기 위하여 포토플리오를 적절하게 구성한다고 하여도 미래의 수익을 스스로 관리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투자자가 관리할수 있는 부분은 바로 비용입니다.

수익은 관리할수 없지만 비용은 관리가 가능한 것입니다.장기 투자상품인 펀드의 특성상 펀드에서 발생되는 비용만 잘 관리하면 차후 수익률의 타이가 꽤 커질수 있습니다.

 

펀드의 비용은 세금과 수수료로 나누어 지는데 우선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펀드에는 세제 혜택을 주는 상품이 있습니다. 세제혜택을 받는 방법은 소득에 대한 비과세 상품과 연말정산시 소득공제를 하는 상품 그리고 차후 발생할수있는 세금을 절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면 세제혜택이 있는 상품을 하나하나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펀드

 

소득공제와 비과세 혜택 받는 장기주택마련펀드

장기 주택마련펀드는 장기주택마련 저축과 똑같이 소득공제와 비과세 혜택을 받을수 있습니다. 장기 주택마련저축과 장기주택마련펀드를 모두 가입하여 통장 쪼개기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장마 상품은 7년 이상 가입시 세제혜택을 받을수있어 주가가 저점에서 상승할 것이라 판단되면 장마 펀드의 비중을 높이고,주가가 고점에서 하락할것이라고 판단되면 장마저축에 비중을 높이는 방법으로 탄력적으로 운영하신다면 소득공제에 비과세 혜택을 받으면서 높은 수익률을 올릴수 있는 상품입니다.


 

펀드추천

 

노후를 대비하는 세제적격 개인연금펀드

세제저격이란 세금상으로 혜택(소득공제)받기에 적합하다는 의미입니다. 개인연금은 국민연금,퇴직연금과 더불어 노후를 위한 3중 연금이라 고 합니다. 세제적격 개인연금 펀드는 국민 노후를 보장장하기 위하여 소득공제와 더불어 연금수령 시점까지 과세를 이월하는상품입니다. 납입시에는 소득공제를 해주고 연금수령시에는 연금소득세 5.5%를 과세하게 됩니다.

세금을 그때그때 걷는 것이 아니라연금을 수령할 때까지 연기해 준다는 것입니다. 세금이 이월된다면 세금만큼 재투자가 가능하고 그것이 10년 이상 재투자 된다면수익률은 더욱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겠지요^^ 그러나 연금수령액이 연 600만원(월 50만원)이 넘게 되면 다른 소득과 합산하여 종합소득세를 물게 됩니다.

하지만 납입시점에 소득공제를 받는 것이 좋은지 안받고 비과세 연금상품(저축성 연금보험, 변액연금,변액유니버셜)을 가입하여 연금소득을 비과세로 할것인지를 잘 따져보아야 합니다. 소득공제를 많이 받을수 있는 경제활동기간에 최대한 세금을 돌려받고 그 돈을 재투자한다면 승산이 있습니다. 즉 나중에 종합과세되더라도 현재가치로 세금을 많이 돌려받아 그 돈으로 굴리게 되면 나중에 낼 세금보다 유리할수 있다는거죠^^

그러나 직장 초년생과 같이 급여가 적은 경우는 소득공제 받을수 있는 금액도적기 때문에 소득공제 상품보다는 적립식 펀드와 은행 적금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최소연봉이 3,500만원이상 되어야 돌려받을수 있는 세금도 커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10년 이상 장기 투자하는 상품으로 본인의 투자성향과 국내주식시장의 성장을 믿는다면 펀드로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펀드추천


증여세 혜택을 받는 어린이 펀드

어린이 펀드는 사실 세제혜택을 받는 펀드는 아닙니다. 하지만 자녀의 명의로 펀드를 가입해 주는 부모가 증가하는 현상에서 증여세를 잘 모르시고 투자를 했다가 차후 높은 증여세를 내는 일이 생길수 있습니다. 어린이 펀드는 자녀의 금융교육 캠프 등 여러가지 혜택으로 많이들 가입하고 계신데 여기에 더하여 앞으로 생길 증여세에 대한 제테크로 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현재 생속세 및 증여세법 제 53조에 의거하여 미성년자는 직계존속으로부터 10년간 1,500만원까지 성년의 자녀는 직계존속으로부터 3,000만원까지 증여를 받을경우 증여세 과세가액 공제를 적용받아 비과세되며 투자수익은 예금주인 자녀에게 귀속됩니다.

 

1억만들기, 내집마련, 노후자금, 자녀교육비 등 무료재무설계상담 [바로가기]



 

 







13 Comments
댓글쓰기 폼